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정치는 아직 80년대', 지역언론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영남> 전두환.현제명.박정희...정치권 논란에 '지역주의'


소통과 담 쌓은 정치권 '질타

「대구 경북 정치는 아직 80년대 / 급격히 진화하는 서울과 대조」
지난 10월 28일 매일신문의 3면 (종합) 주요 기사의 제목이다. 한나라당 대구․대구 경북 국회의원들은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지역 유권자와 소통하거나 의정활동을 하는데 매우 소극적이란 내용.

<매일신문> 2011년 10월 28일자 3면(종합)
<매일신문> 2011년 10월 28일자 3면(종합)

매일신문은 이 기사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트위터와 같은 SNS는 물론 오프라인 매체에서도 재기발랄하고 효과적으로 지역민과 소통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치후원금이나 선거자금을 채우려고 출판기념회를 여는 정도로는 경쟁력이 없다는 것. 트위터 이용자도 거의 없고 아직도 ‘연단강의’하는 의정활동을 매일신문은 ‘대구 경북 정치는 아직 80년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 매일신문의 보도태도는 몇 년대 수준일까? 매일신문 지면을 장식한 기사를 통해 살펴본다

전두환 동정 보도 '각하' 넘쳐


지난 10월 10일 매일신문 2면(종합) 상자기사. 「“각하 사진 좀…” 테이프 커팅 세 번이나」제목의 이 기사는 대구의 모교(대구공고) 총동문회 체육대회에 참석(9일)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정을 상세히 보도했다.

<매일신문> 2011년 10월 10일자 2면(종합)
<매일신문> 2011년 10월 10일자 2면(종합)
매일신문으로서는 ‘뭐가 문제냐’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전두환 전 대통령은 누군가? 5.18 민주화운동, 6.10항쟁을 초래하기까지 우리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군사정변으로 유린해 한국 현대사를 어지럽힌 장본인. 초등학교 어린이들도 본받지 말아야 할 인물/집단으로 교실에서 배우고 있는 중이다.

이 신문은 「1,500여명 거수경례 ‘영원한 각하’/‘만수무강 기원’ 플래카드도 등장」이란 소제목에 사진까지 곁들여 부각했다.

매일신문이 굳이 동정란이 아닌 종합 판 지면을 할애해 전 전 대통령의 동정을 보도한 것은 신군부의 제도권 언론으로서 ‘1도1사’ 언론정책(독점)의 열매를 향유하던 80년대를 그리워하며 역사의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의지를 표현한 것은 아닐까?

'현제명 재조명' 기준 아리송

「“대구 국제음악제 능력 충분” 유치 행보 나서 / 지역 음악인 등 전문가 포럼」

<매일신문> 2011년 9월 27일자 25면(문화)
<매일신문> 2011년 9월 27일자 25면(문화)

매일신문 9월 27일 25면(문화)의 주요 뉴스.
30년의 역사를 가진 대구음악제를 이젠 국제음악제로 만들어야 한다는 음악계 여론을 정리하고 과제를 정리한 9월 24일의 포럼(「대구국제음악제 유치를 위한 방안과 과제」 제목)을 다뤘다. 매일신문은 이날 포럼에서 모 대학 교수가 발제를 통해 강조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인용, 보도했다.

"한국 초기의 음악계를 이끈 작곡가 홍난파, 안기영, 현제명, 박태준 가운데 현제명과 박태준 등 두 사람이나 대구 출신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대구는 한국음악의 중심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이 기사에서 강조된 것은 대구가 배출해낸 음악가들(박태준 현제명)의 위상이고 그들로 인해 대구가 한국음악의 중심이었다는 것이다. 발행부수 면에서 매일신문의 영향력은 대구 발행 신문 가운데 가장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매일신문의 이날 보도는 대구음악계는 물론 음악에 문외한인 독자들에게도 진실한 기사로 비중있게 받아들여졌을 것이다.

그러면 매일신문과 함께 대구의 대표적 보수신문인 영남일보는 어떻게 다뤘나. 매일신문에 연이어 다뤘고 내용이 비슷하지만 현제명을 더 과감, 화려하게 다룬 점이 특징이다.
 
「“대구 음악의 역사적 가치 제대로 알리자”」(영남일보 9월 29일 19면(문화) 머리기사.)

