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성폭행 사건 덮기에 급급"...피해 교수, 청와대 국민청원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5.12 1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교수 실명 고발글 "동료 B교수 성폭행, C교수 무마" 하루새 12만여명 동의...경찰 고소→대학 신고
"직무·수업배제·분리조치 호소했지만 무시" / 대학 "양성평등센터가 조사 중, 수사 결과에 따라 조치"


영남대학교 한 교수가 동료 교수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실명 고발글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렸다. 특히 또 다른 교수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사건을 덮으려했다는 주장까지 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북 경산에 있는 영남대의 A 여성 교수는 "영남대가 강간(성폭행)을 덮으려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썼다. A교수는 "동료 교수로서 같은 00센터에서 일하던 B(남성) 교수에게 강간 당했다"며 "말하는 게 죽기보다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용기 내 공개한다"고 밝혔다.

A교수는 피해 사실을 모두 실명으로 적어 글을 올렸지만 현재 모두 익명 처리돼 실명이 비공개됐다.

영남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영남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영남대가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 A교수의 청와대 국민청원 글(2021.5.11) / 사진.국민청원 캡쳐
 

국민청원 글에서 A교수는 B교수로부터의 직접적 피해를 비롯해 또 다른 교수의 사건 무마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얼마전까지 대학교 부총장이던 C교수가 00센터를 감독하고 있기에 'B교수에게 강간 당했다. 분리조치 해달라'고 호소했지만 돌아온 말은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는 것이었다"면서 "오히려 저를 내쫓으려고 보직을 없애고 회의에 부르지 않는 등 업무에서 배제했다"는 추가 피해도 주장했다.

이어 "B·C교수를 고소하고, 대학교 양성평등센터에도 신고해 학생들과 분리조치를 요청했다"며 "하지만 대학교는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열어 뭔가 하는 척만 할 뿐 '분리조치가 필요치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때문에 "저는 실명을 공개한다.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생각하면 고소하라"면서 "숨죽이고 우는 여성들을 대신해 말한다. 힘이 돼 달라. 사건을 덮으려는 처사를 감시해 달라"고 호소했다.  

청원에는 12일 오후 6시 기준 12만7,828명이 동의했다. 글 게재 하루새 10만명 넘게 동의한 셈이다.

A교수는 12일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사건을 그냥 잊고 싶었다"며 "그런데 B교수는 해당 사건 이후에도 수차례 성희롱 발언을 하고 성추행을 저질렀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문제를 제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B교수가 반성하고 사과하길 바랬지만 그런 일은 없었고, C교수는 사건을 무마하려 했으며, 대학은 유야무야 덮으려 했다"면서 "학내의 부적절한 처사를 바로잡고자 나섰다"고 설명했다.

피해자 A교수와 영남대 설명을 종합한 결과, 최초 성폭행 사건은 지난 2019년 6월 발생했다. 술자리 이후 B교수가 A교수를 성폭행했다는 게 A교수 주장이다. 이후 A교수는 지난 1년 동안 B교수로부터 지속적인 성희롱·성추행 피해를 입었다고도 주장했다. 때문에 A교수는 올 2월 경산경찰서에 B교수를 성폭행(강간) 혐의, C교수를 강요 혐의로 고소했다. 경찰은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어 지난 4월 대학에도 해당 사실을 알렸다. 대학은 지난 3일 성폭력대책위를 열었고 지난 7일 A교수에게 "직무배제, 수업배제, 분리조치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통보했다. 이어 A교수는 국민청원글까지 올리게 됐다.

영남대 측은 현재 대학 산하 양성평등센터에서 사건을 접수해 조사 중이라는 입장이다. 영남대 한 관계자는 "성폭행 사건은 양측 말이 엇갈려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내릴 예정"이라며 "사실 관계는 대학이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사법기관 판단을 보고 학내 규정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했다. C교수 관련 무마 의혹은 "A교수 주장과 달리 부풀려진 부분도 많다"며 "해당 교수는 문제 제기 후 지난 달 부총장직에서 자진 사임했다. 이 역시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했다.

한편, B교수와 C교수는 평화뉴스가 수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받지 않았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