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노조 "사과는 수용, 사장 연임반대는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수 사장, 1일 직원 조회서 "미안하다" / 노조 "검찰 고소 취하, 설 이후 본격 투쟁"


TBC대구방송 이노수 사장이 이른 바 '욕설' 파문에 대해 노조와 직원들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노조는 "사장 연임반대 투쟁"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TBC 노조는 2월 1일 성명을 내고 "사장의 사과를 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사장 연임반대 투쟁은 멈출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연임반대 투쟁은 단순한 욕설 때문이 아니라 방송사의 정체성 상실과 노사관계 악화, 근로조건 열악, 실질임금 감소, 사장의 단협 불이행 등이 이유"라며 "하루 아침의 사과 만으로는 지난 5년을 되돌릴 수 없고 현 사장 체제하에서는 지역민방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이 사장에 대한 '연임반대 투쟁'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석 위원장은 "연임반대의 이유가 분명한 만큼, 설 이후에 1인 시위와 사내 피켓팅을 비롯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본격적인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노조는 1월 19일과 20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86%의 찬성(투표율 96%)으로 '사장 연임반대 투쟁'을 가결했다.

다만, 이 사장의 '사과'를 받아들여 검찰 고소는 취하했다. 이 사장은 1일 오전 TBC 강당에서 열린 직원 조회에서 이른 바 '욕설' 파문에 대해 사과했고, 노조는 지난 1월 17일 '모욕' 혐의로 대구지방검찰청에 낸 이 사장에 대한 고소를 1일 취하했다. 석 위원장은 "이 사장이 조회에서 내 이름을 거론하며 욕설에 대해 노조와 직원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구고용노동청에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낸 고소 건은 그대로 진행된다. 석 위원장은 "이미 고소인 조사를 받은 상태"라며 "피고소인에 대한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총선 출마 여부'를 묻는 노조의 공개질의에 대한 이 사장의 욕설과 노조게시물 훼손으로 불거졌다.

TBC 이노수 사장 / 사진. TBC 홈페이지
TBC 이노수 사장 / 사진. TBC 홈페이지
노조는 이 사장의 2012년 총선 출마설이 지역언론에 보도된데다 각종 정치 관련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석하자, 지난 1월 14일 이 사장의 출마 여부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사내 보도.편성국과 식당 등에 게시했다. 그러나, 이 사장은 노조위원장에게 심한 욕설을 하고 공개질의서를 찢도록 해 노조의 반발을 샀다.

노조는 1월 17일 모욕과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대구지방검찰청과 대구지방노동청에 이 사장을 고소한데 이어, 1월 26일 조합원 총회를 통해 '사장 연임반대 투쟁'을 결의했다.

그러나, 이 사장은 그동안 노조 반발과 관련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총선에 출마할 의사는 전혀 없다"는 입장만 평화뉴스에 전했다.

한편, 지난 2006년 3월 취임한 이노수 사장은 2008년 한 차례 연임했으며, 사장 연임 여부를 결정할 주주총회는 오는 3월쯤 열릴 것으로 노조는 예상하고 있다.

(성명서 전문 / 2011.2.1)
사장연임 반대투쟁은 멈출 수 없다!


사장의 사과는 미흡했지만 노조는 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

그러나 연임반대에 관한 노조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조합원들이 연임반대투쟁을 하겠다고 결의한 것은 단순한 욕설 때문만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왜 이노수 사장 연임반대 투쟁을 시작하는가?”라는 성명서에서 지적했듯이 방송사의 정체성 상실, 노사관계 악화, 근로조건 열악, 실질임금 감소, 사장본인이 체결했던 단협 불이행, 연임만을 생각한 올인경영 등의 이유 때문인 것이다.

하루아침의 사과나 단순한 의지표명만으로는 지난 5년을 되돌릴 수 없고, 현 사장체제하에서는  TBC는 물론 지역민방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

이에 우리는 조합원들의 결의에 의해 시작한 사장연임반대투쟁의 깃발을 내릴 수가 없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대구방송지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