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조, 무기한 농성 "현장 부당노동행위 심각, 특별근로감독"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10.29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 29일부터 포항노동청 앞 농성 "노조 가입 막으려 온갖 불법, 엄정수사"
민주당·정의당 경북도당, 같은 날 공동기자회견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 노동청 "내사 중"


포스코 노조가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전국민주노동자총연맹 금속노조 포항지부(지부장 이전락)는 29일 오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잠동에 있는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포항고용지청 앞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23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27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노동조합법 제81조)로 서울지검에 고소한 뒤 엿새만이다. 올해 9월 포스코에 50년만에 노동조합이 결성된 이후 노조는 사측이 금속노조 가입을 방해하고 노조를 조직적으로 비방, 음해하고 있다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오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여전히 같은 불법이 자행되고 있다며 노조는 사측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까지 요구하게 됐다.

금속노조 포항지부가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포항노동지청 앞에서 '포스코 현장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촉구' 천막농성에 들어갔다(2018.10.29) / 사진 제공.금속노조 포항지부
금속노조 포항지부가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포항노동지청 앞에서 '포스코 현장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촉구' 천막농성에 들어갔다(2018.10.29) / 사진 제공.금속노조 포항지부

노조는 "포스코의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 공개(9월 23일)→포스코 노무협력실 직원들의 금속노조 음해·비방 댓글공작 사실, 현장 인권침해 사례 폭로(10월 4일)→포스코의 특정노조(통칭 사측노조) 가입 강요, 금속노조 탈퇴 종용 증거 제시(10월 23일) 후에도 노동부는 꿈쩍하지 않고 있다"며 "조사 중이다, 공문을 보냈다, 지도했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수사에 대한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같은 행위는 지난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 당시 '노동조합 결성을 가로막는 사용자측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의지로 단속, 처벌하겠다'것을 정면 위배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언급한 단속과 처벌은 도대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노동부가 제대로 조사하지 않는 사이 포스코 현장에서는 사측의 온갖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면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노동부는 안이한 행정에서 벗어나 포스코에 대한 엄정수사와 특별근로감독을 즉각 실시해 더 이상 포스코 현장에서의 무법천지를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전락 금속노조 포항지부장은 "특정 노조를 겨냥해 조합원 탈퇴를 종용하고, 특정 노조 가입을 강요하는 등의 부당노동행위 증거는 차고도 넘친다"면서 "노동당국이 나서 불법을 막아야한다"고 말했다.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민주당.정의당 경북도당 공동기자회견(2018.10.29.포항시청) / 사진 제공.정의당 경북도당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민주당.정의당 경북도당 공동기자회견(2018.10.29.포항시청) / 사진 제공.정의당 경북도당

더불어민주당ㆍ정의당 경북도당도 같은 날 오전 포항시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포스코는 합법적으로 설립된 노조에 대한 불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노조할 권리를 인정하라"고 했다.

이에 대해 포항지청 관계자는 "이미 내사 중"이라며 "신고 내용이 많아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의 교섭 대표노조 지위를 확정하는 공고일은 지난 27일 자정 마감됐다.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한국노총 비상대책위가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의 신청 기간까지 고려하면 올해 연말쯤 제1노조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조합원 수가 1명이라도 더 많은 노조가 포스코 교섭 대표노조가 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