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못가는 '문턱' 높은 편의점...대구 장애인단체 "접근성 보장"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3.08 19: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편의점들 출입구에 경사로 없거나 높은 턱들 "불편, 차별...CU 등 편의점들 편의시설 설치해야"


대구 동구 한 CU편의점 앞. 휠체어에 탄 장애인들이 편의점 안으로 들어가려 했지만 실패했다.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는 경사로가 없고 바퀴가 높은 턱에 걸려 휠체어가 들어갈 수 없는 탓이다.

CU편의점 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2021.3.5)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CU편의점 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2021.3.5)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장난감 뿅망치로 턱을 내려치는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한 장애인 당사자는 "나도 편의점 손님이 되고 싶다"며 "차별을 금지하라"고 호소했다. 이어 편의점 출입구에 이동식 경사로를 설치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장애인들은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보장하라"는 구호를 다함께 외쳤다.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를 포함한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는 지난 5일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CU대구지사 앞에서 장애인 편의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지역 편의점들을 규탄하며 장애인 접근성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CU편의점 앞에서 "손님이 되고싶다" 피켓을 든 장애인들(2021.3.5)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CU편의점 앞에서 "손님이 되고싶다" 피켓을 든 장애인들(2021.3.5)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들 단체는 "소비자로서 당당하게 상점을 이용하는 것은 우리 삶의 주체가 되는 과정"이라며 "편의점에 대한 단순 문제를 알리는 게 아니라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 존중, 장애인 존중 의식이 널리 퍼지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때문에 "편의점들은 출입구에 휠체어와 스쿠터가 편안히 다닐 수 있도록 경사로를 설치하고 턱을 없애 장애인들의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18년부터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시설 편의점과 음식점 등 소규모 공중이용시설에 대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의무화했다. 하지만 권고에 그쳐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법에도 허점이 있다.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장애인등편의법 시행령)'은 300㎡(90평) 이상 음식점, 편의점, 제과점, 약국 등 공중이용시설에 대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규정했다. 반면 300㎡ 미만 시설은 제외했다. 작은 편의점들은 대부분 빠진 셈이다.

   
▲ "CU편의점 장애인 접근성 확보 촉구 기자회견" (2021.3.5. 영남빌딩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의 CU 뿐 아니라 타 지역의 타 업체 편의점들도 상황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같은 현장 상황을 반영한 조사 결과도 있다. 대구 3개 장애인단체가 지난 2018년 8월~12월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지역 CU편의점 4곳 중 3곳이 휠체어 출입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CU편의점 110곳 중 76%에 달하는 84곳이 경사로를 설치하지 않거나 턱을 제거하지 않고 있었다. 이들 단체는 매년 장애인들의 접근성 증진을 위해 편의점, 경찰서, 선거투표소 등을 대상으로 접근성 조사를 벌이고 있다. 올해는 앞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접 현장 개선 활동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있다.

노금호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사장은 "편의점과 커피숍, 마트는 일상의 기본적인 공간이지만 장애인들의 접근권에 대한 예외 조항 때문에 편의시설 설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정치권과 기업들이 장애인을 소외시키지 말고 차별 철폐에 앞장서 사회적 가치 창출에 함께 해야한다"고 말했다.

노지성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는 "편의시설을 설치해 누구나 차별 받지 않고 생활편의품을 구매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편의점의 접근은 보편적 인권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곧 CU편의점을 운영하는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