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고, 국정화 표결서 '반대' 많자 재투표로 결과 번복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02.17 1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운위 1차 투표 7대2 '반대' 압도, 교장 설득으로 2차 표결해 5대4 정반대 결과 / "절차 문제, 무효"


'국정교과서 철회' 집회 중인 학생들(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국정교과서 철회' 집회 중인 학생들(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경북 경산 문명고등학교가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위한 연구학교 신청 과정에서, '신청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았던 첫 투표 결과를 뒤집고 재투표로 결과를 번복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교조경북지부(지부장 김명동)는 "문명고가 지난 14일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을 위한 학교운영위원회 회의에서 1차 투표 결과로 7대2 반대가 과반 이상으로 나타나자, 교장이 학부모위원 5명을 30분간 설득해 재투표를 진행했고 결국 찬성 5, 반대 4로 첫 투표 결과를 뒤집었다"고 17일 밝혔다.

문명고 학생 2백여명이 국정교과서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문명고 학생 2백여명이 국정교과서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용기 전교조경북지부 대변인은 "학운위 1차 투표 결과를 무효하고 재투표를 하기 위해선 절차적 문제가 있어야 한다"며 "그러나 당시 회의에 참여한 김태동 문명고 교장은 투표에 하자가 없는데도 1차 표결을 가결시키지 않고 학부모들을 설득해 재투표 했고 결국 국정화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절차적 문제가 없었고, 찬성이 많아 신청했다는 김 교장의 말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절차적 문제가 있었으므로 재투표 결과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김 교장은 이날 학생들과 학부모, 졸업생 등 2백여명이 항의 집회를 열자 이 자리에서 "학운위에서 5대4로 통과돼 절차적 문제가 없어 신청을 철회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교조 주장에 따르면, 교장이 학운위 첫 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재투표를 강행하면서 신청을 유도한 셈이 되는 것이다.

김태동 경산 문명고등학교 교장(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태동 경산 문명고등학교 교장(2017.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와 관련해 경북도교육청 학교지원과 한 관계자는 "굉장히 이례적이다. 학운위 투표서 하자가 없으면 일사부재리 원칙으로 가결시키는 게 정상"이라며 "재투표 경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또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학운위 표결 결과 강제력은 교장이 최종 판단하기 때문에 따져볼 문제"라고 했다.

<평화뉴스>는 김태동 교장에게 이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려 수 차례 전화를 하고 교장실도 찾았으나, 점심 시간부터 학교를 비우고 어떤 질문에도 대답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문명고 학생, 학부모, 졸업생, 시민사회는 17일 오후 5시 현재도 철회 촉구 집회를 열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