<영남일보> 2011년 9월 29일자 19면(문화)
<영남일보> 2011년 9월 29일자 19면(문화)

 ‘대구음악관 건립 당위성’을 주제로 ‘대구원로음악인들’이 다음날 개최하는 심포지엄(「대구음악관 건립의 당위성」제목)을 앞당겨 보도했는데, 대구가 우리나라 근대음악의 1세대로 꼽히는 박태준․현제명을 배출한 도시라는 내용과 함께 ‘박태준․현제명’ 재조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구가 이들 음악가를 배출한 도시임에는 분명하다. 조명할 것은 조명하고 재조명할 대목은 또 재조명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그 기준은 무엇인가?

부동의 일제 관제음악가

위의 두 기사는 모두 현제명을 모두 높이 평가했다(매일신문은 직접화법을 피하기는 했으나 유독 그 대목을 인용함으로써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영남일보는 현제명에 대해 ‘ ‘대한의 노래’ ‘희망의 나라로’ 등을 만든 현제명 역시 대구출신이다. 그는 광복 후 한국음악가협회 초대 이사장에 취임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교향악단인 고려교향악단을 결성했다. 서울대 음대를 설립했으며, 최초의 음악콩쿠르라 할 수 있는 ‘전국남녀 중학교 콩쿠르’를 만드는 데도 앞장섰다.’고 경력을 세세하게 다뤘다.

위 두 기사에 따르면 대구를 한국음악의 중심으로 만든 두 인사 중 한명이 현제명인데 그러면 현제명의 일제강점기 행적은 어떤가? 현제명은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반민규명위, 위원장 성대경)가 지난 2009년 11월 27일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한 일제강점기 말기 친일반민족행위 관련자 704명 가운데 포함돼 있다(문예부문 음악). 민족문제연구소가 발행한 『친일인명사전』(2009. 11. 8.)에도 문화예술분야 174명 가운데 현제명이 포함돼 있다. 『친일인명사전』에 따르면 현제명의 이 시기 행적은 다음과 같다.

일제강점기 말기에 조선총독부의 지원으로 결성된 조선문예회에 참여하여 친일 활동을 시작한 후 대동민우회 시국대응전선사상보국연맹, 조선음악협회, 경성후생실내악단등 친일 단체에 연이어 참가했다. 조선음악협회의 음악회에서 친일적인 내용의 성악곡 〈후지산을 바라보며〉를 발표하고 대화숙 주최 ‘국민음악의 밤’과 같은 친일 행사에 참가해 독창을 하거나 국민총력조선연맹의 전국 순회 가창지도대에 참가하는 등, 그의 친일 행적은 음악가들 가운데서 매우 뚜렷한 편이다.
 
『민족음악론』(노동은․이건용)의 저자 노동은은 현제명이 당시 조선 음악가들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행사한 행적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현제명(1902~1960)은 해방 전 총독부 관변단체인 조선문예회(1937)의 회원, 시국대응전선사상보국연맹(1938)의 경성지부 간사, 1941년에 설립된 조전음악협회가 1941년 개편시 이사로 취임, 1942년의 경성실내악단 개편 시(1944) 이사장, 1943년 경성대화숙의 후원 아래 설립한 경성음악연구원의 초대원장, 1944년 악단 숙정을 위한 제1회 음악가 자격인정시험(음악기예가자격증 취득시험)의 위원 등 부동의 일제 관제음악가였다가 해방을 맞이하였다. 

음악인 생사여탈권 행사

조선인 음악가가 ‘음악기예가자격증’을 획득하지 못하면 음악인으로서 활동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생사를 장담할 수 없는 징병․징용 1순위자가 되었고 기예가자격증을 취득하면 황군위문 등 친일활동에 내몰려야 했던 당시 기예 심사관인 현제명의 위세가 어떠했을까는 물을 필요조차 없다(대구 계성중학교(구제) 출신으로 「임자 없는 나룻배」「춘향전」 등을 감독한 영화감독 이규환은 기예가자격증 취득을 거부해 강제노역장에 끌려가 봉으로 맞아가며 징용살이를 하는 등 당시 기예가자격증 취득은 예술가로서는 예술혼을 파는 행위였다). 현제명이 공적이 있어서 그것을 ‘재조명’하려면, 그리고 대구음악제가 국제음악제로 발돋움하는데 현제명의 생애가 중요하다면 그 위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고 생애의 중요 부분을 구성하는 일제 최고의 관변 음악가/음악행정가로서 우리 민족사/민족문화를 왜곡하고 음악인들에게 끼친 악행도 동시에 ‘재조명’하고, 발제자의 발제 내용도 꼼꼼히 짚어 보도하는 것이 대구 주류 신문의 공정한 보도 태도가 아닐까?

