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대위 결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  의  문

대구대학교는 지난 1994년 종전이사들이 학교운영의 전횡과 독선, 교비무단 전용 등 각종 비리로 퇴출된 이후 16년 동안 구성원들의 각고의 노력 끝에 비약적 발전을 이루어 전국 15위권의 지역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지금은 사회가 주목하는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 되고자 온 힘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점을 인정한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는 대구대학교를 임시이사 파견사유 해소대학으로 분류하고 학원정상화를 위한 협조를 학교 측에 요청하였다. 이에 학교법인 영광학원은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학원정상화 추진에 대한 일정을 확정한 뒤 절차에 따라 학원정상화추진위원회(정추위)를 설립하는 등 교육부의 지침에 의거하여 성실하고 투명하게 학원정상화의 과정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7명의 정이사 후보를 선정하게 되었고, 이 명단을 교과부를 통해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에 제출하였다.

하지만 종전이사는 과거의 과오에 대한 반성은커녕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진행해온 학원정상화 과정을 「친북․반미이념을 추구하는 좌파세력의 학원침탈 음모」로 매도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16년 전과 다름없이 무고한 인사들을 동원하여 ‘학교법인 영광학원 정상화추진위원회, 학교법인 영광학원 설립자 재단, 대구대학교 발전위원회, 대구대학교 학원정상화 교수협의회, 대구대학교 원로직원협의회, 대구대학교 총동창회(영천동문회)’등 실체가 불투명한 조직을 급조하여 ‘가면속의 친북좌파얼굴을 숨긴 그들에게 교과부는 놀아나는가?’ 등의 저급하고도 반교육적인 구호를 시도 때도 없이 거리로 나가 외치게 하고 있다. 이는 모처럼 찾아든 학교의 안정을 다시 흔들어 놓는 것이다. 또한 구재단이 학교를 되찾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학교법인 대학교의 명칭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현 학교법인과 대학교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한 법원의 결정에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교비 횡령 등 각종 비리를 일삼고, 독선적인 대학운영으로 우리 학교를 심각한 파행과 분규로까지 치닫게 만든 장본인인 종전이사가 아무런 뉘우침이나 구성원에 대한 사죄의 노력조차 하지 않은 채 복귀하고, 그로인해 또다시 우리 대학이 과거와 같은 분규에 휘말린다면, 그것은 우리 학교를 파멸로 이끌어갈 뿐이며 지역 사회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또한 국운을 걸고 공정한 사회 건설과 교육비리 척결에 나선 현 정부의 정책에도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다.

엄청난 비극적 결과를 막아내고 우리 학교와 우리 학생들을 아끼는 지역 사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학생, 직원, 교수, 동문을 포함한 우리 학교 구성원 모두가 절실히 바라는 것은 오로지 정추위가 추천한 7명의 정이사후보가 조속히 정이사로 임명되는 것이다. 이는 우리 학교의 올곧은 정상화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염원하는 대구광역시장, 경상북도지사, 대구광역시 교육감, 경상북도 교육감, 대구(경북)지역변호사회, 대구경북지역교수(협의)회 연합회,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지역민들의 일관된 뜻이기도 하다. 이에 우리의 결의를 다음과 같이 밝히는 바이다.

1. 학교법인 영광학원 전 구성원은 비리구재단의 복귀를 결사반대하며, 앞으로도 비리와 무능으로 영광학원을 파국으로 몰아간 종전이사들 및 그 대리인이 학원경영에 관여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2. 학교법인 영광학원 전 구성원은 영광학원 정상화 추진위원회가 교과부에 제출한 학원정상화 계획(안)이 구성원들의 견해를 모두 만족시키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절차가 매우 민주적이고 적법하였던 만큼 원안대로 승인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

3. 학교법인 영광학원 전 구성원은 비리구재단의 복귀로 인한 학내 분규의 재발 사태를 매우 우려하며,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학원 정상화를 염원하는 우리 구성원 모두와 지역사회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

2011년  3월  8일

학교법인영광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대책위원회
(대구대학교 대학본부, 교수회, 노동조합, 총학생회, 총동창회, 대구사이버대학교,
영광학원 산하 특수학교 교장단)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