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영남대, 성폭력 교수 수업배제·2차 가해 중단조치" 촉구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5.18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경여연 "동의 없이 사건일지 공개하고 분리 조치 안해...피해자 중심주의 외면"
"예방매뉴얼 점검·재발방지대책 실행·2차 가해행위 징계...피해자 보호조치 실시"


경북 경산에 있는 영남대학교의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지역 여성단체가 "2차 가해 중단"을 촉구했다.

피해자 여성 교수가 동료 남성 교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실명 고발 사흘만에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는 20만명을 넘었다. 하지만 대학으로부터 적절한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분리조치 되지 않고 있고 가해자가 계속 강단에서 수업을 하는 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또 학교게시판에 사건일지 일부가 피해자 동의 없이 공개돼 성폭력 예방규칙을 어겼다는 비판도 나왔다.

대경여연 "성폭력 피해자 보호" 촉구 영남대 앞 기자회견 (2021.5.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경여연 "성폭력 피해자 보호" 촉구 영남대 앞 기자회견 (2021.5.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18일 영남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내 성폭력 사건 처리와 해결은 영남대 책임"이라며 "영남대는 피해자를 보호하고 2차 가해 중단조치를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많은 시민이 사건에 공분하고 피해자 호소에 응답했지만 대학에서는 2차 피해 유발행위가 판을 치고 있다"며 "대학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이런 사건은 개인 문제가 아닌 공동체 전체의 문제임을 대학은 인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영남대는 책임을 방기해 더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면서 "대학 총장과 관리자들은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분리 조치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성폭력대책위를 열어놓고 직무배제·수업배제·분리조치 할 필요 없다고 결정한 것은 피해자 인권을 보호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피해자의 성폭력 피해 호소에도 불구하고 관리자는 '구성원 간 화목'을 이야기하며 오히려 불이익을 암시하며 경고하고 피해자 입을 막았다"면서 "노동권까지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청원 후 사건이 공론화되면서 2차 가해 우려도 나타냈다. 이들은 "심각한 2차 피해 유발 행위가 학교게시판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사건 내용 일부를 입장문이라면서 게시하는가 하면 상담일지에 준하는 사건 내용을 학교게시판에 게시하는 것을 대학이 방기했다"고 규탄했다. 이는 "영남대 성희롱·성폭력예방규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상의 없이 공개하는 것은 명백한 2차 가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영남대는 법과 규정대로 피해자 보호조치를 실시하고, 2차 가해행위자를 조사해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또 "성희롱·성폭력 예방매뉴얼을 점검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2차 가해 중단" 지역 여성단체 영남대 앞 기자회견(2021.5.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2차 가해 중단" 지역 여성단체 영남대 앞 기자회견(2021.5.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남은주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2018년 미투 후 법과 제도가 정비돼 가고 있지만, 지성의 요람이자 미래세대를 교육하는 교육기관 대학에서 동료 교수 간 성폭력 사건이 벌어진 것은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며 "미투 바람과 사회적 변화가 왜 영남대에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지 영남대는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건의 처리 과정을 보면 영남대의 조직 문화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구성원들의 성인식과 문화를 바꾸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남대 A여성 교수는 "지난 2019년 6월 B교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 영남대는 강간을 덮으려 한다"는 고발글을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렸다. A교수는 B교수를 경찰에 고소했다.

영남대는 지난 13일 "덮거나 축소하지 않았다.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의혹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총장(최외출)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영남대 양성평등센터는 사건을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