「"정치는 국민의 눈물 닦아주는 것" / '주식회사 대한민국 사장' 국민을 위해 미래를 만들다」

<매일신문> 2011년 10월 28일자 11면(특집)
<매일신문> 2011년 10월 28일자 11면(특집)

매일신문 10월 28일 11면 특집 「경북의 혼」에 이르면 매일신문의 역사 되돌리기의 의도가 무엇이며 그 종착점이 어디인지 드러난다(‘새마을 창안자 박정희’가 허구임은 ‘미디어창’ 10월 25일치 「새마을' 보도와 박정희 영웅만들기 」애서 다루었음).

박정희가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었다?’

박정희 군사정권 18년-권위주의적 국가주의적 사상으로 일관된-이 과연 ‘국민의 눈물 닦아 주는’ 정치였던가? 매일신문이 「‘주식회사 대한민국 사장’/국민을 위해 미래를 만들다」라고 제목을 달고 ‘미래지향적 리더십’이라고 강조(‘어떤 학자들은 세종대왕의 리더십과 닮았다고 평가한다’고 했다)한 ‘박정희 리더십’은 「“가치와 절차를 무시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사상을 담고 있다. 또한 목표에 관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일본의 근대화과정에서 차용한 것들이며, 만주군관학교와 만주군 복무과정을 통해 내면화시킨 것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박정희)의 목표지향적 리더십은 민주주의적 가치와 대립한다.」는 학계 일각의 주장과 거리가 멀어도 너무 멀다.

매일신문의 기사에 따르면 박정희 군사정권 권위주의 통치가 우리나라 국민, 민주주의, 헌정에 끼친 부정적 악영향은 ‘빈곤탈출’ ‘경제개발5개년계획’(실상에 대한 다면적인 논의가 필요한 대목이다)으로 덮고도 남는 듯하다는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동상 부각시켜 '숭배-굴종' 효과

매일신문은 이 기사에서 예의 초대형 컬러 사진을 사용하면서 레이저 기법을 이용한 영상처리로 청도군 신도리의 빛나는 박정희 동상을 부각, 독자들을 박정희 이미지 앞에 숭배-굴종하게 하는 효과를 노렸다.

그러면 매일신문과 함께 대구의 양대 신문으로 꼽히는 영남일보의 역사인식을 기사를 통해보면 ‘44년전 청도 찾은 박정희 前 대통령 전용열차 공개’(‘새마을 박정희 창안’ 주장 기사)에서 보듯 비슷하면서도 조금 차이를 보인다. 그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역사 유적/유물 발견 등 단순보도나 특정 행사/대학 등 홍보성 기사 제외).

◎영남일보
「과거사 논의 없이 경제협력만 강화」(10. 20. 4면 뉴스&이슈)
「철거위기 몰렸던 교남YMCA ‘보존’」(9. 14. 10면 사회)
「옛 교남YMCA 건물 보존소식 반갑다」(9. 15. 27면 사설)
「역사가 물에 잠기나」(9. 14. 1면. 조선시대 보부상 주막촌 화원유원지 내 ‘춘원관’ 관련 기사)
「함종호/<사>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부이사장/대구에서 진보의 길을 묻다」(10. 7. W5 10․1항쟁, 피학살 문제, 대구 언론성격 변천 거론)
「“가난했지만 음악으로 행복했다/세상을 빛나게 할 수 있었기에”」(10. 10. 23면 문화)
「안중근 의사 혈족 3명 50년 만에 ‘무죄’」(10. 28. 6면 사회)
「그 카페, 잠든 북성로를 깨웠다」(10. 29. 사회. 옛 일본식 건물 리모델링(근대건축물 복원) 기사)


◎매일신문
「“덕천마실 이야기도 역사가 되네”(10. 6. 5면 사회)
「일제에 쓰러진 추산의 구국정신, 핏빛 만주땅 항일투쟁으로 불타올라」(11. 1. 10면 기획)


안중근 혈족 혁명재판서 처벌

<영남일보> 2011년 10월 28일자 6면(사회)
<영남일보> 2011년 10월 28일자 6면(사회)

위에 든 기사 사례 중 특히 「안중근 의사 혈족 3명 50년 만에 ‘무죄’」는 박정희가 5.16 군사정변을 일으키고 혁명재판소에서 독립운동가를 탄압한 것이 잘못됐다는 판결이어서 관심을 끌었다. 기사에 따르면 안중근 의사의 혈족이자 독립운동가들이었던 사촌동생 안경근, 친조카 안민생, 혈족 안 잠 세 명이 1961년 대구 달성공원에서 열린 민족통일촉진궐기대회에서 ‘통일만이 살 길이다’고 외치며 시가행진을 했다가 북한통일론을 왜곡해 국민을 선동했다는 혐의로 5.16 직후 설치된 혁명재판소에서 안경근이 7년형을 선고받는 등 유죄판결을 받았으나 후손이 낸 재심청구에서 무죄선고(27일 대구지법 제12형사부)를 받은 것을 다뤘다. ‘오비이락’일까? 매일신문은 이 기사를 다루지 않았다.

