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회.역차별', TK.PK 지역신문들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TK역차별" / 영남 "박영준 반격" / 경북 "마녀사냥' / 부산 "부울경은 없다"


'영포회'와 '지역 역차별'을 보도한 영남지역 일간신문들이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2010년 7월과 8월 기사심의를 통해, 매일신문과 영남일보, 경북일보, 부산일보에 대해 각각 '경고' 조처한 것을 비롯해 전국 일간신문 34개사의 기사 58건에 대해 경고(11건)와 주의(47)를 줬다. 특히, 영남일보는 3건, 매일신문은 2건, 부산일보와 경북일보는 각 1건씩 경고를 받은 것을 비롯해 이들 영남권 4개 일간신문의 '경고'(7건) 건수가 전체 경고의 절반을 넘었다.

이는, 지난 6월 기사 심의 때 전국 일간신문에 대한 '경고'가 1건도 없었고 5월 심의 때도 2건에 그친 것과 비교해, 한 일간신문이 한 달에 2-3건의 경고를 받은 것은 이례적으로 많은 편이다.

문제가 된 기사는 민간이 불법사찰 논란과 관련한 '영포회'와 '지역 역차별' 보도들이다.
먼저, 매일신문과 영남일보, 경북일보는 각각 '영포회'와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당시) 관련 보도로 경고를 받았다.

매일신문 2010년 7월 8일자 1면
매일신문 2010년 7월 8일자 1면

경북일보 2010년 7월 9일자 1면
경북일보 2010년 7월 9일자 1면

매일신문(발행인 이창영)은 7월 8일자 1면에「영포회 논란… 타깃은 ‘TK 죽이기’」, 영남일보(발행인 손인락)는 7월 13일자 1면에「박영준<총리실 국무차장>의 ‘반격’/“가만있다간 공직계 TK인맥 또 씨 마를 판”」, 경북일보(발행인 정정화)는 7월 9일자 1면에「영포회 공세는 ‘TK죽이기’ 마녀사냥」제하의 기사를 내보냈다.

"TK 겨냥, 설득력 결여된 일방적인 주장"

신문윤리위원회는 이에 대해 "위 적시 기사들은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정치권의 문제 제기를 'TK 인맥 죽이기'라고 주장하는 내용들"이라며 "그러나 기사들은 스스로의 주장과는 달리 일각의 추정이나 분석 이외에는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여.야의 문제 제기가 당.정.청의 TK 전체를 겨냥했다고 단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기사들이 TK정권 하인데도 이번 사건으로 TK인맥들이 상대적 우위의 지위를 잃게 될 지도 모른다는 일부 지역 인사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일 수는 있다 하더라도, 큰 제목이나 소제목에서 보듯이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선동하는 표현을 여과없이 사용해가며 객관적 설득력이 결여된 일방적인 주장을 나열하는 것은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인 기술을 해야 하는 사실보도라고 보기 어려우며 책임있는 언론의 자세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고 '경고' 이유를 밝혔다.

영남일보 2010년 7월 13일자 1면
영남일보 2010년 7월 13일자 1면

"TK 인맥 씨 말리기, 실현 가능한가" / "지역신문, 여론 왜곡 말라"

신문윤리위원회는 또, "객관적으로 볼 때 현재 정치권의 문제 제기는 그들 중 일부가 권력을 사유화함으로써 민주주의의 근간을 허물 수 있는 중대한 국기문제를 야기했다고 비판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며 "실제로 대구 경북지역이 현 정권의 중요한 정치적 기반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공직사회에서 TK 인맥의 싹을 자르거나 씨를 말리는 일이 실현가능한 일이라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지역신문의 이같은 보도와 관련해, 대구참여연대는 7월 13일 논평을 내고 "지역의 유력한 한 일간지가 박영준차장 등이 TK인사라는 이유로 지면을 빌어 이들을 비호하는 듯한 여론을 유포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지역의 이익을 위해서는 국정이 농단당해도 되는 것인가. 지역언론은 지역여론을 왜곡하지 말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 지역신문의 '역차별' 기사도 "지역감정 조작 가능성"이라는 지적과 함께 '경고'를 받았다.

매일신문 7월 16일자 6면
매일신문 7월 16일자 6면

영남일보 2010년 7월 20일자 1면
영남일보 2010년 7월 20일자 1면

매일신문은 7월 16일자 6면에「“무늬만 TK MB, 여론 밀려 TK 역차별”」, 7월 20일자 6면에「이젠 親李까지…, 당내 TK는 없다」, 8월 11일자 6면에는「“이재오·홍준표, TK 대변자로 나서야”/당·정·청 인사 대구경북 출신 전멸… 對정부 소통창구 아예 꽉 막혀」제하의 기사를 잇따라 실었다. 또, 영남일보는 7월 20일자 1면에「‘영포’ 유탄…또 뒤통수 맞은 TK」,부산일보(발행인 김종렬)는 7월 13일자 12면에「“MB정권 2기에 부·울·경은 없다”」제하의 의 기사를 내보냈다.

부산일보 2010년 7월13일자 12면
부산일보 2010년 7월13일자 12면

이들 기사는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인사, 한나라당 전당대회, 대회 이후의 주요 당직 인선 등 지방선거 이후 진행된 당·정·청의 인사내용과 관련해 각각 해당 지역 인사들이 소외당했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특정지역의 우월적 지위를 노골적으로 주장"

그러나, 신문윤리위원회는 "위 기사들은 자기 지역이 한나라당 정권의 창출에 공헌한 점을 이유로 당·정·청 등의 인사에서 이 지역 출신 인사들이 일정한 몫, 그것도 상당히 비중이 있는 몫을 차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그것이 이루어지 않은 것을 역차별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라며 "객관적으로 타당한 명분이나 합리적인 이유도 제시하지 않은 채 특정지역의 우월적 지위를 노골적으로 주장한다는 지적을 피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사설이나 칼럼도 아닌 사실보도 기사에서 이러한 보도행태를 보이는 것은 건전한 사회 여론 형성에 기여하기는커녕 지역감정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문의 정도를 벗어났다는 비난을 받을 소지가 크다"고 신문윤리위원회는 지적했다.

영남, "서울이었다면 폭동" → 윤리위 "사실의 중대한 왜곡, 보도의 정도 일탈"

이밖에, 영남일보 7월 30일자 3면「“불꺼진 대구, 서울이었다면 폭동까지 일어났을 것”」제하의 기사도 "아무 근거도 없는 이해 당사자의 일방적 주장을 받아들여 기사를 작성한데다,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문구를 사용해 제목에까지 반영했다"며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또, "지역 경제의 어려운 사정을 푸는 데 필요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끌어내기 위한 지방신문의 안간힘임을 감안하더라도, 사실의 중대한 왜곡으로써 신문 보도의 정도에서 일탈한 것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고 '경고' 이유를 설명했다.

영남일보 2010년 7월 30일자 3면
영남일보 2010년 7월 30일자 3면

영남일보는 또, 연합뉴스 사진을 전재하고도 출처를 밝히지 않아 '주의'를 받기도 했다.(영남일보. 2010년 7월 7일자 22면「‘결승 티켓 · 황금 신발’ 누구 발끝에 걸릴까/독일-스페인 내일 오전 3시30분 4강 화력대결」제하 기사의 사진 2건)

한편,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매월 하순에 심의위원회를 열어 기사.광고 등에 대해 심의한 뒤, 이에 따른 조치 사항을 해당 언론사에 통보하고 다음 달 초순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심의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