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득 때리기' 보도, 반론도 근거도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윤리위 <매일><영남><경북일보> '주의'...7월에는 '영포회' 보도로 '경고'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 등이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을 비판하는 기사를 다룬 대구경북지역 일간신문들이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주의'를 받았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9월 기사 심의를 통해, 매일신문과 영남일보, 경북일보를 비롯한 전국 34개 신문사의 기사 64건에 대해 '경고'(3건)와 '주의'(61건)을 줬다. 또, 전국 10개 신문사에 실린 광고 11건에 대해서도 '경고'(4건)와 '주의'(7건) 주처했다.

대구경북 3개 신문은 '이상득 겨낭'(매일), '이상득 때리기'(영남.경북) 보도로 주의를 받았다.

매일신문(발행인 이창영)은 지난 9월 2일자 6면에 「한나라 정두언 등 수도권 소장파, 이상득 겨냥 집요한 하극상 왜?/ "MB 색깔 희석… 차기 총선 노림수"」기사를 싣고, 한나라당의 정두언.정태근 의원 등이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배후로 의심 받고 있는 같은 당 소속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을 비판하는 일을 분석했다.

<매일신문> 2010년 9월 2일자 6면
<매일신문> 2010년 9월 2일자 6면

이 기사는 정두언 의원 등의 비판에 대해 "전형적인 권력투쟁 양상", "권력에서 소외되면서 싸움을 걸고 있다", "차기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사전 포석", "MB 색깔을 희석시키고자하는 탈색의도"로 풀이하는 한편, 이 전 부의장과 가까운 장제원 의원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근거나 증거 없이 새까만 후배가 20여 년간 한나라당을 지켜온 선배를 정면공격하는 잔인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인생살이에서 이런 것들을 '패륜적'이라고 한다"고 비난한 사실도 전했다.

그러나, 신문윤리위는 이 기사에 대해 "이들의 행태가 왜 권력투쟁인지, 이들이 정말 'MB 색깔 지우기'를 위해 이 같은 일을 하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나 논리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제목과 소제목에서는 이들의 행태를 <집요한 하극상>, <도 넘는 공격>이라고 단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며 "이러한 기사의 내용과 제목들은 신문 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해치고 나아가 신문의 신뢰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주의' 이유를 밝혔다.

영남일보(발행인 손인락)와 경북일보(발행인 정정화)도 '이상득 때리기' 보도로 '주의'를 받았다.

<영남일보> 2010년 9월 3일자 5면
<영남일보> 2010년 9월 3일자 5면
<경북일보> 2010년 9월 3일자 3면
<경북일보> 2010년 9월 3일자 3면

영남일보는 9월 3일자 5면에「정두언?정태근, 이상득 때리기 계산된 행동?」제목의 기사를, 경북일보는 9월 3일자 3면에「정치권 "SD(이상득 의원) 때리기 도 넘었다"」제목의 기사를 각각 실었다. 이 기사들 역시 한나라당의 정두언.정태근 의원 등이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을 배후로 지목, 비판하는 일의 추이나 분석을 다뤘다.

영남일보는 "한나라당 주류 내의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의도가 담겨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차기 총선까지 염두에 두고 불법 사찰 논란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에 공천에서 떨어진다면 정치적 보복을 당했다고 주장할 것이다"고 보도했다. 경북일보도 "SD라인과의 권력다툼에만 정신이 팔려 있다", "수도권 의원들인 이들은 '다음 선거에서 살아남으려면 정권이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그 '쇄신의 희생양'으로 SD를 겨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신문윤리위는 이들 기사에 대해 "특정한 인물들의 정치적인 행동이나 결정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을 다루면서도 비판 받는 당사자들의 해명이나 반론을 들어 함께 전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신문윤리실천요강 제3조「보도준칙」④항(답변의 기회)을 위반했다"고 '주의'를 줬다.

(위) <매일신문> 2010년 7월 8일자 1면 / <경북일보> 2010년 7월 9일자 1면
(위) <매일신문> 2010년 7월 8일자 1면 / <경북일보> 2010년 7월 9일자 1면

이에 앞서, 매일신문과 영남일보, 경북일보는 지난 7월과 8월 기사 심의에서도 민간이 불법사찰 논란과 관련한 '영포회'와 '박영준' 보도로 '경고'를 받았다. 매일신문은 7월 8일자 1면에「영포회 논란… 타깃은 'TK 죽이기'」, 영남일보는 7월 13일자 1면에「박영준<총리실 국무차장>의 '반격'/ "가만있다간 공직계 TK인맥 또 씨 마를 판"」, 경북일보는 7월 9일자 1면에「영포회 공세는 'TK죽이기' 마녀사냥」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영남일보> 2010년 7월 13일자 1면
<영남일보> 2010년 7월 13일자 1면

신문윤리위원회는 이들 기사에 대해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정치권의 문제 제기를 'TK 인맥 죽이기'라고 주장하는 내용들"이라며 "그러나 기사들은 스스로의 주장과는 달리 일각의 추정이나 분석 이외에는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여.야의 문제 제기가 당.정.청의 TK 전체를 겨냥했다고 단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기사들이 TK정권 하인데도 이번 사건으로 TK인맥들이 상대적 우위의 지위를 잃게 될 지도 모른다는 일부 지역 인사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일 수는 있다 하더라도, 큰 제목이나 소제목에서 보듯이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선동하는 표현을 여과없이 사용해가며 객관적 설득력이 결여된 일방적인 주장을 나열하는 것은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인 기술을 해야 하는 사실보도라고 보기 어려우며 책임있는 언론의 자세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고 '경고'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