‘지역주의’ 잣대…보도시계는 ‘7080’

전두환 ‘각하’, 박정희 ‘미래지향적 리더십’, 현제명 ‘재조명’ 기사를 관통하는 것-보도 잣대 중 공통적인 것은  (지역주의)이다. 매일신문 보도 태도에서 드러나는 것은 ‘우리가 남이가’ 다. 매일신문이 부각한 세 인물은 모두 정변의 장본인(박정희, 전두환)이거나 친일행적(박정희, 현제명)으로 우리 민족사, 국가, 국민에게 피눈물을 뽑은 인물들이다. 이 기사로 보면 매일신문 보도의 시계는 ‘7080’ 또는 ‘3040’에 멈춰서 있다. 권력에 대한 진한 향수 때문일까, 역사를 되돌리려는 의지가 넘치고 있다.

매일신문이 얼마나 사태를 지역주의에 입각해 보고 전파했는지 다음 보도사례를 보면 그 일단을 짐작하게 된다.

여론 들끓으면 지역주의 '고개'

「이국철, 대구출신 정조준?/지역인사 잇단 거론 ‘폭로2라운드’/신재민 전 차관 거명 후/검찰 소극 수사 불만/“권재진․박창달 만났다”/당사자들 “말도 안돼”」(10. 3. 종합)
「수도권 46만, 영남은 60만 가구… 정전 지역차별 왜?」(9. 16. 1면 머리기사)


<매일신문> 2011년 10월 3일자 3면(종합) / 9월 16일자 1면
<매일신문> 2011년 10월 3일자 3면(종합) / 9월 16일자 1면

위 기사들은 MB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들의 비리여부, 한전의 주먹구구 전력관리(순환정전)로 인한 민생 피해가 문제의 핵심인데 그 인과관계는 부각하지 않고 엉뚱하게 여론의 화살을 차단하는 데 지역주의 불붙이기(그릇된 애향심을 자극해)를 애용한 것이다. 영남-대구 출신이 권력형 비리의 중심으로 지목받고 있다는 것(사실 여부는 조사해봐야 하지만) 자체가 그만큼 영남-대구 출신 인사들이 권력의 ‘떡고물’에 가까이 가 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도 있을 텐데 말이다.

언론의 2중성

그런데도 매일신문은 정치권을 비판하면서 변화를 주문한다(「꼼짝도 않는 대구 경북 정치, 이대론 미래 없어」, 11. 5. 23면 사설). 한나라당엔「끼리끼리 문화」「정치독식」을 나무랐고 지역민들의 「편향된 지지」도 지적했다.

<매일신문> 2011년 11월 5일자 사설
<매일신문> 2011년 11월 5일자 사설

모든 것은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한나라당이 「정치독식」을, 지역민이 「편향된 지지」를 해서 「끼리끼리 문화」를 일궜다면 언론, 특히 매일신문이 한 역할-지역주의에 입각한 보도 태도- 역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매일신문(대부분 제도권 신문의 속성이기도 하다)의 2중성을 보게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소통'의 시대, '권력 해바라기' 미래 없어

언론은 자유롭고 공정해야 한다. ‘재조명’을 명암을 가리지 않고 ‘우리가 남이가’ 정신에서 하거나, 한쪽 면만 잘라내어 부각한다면 그 ‘재조명’은 의도적인 것으로서, 진실의 소통을 가로막을 뿐이다. 언론의 자유에 기대어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릴 때 언론은 심각한 오남용의 독소(권력 나눠먹기로 독자의 역사의식 마비시키기)를 독자들에게 끼친다. 언론 자신의 발등을 찍으면서.

‘권력 해바라기’ 언론, 소통의 시대를 열 수 있을까? 아니 소통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을까?






[평화뉴스 - 미디어 창 159]
여은경 / 대구경북민주언론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전 대구일보 사회부장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