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히 유감"으로 넘어간 '전두환 자료실'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 2차 회신 "유감, 지도" / 시민단체 "계속 감시...퇴행적 역사의식의 문제""


대구공업고등학교 역사관의 '전두환 자료실' 파문이 대구시교육청의 "유감"과 "지도" 표명으로 두 달만에 일단락됐다. 대구시교육청이 "영구폐쇄"와 "사과" 표현을 쓰지는 않았으나, 시민사회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일단 믿고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23일 밝혔다. '전두환 자료실' 개관(5.30)과 시민사회의 반발, 그리고 이 학교 총동문회의 "잠정 폐쇄" 발표(6.26)에 이어, 시민사회와 대구시교육청의 2차례에 걸친 공개질의와 회신의 결과다.

대구교육청 "사회적 물의...대단히 유감"

대구시교육청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3개 단체에 보낸 공문(7.19)을 통해 "관내 학교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자료실이 개관됨으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빚어 심려를 끼친데 대하여 염려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역사관이 총동문회 기금으로 증축되었다고 하더라도 향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개인 자료실로 이용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 공문(2012.7.19) / 자료 제공.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시교육청 공문(2012.7.19) / 자료 제공.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시교육청 권오태 주무관은 "총동창회가 하는 일이라 앞으로 확실히 없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학교를 통해 지역사회 여론을 전달하고 다시는 '전두환 자료실'이 안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긍정적으로 평가...개관 과정, 교육청 책임 밝힐 것"

앞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진보민중공동투쟁본부는 '전두환 자료실'과 관련한 대구시교육청의 "영구폐쇄"와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의 '공개질의'(6.28)를 보냈으나, 교육청의 답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7월 13일 다시 공개질의해 이 공문을 받았다. 

이들 3개 단체는 '2차 회신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다소 부족한 점이 있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이 개관된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있고, 향후 대구공고 역사관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개인자료실로 이용되지 않도록 지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늦게나마 표명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 관련 2차 공개질의에 대한 회신에 대한 우리의 입장

우리는 교육청의 2차 회신이 다소 부족한 점이 있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실이 개관된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있고 향후 대구공고 역사관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개인자료실로 이용되지 않도록 지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늦게나마 표명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우리는 2차 회신에서 교육청이 입장을 표명한 대로 앞으로 대구공고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자료실이 다시 개관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에 우리는 앞으로 이런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자료실이 다시 들어서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것이며 만일 다시 이런일이 재발된다면 교육청에게 그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교육청의 이번 의사 표명과 무관하게 개관과정을 밝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의 교육청의 책임에 대해서는 밝힐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대구경북진보연대/대구진보민중공동투쟁본부(직인생략)


또, "앞으로 대구공고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자료실이 다시 개관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만일 다시 이런 일이 재발된다면 교육청에게 그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청의 이번 의사 표명과 무관하게 개관과정과 교육청의 책임에 대해서는 밝힐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김두현 운영위원장은 "교육청이 '사과'라는 표현을 쓰지는 않았지만, '대단히 유감' 표명을 '사과'로 해석할 수 있다"며 "교육청이 '지도하겠다'는 입장을 일단 수용하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교육청, 사전에 막을 수도 있었다...퇴행적 역사인식의 문제"

김 위원장은 그러나, "교육청이 지도하겠다는 말은, 사전에 막을 수도 있었다는 얘기 아니냐"며 시교육청을 비판했다. 특히, "이번 전두환 자료실 파문은 '전두환'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지역사회의 퇴행적 역사의식의 문제"라며 "과거에 대한 확실한 청산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5.16은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최근 발언에 대해 "역사왜곡 문제에 무감각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하는 한편, 박 전 위원장이 "국민 다수의 생각"을 말한 데 대해서도 "일본 국민 다수가 '독도 영유권' 주장과 '일제침략'에 대해 좋게 생각하면 다 옳은 것이냐"며 "다수의 생각이 아니라, 무엇이 진실이냐를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공고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 입구와 내부에 있는 전 전 대통령 흉상, 군복, 칼, 지휘봉...대구공고 총동창회는 시민사회의 반발이 커지자 6월 26일 이 자료실 '잠정폐쇄' 입장을 밝혔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공고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 입구와 내부에 있는 전 전 대통령 흉상, 군복, 칼, 지휘봉...대구공고 총동창회는 시민사회의 반발이 커지자 6월 26일 이 자료실 '잠정폐쇄' 입장을 밝혔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통령 전두환이 걸어온 길'이라고 새겨진 '전두환 자료실'의 사진 / 사진 출처. 대구공고총동문회 홈페이지
'대통령 전두환이 걸어온 길'이라고 새겨진 '전두환 자료실'의 사진 / 사진 출처. 대구공고총동문회 홈페이지

앞서, 대구공고는 학교 안 5층짜리 취업지원센터 건물 4-5층에 '역사관'을 만들어 지난 5월 30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 역사관은 대구공고 총동문회가 지난 7년간 18억원의 성금을 모아 증축했으며, 4층은 동문회 사무실로, 5층은 대구공고 출신인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로 만들었다. 그러나,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전두환은 내란수괴, 쿠데타 주범"이라며 "자료실 폐쇄"를 주장하자, 총동문회가 6월 26일 "전두환 자료실 잠정 폐쇄"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