"진보적인 대구교육감 후보를 찾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76개 단체 3.15까지 후보 공모, 31일 발표..."2-3명은 접수할 듯"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진보적인 대구교육감.교육의원' 후보 찾기에 나섰다.

지난 2월 9일 출범한 < 2010년 대구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는 3월 31일까지 '대구교육감.교육의원 범시민 후보'를 선정하기로 하고 3월 4일부터 15일까지 후보 공모에 들어갔다.

공동대책위원회는 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지역 7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대구대 전형수 교수가 상임대표를, 한재흥(대구참여연대 대표).노진철(대경민교협 의장).박배일(민주노총대구본부장).함철호(인권운동연대).김영순(대구여성회 대표)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공대위는 '범시민 후보' 기준으로 ▶민주적.진보적.청렴한 후보 ▶반MB.반신자유주의 대안교육 실천할 후보 ▶공대위가 제시한 정책.공약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 후보로 제시했다.

또, 정책공약으로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무상교육 확대 ▶특목고.외고.자사고.국제학교 등 귀족.영리학교 반대 ▶일제고사 폐지 ▶교육부조리 및 부정부패 척결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포함한 5가지를 내걸었다.

공대위는 이같은 정책공약에 동의하는 대구교육감.교육의원 후보를 3월 15일까지 공모한 뒤 공청회와 토론회, 여론조사 등을 거쳐 3월 31일 범시민 후보를 선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공대위 최병진 집행위원장은 "교육감 공모에 2-3명은 접수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합의추천을 원칙으로 하되 여의치 않으면 경선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대구교육감 후보 가운데 "김용락(경북외대 교수).정만진(교육위원) 후보는 신청하지 않겠나"라고 예상했다.

또, "교육감 후보가 1명만 접수하면 공청회를, 2명 이상 접수하면 토론회를 한 뒤 단일화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단일화가 되지 않을 경우 선거인단 투표와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후보를 선정한다"고 최 위원장은 설명했다.

후보 경선은, 공대위 선거인단 40%와 여론조사(공대위 참여회원) 30%, 일반 여론 30%를 반영하기로 했다. 공대위 선거인단은 소속 76개 단체에 각 7표씩 532표, 공대위 운영위원 소속 23개 단체에 각 3표씩 69표를 포함해 모두 601표로 계산된다.

사진. < 2010 대구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
사진. < 2010 대구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

한편, 공대위는 3월 4일 대구시민센터에서 후보 공모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권은 외고.특목고.자사고 같은 소수 특권계급을 위한 귀족학교 확대 정책과 일제고사 등 노골적인 줄 세우기로  극심한 경쟁이 일상화하고 있고, 대구시교육청은 전국교육청 평가에서 ‘부패 1위’를 기록하며 그야말로 무능과 비리로 얼룩져 있다"면서 "이러한 잘못된 대구의 교육 풍토를 바꾸기 위해 이번 6.2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청렴하고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교육감-교육의원 후보를 당선시키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