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성폭행 의혹', 국민청원 20만명 동의...대학 "덮거나 축소 안해"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5.14 19: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사건 덮기 급급...도와달라" 피해 교수, 청와대 청원글 게시 사흘만
총장 "원칙·절차에 따라 자체조사, 수사기관도 조사 중...의혹 없게 최선"


영남대학교 교수 간 성폭행 의혹 사건과 관련한 청와대 국민청원 사흘만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경북 경산에 있는 영남대의 A 여성 교수가 지난 11일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영남대가 강간(성폭행)을 덮으려 합니다"라는 글을 올린 지 사흘만인 14일(오후 4시 50분 기준) 20만1,829명이 동의했다.   

국민청원 답변 기준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의 공식 답변 요건을 사흘만에 갖췄다.

"영남대가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 A교수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여명 동의했다(2021.5.14)
"영남대가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 A교수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여명 동의했다(2021.5.14)
영남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영남대학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피해자인 A교수는 당초 본인과 가해자 B교수, 사건을 무마한 C교수 등 사건 관련 의혹자들의 실명을 모두 공개하는 청원글을 올렸다. 글 게시 하루 만에 실명은 모두 익명으로 비공개 처리됐다. 청와대는 권리침해 요소가 있을 경우에 100명 이상의 동의를 얻는 글에 한해 실명으로 익명 처리한다.

해당 글은 게시 후 얼마 안돼 파장을 일으켰다. 여러 사회관계망과 언론 보도를 통해 해당 사건이 전파됐다. 피해자가 실명으로 미투(Me Too.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행위)를 하며 논란이 커졌다. 동료 교수 간의 성폭행, 공개적인 실명 고발글, 대학의 무마 등 여러가지 의혹이 한꺼번에 겹친 탓이다.  

영남대는 청원글이 올라온 지 이틀 만인 지난 13일 총장(최외출) 명의 안내문을 대학 홈페이지에 올렸다. 영남대는 "우리 대학교 구성원 사이 성(性) 관련 의혹에 대한 국민청원에 대해 우리 대학교는 이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한다"며 "그 동안 어떠한 사실을 덮거나 축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영남대 총장 명의 안내문 "성 관련 의혹, 심려 끼쳐 매우 유감"(2021.5.13) / 영남대 홈페이지 캡쳐
영남대 총장 명의 안내문 "성 관련 의혹, 심려 끼쳐 매우 유감"(2021.5.13) / 영남대 홈페이지 캡쳐

또 "수사 기관에서 이미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대학교도 관계 기관이 제시하는 관련 규정 들에 의거해 원칙과 절차에 따라 자체 조사를 진행해 왔다"고 해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한 점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건 무마 의혹은 부인했고 수사 기관의 조사를 지켜보며 자체적으로 조사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A교수는 "동료 교수로서 같은 00센터에서 일하던 B(남성) 교수에게 강간 당했다"고 청원글에서 밝혔다. 또 "얼마전까지 대학 부총장이던 C교수가 00센터를 감독하고 있기에 'B교수에게 강간 당했다. 분리조치 해달라'고 호소했지만 돌아온 말은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는 것이었다"는 추가 피해도 주장했다. 이어 "대학교 양성평등센터에 신고해 학생들과 분리조치, 직무배제 등도 요청했지만 '분리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사건을 덮으려는 처사를 감시해 달라"고 호소했다.

A교수는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B교수로부터 지난 2019년 6월 성폭행 당했다"며 "같은 사람으로부터 지난 1년간 지속적인 성희롱과 성추행 피해도 입었다"고 밝혔다. A교수는 지난 2월 B교수를 성폭행 혐의, C교수를 강요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영남대는 대학 산하 양성평등센터에서 해당 사건을 접수해 조사하고 있다. B교수와 C교수는 지난 12일부터 수 차례 통화 시도를 했지만 받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