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감 선거, '후보' 문제로 티격태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단일화.고발 논란...선관위 "후보매수 의혹 내사"...'나홀로 주장', 교육정책은?


6.2지방선거 대구시교육감 예비후보들이 최근 후보단일화나 특정 후보 고발을 비롯한 '후보' 문제로 다투면서 정작 선거쟁점이 돼야 할 '교육정책'은 묻히고 있다. 지난 3월, '무상급식'이나 '남녀공학', '학군제', '교육계 비리.부패 척결'에 대해 서로 날을 세우거나  구체적인 방안으로 선명성 경쟁을 벌이던 것과는 다른 모습니다.

(왼쪽부터) 이상호.유영웅.우동기.정만진.김용락 예비후보
(왼쪽부터) 이상호.유영웅.우동기.정만진.김용락 예비후보

이상호(61.전 달성교육장) 후보는 14일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공개 제의했다. 이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예비후보자가 11명으로 난립돼 있는 상황에서 유권자인 전체 시민들의 올바른 선택이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며 "교육감은 초.중등교육을 관장하고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초.중등교육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사람으로 선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 "초.중등교육계 출신 예비후보들 모두가 단일화에 동참해야 한다"며 "본인도 단일화 과정에서 교육감의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기꺼이 용퇴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후보단일화..."공감하나 방법이 없다" / "비교육적. 수준 낮은 정치"

이상호 후보측은 "후보단일화과 관련해 어떠한 물밑작업도 없었다"면서 "백지 상태에서 공개적으로 후보단일화를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우동기 예비후보에 대한 다른 후보들의 검찰고발 등으로 교육감 선거가 혼탁해지고 있는 것도 후보단일화를 제안한 한 이유"라고 말했다. 이 후보측은 "같은 '경북대 사범대' 출신인 A.B.C 후보와 가까운 편"이라고 '단일화 논의 대상'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이에 대해, '경북대 사범대' 출신인 유영웅(65.대구시교육위원회 부의장) 예비후보측은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유 후보측은 "주위에서도 초.중등 교육계 출신의 단일화 얘기가 많고, 유 후보도 단일화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편"이라면서 "그러나, 여론조사로 단일화 하기도 그렇고, 현실적으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만약 제3의 공정성 있는 단체가 공정한 방법을 제시하면 고민은 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진보' 성향의 정만진(55.대구시교육위원) 예비후보는 "교육감 선거는 정당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선거가 아니다"면서 "특정 정치세력이나 동문간의 단일화 논의를 하는 것은 옳지 않고 비교육적"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누구를 막론하고 단일화 논의를 하는 것은 수준 낮은 정치"이라고 말했다. 김용락(50.경북외국어대 교수) 예비후보도 "내가 보수쪽과 단일화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며, 내가 아웃되지 않는 한 진보 단일화도 어려울 것"이라고 일축했다.

예비후보 8명 "우동기 검찰 고발" / "특정후보 '반(反) 연합전선' 우려"

이에 앞서,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에서 '경고'를 받은 우동기(58. 전 영남대 총장) 예비후보에 대한 '검찰 고발'과 관련해서도 후보들이 다른 목소리를 냈다.  

김선응.김용락.도기호.박노열.신평.이성수.정만진.윤종건 예비후보는 지난 12일 우동기 예비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8명은 고발장에서 "우 후보가 스스로 추천사를 작성해놓고 33명이 자발적으로 추천서를 만들어 가져왔다고 언론 등에 공개했다"며 "이는 선거법 위반일 뿐 아니라, 사문서 위조(인명도용)과 허위사실 유포 등 형법에 저촉되는 부분인만큼 엄정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영웅 후보는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시킨 것은 현 교육감 선거 분위기를 왜곡시킬 수 있는 사려 깊지 못한 처사"라며 8명의 예비후보를 비판했다. 유 후보는 "우동기 예비후보의 행위는 마땅히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비난받아야 하지만, 선관위가 이미 나름 신중한 조사를 통해 징계 수위를 내린 사안에 대해 또 다른 법의 잣대를 요구하는 것은 현실적이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면서 "특히, 특정후보에 대한 '반(反) 연합전선' 형태의 대립구도는 일반 유권자들에게 현재의 선거 판세와 전혀 다른 메시지를 전달할 수단으로 이용당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쟁점 없는 '나홀로 주장'

이처럼 대구교육감 예비후보들이 '후보' 문제로 다투면서 '교육정책'은 특별한 쟁점 없이 '나홀로 주장'에 그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선응. 도기호. 박노열. 신평. 윤종건. 이성수 예비후보
(왼쪽부터) 김선응. 도기호. 박노열. 신평. 윤종건. 이성수 예비후보

최근 예비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을 보면 '11인 11색'처럼 다양하다. "교육장 인사 개혁"(김선응), "중.고교 한자수업 강화"(김용락), "교육청 정화.개혁 우선"(도기호), "초등 고학년부터 진로교육 특별수업"(박노열), "교사 만기 전보기간 상향 조정"(신평),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U-스터디 교육시스템 구축"(우동기), "교육 행정직.사서직원 등 교육 일자리 확대"(유영웅), "무자격 교장 공모 반대(윤종건), "학생 인성교육 강화"(이상호), "교원사기 진작 인센티브'(이성수), "학교운영위에 정치인 등 참여 제한"(정만진).

이런 공약들은 교육감 선거의 '쟁점'이 되지 못한 채 '나홀로 주장'에 그치고 있다. 이는 후보들마다 '자기 주장' 하기도 바쁜데다, 공약들이 '원론적' 수준에 그쳐 '논박'의 대상으로 떠오르지 않는 것도 한 원인이다. 게다가, 4월 들어서면서 선관위의 '우동기 경고'와 '검찰 고발', '후보단일화' 논란까지 이어지면서 '정책'보다 '후보' 문제만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3월에는 달랐다. '무상급식' 문제를 두고 "진보.좌파 치졸한 전략"이라거나 "무상급식 의지 없으면 교육자 아니다"며 논쟁을 벌였고, '남녀공학'이나 '학군제', '교육계 비리.부패 척결'에 대해서도 주장과 공감, 구체적인 방안으로 선명성 경쟁을 하며 '정책선거' 분위기도 있었다. 때문에,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처음 치러지는 '주민 직선' 교육감 선거가 여느 정치권 선거처럼 '후보만 있고 정책은 없는 선거'가 될 우려를 낳고 있다.

대구선관위 "후보매수 의혹 내사"
 
한편, 정만진 예비후보는 최근 일부 언론이 보도한 '후보 매수 의혹'과 관련해, "추측성 소문 자꾸 확산되면 교육계 신망 더욱 떨어지고 교육계 전체가 오명을 덮어쓰게 된다"며 "선관위는 교육감 후보 매수 사건 전말을 신속히 밝혀야 한다"고 15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선관위 관계자는 "내사에 들어간 상태"라며 "아직 드러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또, "녹음자료 같은 물증이 없어 당사자들이 말을 부인할 경우 선거법 위반 입증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