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서류심사 '점수 조작'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최민희 의원 "1위를 5위로 조작, 탈락" / 시민단체 "원천무효, 구조적 비리"


국립대구과학관의 '채용 비리'와 관련해, 서류심사에서 성적을 조작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민주당 최민희(비례.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이 국립대구과학관 서류전형에 응시한 341명과 서류전형 합격 후 면접에 응시한 67명에 대한 심사위원 채점표를 분석한 결과, 경영지원부서에 지원한 A씨의 경우 서류전형에서 당초 255점으로 1위를 차지했지만 집계과정에서 점수가 245점으로 정정되면서 5위가 됐고 결국 면접에서 탈락했다.

최 의원은 "채점표가 수정된 흔적이 있고, A씨가 지원한 경영지원분야는 이번에 문제가 된 공무원 자녀 또는 지인 합격자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성적조작 의혹이 짙다"고 11일 밝혔다. 당시 서류전형 심사집계표는 심사에 참여했던 국립대구과학관 소속 김모 위원이 작성했다.

자료 / 최민희 의원
자료 / 최민희 의원

ETRI 출신, '책임급' 지원해 '선입급'으로 합격..."미래부가 해명해야"

최 의원은 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출신 지원자에 대한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전시운영분야에 '책임급'으로 지원했던 B씨의 경우, 서류와 면접에서 모두 책임급으로 전형을 치뤘지만 결과는 '선임급'으로 바뀌어 합격했을 뿐 아니라, B씨에 대한 면접 역시 다른 선임급 지원자와 함께 하지 않고 단독으로 진행했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이다.

최 의원은 "B씨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원장으로 재직했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5년8개월간 재직한 경력이 있다"며 "전시운영분야 '책임급'을 외부에서 챙기기 위해 B씨를 '선임급'으로 합격키시고 '책임급'은 남겨놨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본인이 지원한 직급으로 채용하지 않고 변칙적으로 채용한 것도 문제가 있지만, 최문기 장관이 재직했던 기관출신 합격자의 부정 합격이 드러난 만큼 의혹에 대해 미래부가 직접 나서서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립대구과학관 합격자와 경력사항

자료 / 최민희 의원
자료 / 최민희 의원

최 의원은 또 ▶통상 공공기관이나 국립 재단법인의 직원을 채용할 때 전공자나 해당분야 경력자를 선발하는 것과 달리, 국립대구과학관은 직원 채용 공고에 전 직급, 전 분야에서 '전공 무관'으로 공고를 낸 점 ▶전시운영분야에 합격한 E씨의 사회생활 경력이 총 3개월에 불과한 점 ▶경영지원분야에 합격한 F씨의 경우 과학관 운영기획과 무관한 금속회사 경력 7개월이 경력의 전부인 점 ▶'조경계획연구실'이라는 경력이 불분명한 지원자도 전시운영 분야에 합격한 점 ▶지방공기업 임시직 출신들도 대거 합격시킨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주관적 점수 높게 책정해 합격, 국제중 입시부정과 판박이"


국립대구과학관은 지난 6월 공채에서 전시연구분야(전시기획,전시운영,교육연구)와 경영지원분야(경영기획,운영지원,홍보협력)에서 '책임급'ㆍ'선임급' 12명과 '원급' 12명을 포함해 모두 24명을 뽑았다. 책임급과 선임급은 '박사학위'나 '석사학위' 취득후 수 년이 지나거나 '학사학위' 취득후 5년이상 관련 분야 경력이 있어야 하지만, '원급'은 '학사학위'만 있으면 지원할 수 있었다.

국립대구과학관 직원 채용 공고문 / 자료.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국립대구과학관 직원 채용 공고문 / 자료.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최민희 의원은 "이번 사건은 국립대구과학관 관장과 직원들은 물론이고, 미래부 장관 주변 인사들과 대구지역 유력인사들, 지방언론사의 일부세력들이 사전계획하고 공모해 벌인 희대의 채용비리 사건"이라며 "재력가나 사회고위층 인사에게 주관적인 점수를 높게 책정해 합격시킨 국제중 입시부정사건의 판박이"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 홍의락 의원(비례.대구시당위원장)은 지난 7일 "'운영지원' 분야의 '원급' 직급 최종합격자 4명(면접자 11명) 모두 아버지 직업이 '공무원'이며, 이들 4명을 포함해 전체 '원급' 합격자 12명(원급 면접자 36명) 가운데 부모 직업이 공무원인 합격자는 면접자 10명 가운데 7명이나 됐다"면서 "'아버지 빽' 통했다, 부모 '빽' 없는 지원자는 '들러리'였던 셈"이라고 밝혔다.

"과학관ㆍ미래부ㆍ대구시 얽힌 구조적 비리 가능성"

지역 시민단체는 국립대구과학관의 이 같은 '채용 비리'에 대해 "원천무효"와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11일 성명을 내고 "이번 직원 채용은 총체적 부정ㆍ부실로 원천무효"라며 "재채용 과정을 새로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찰과 대구시, 미래부에 대해 "대구의 공적기관들에 대한 불신은 상상 이상으로 심각하다"며 "엄정한 수사와 관련자 엄벌, 강도 높은 행정조치"를 요구했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11일 성명을 통해 "국립대구과학관의 채용 비리는 조직적인 범죄가 분명하다"며 "대구시 공무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구과학관과 미래창조과학부, 대구시 등 관련 기관이 얽혀있는 구조적인 비리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이 같은 채용비리는 지방정부 출자ㆍ출연기관과 보조ㆍ위탁기관 등 공공적 성격을 지닌 기관에 구조화돼 있는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며 "유사한 사례의 재발을 막기 위해 철저하게 수사하고 관련자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