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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정부, '조·중·동·문'에 광고 73억 '싹쓸이'
60% 집중, 한겨레·경향은 12.9%…김재윤 의원 "정부광고로 언론통제"
2011년 10월 04일 (화) 15:27:57 미디어오늘 김상만 기자 pnnews@pn.or.kr

이명박 정부 3년7개월 동안 정부 광고가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4개 신문사가 이 기간 동안 받은 정부 광고는 60%에 육박하는 59.1%나 됐다. 금액으로는 73억1900만원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김재윤 민주당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2008년부터 올해 7월까지 17개 정부 부처의 10대 전국단위종합일간지 정부광고 내역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들 4개 신문에 광고를 집중 게재한 부처는 여성가족부, 노동고용부, 국토해양부, 교육과학기술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순이었으며 그 점유율이 60%를 넘었다.

특히, 여성가족부의 경우 이들 4개 신문의 광고 점유율이 87.1%로 압도적이었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점유율은 각각 0.7%로 두 신문을 합쳐도 1.4%에 불과해 편중이 가장 심한 부처로 나타났다.

10대 일간지 가운데 정부광고를 가장 많이 수주한 신문사는 동아일보로 집계됐다. 동아일보는 현 정부들어 21억8000만원(17.6%)을 수주했다.

그 다음으로는 조선일보 20억6000만원(16.7%), 중앙일보 18억9000만원(15.3%), 문화일보 11억8000만원(9.6%) 순이었다. 한겨레는 8억2900만원(6.7%), 경향신문은 7억7400만원(6.3%)이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시장균형과 여론다양성은 도외시하고 신문시장의 독과점 구조를 인정한 채 정부광고를 집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국민세금으로 집행되는 정부광고는 다양한 계층이 접할 수 있어야 하고 국민의 알권리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에 골고루 게재돼야 한다"며 "정부광고와 관련된 규정과 지침이 이런 내용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이명박 정부가 광고를 통해 언론을 통제하려 한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정부가 언론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결국에는 정부에 치명적인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19일 열리는 문화부 국정감사에서 이 자료를 토대로 정부광고 개선방안을 요구할 방침이다.]

   

[미디어오늘] 2011-09-19 김상만 기자 (미디어오늘 = 평화뉴스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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