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채용 특혜 의혹 '특별감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4일부터 감사 / 대구시, 정책관 K씨 직위해제...시민단체 "정보공개" 촉구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립대구과학관' 직원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에 들어갔다. 또, 대구시도 국립대구과학관 업무를 맡은 주무부서장을 직위해제하고 관련 공무원에 대한 자체 감사를 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국립대구과학관 업무를 관리하는 주무부서장인 신성장정책관 K씨를 7월 4일자로 직위해제했다"고 4일 밝혔다. 또, 직원채용과 관련해 시 공무원의 특혜나 외압 등의 의혹에 대해 특별 감사해 문제가 있을 시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

대구시 감사관실 김형동 담당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산하 기관인 국립대구과학관 채용 의혹에 대해 4일부터 감사에 들어갔다"면서 "대구시는 국립대구과학관에 대한 감사 권한이 없기 때문에 시 공무원을 상대로 특혜가 있었는지 자체 감사를 한다"고 말했다.

김범일 시장은 채용 의혹과 관련해 4일 오전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직원 공개 채용에서 관련 공무원이 직무와 연관 있는 기관에 자녀를 취업시키려고 한 사실 만으로도 시정을 크게 실추시켰다"며 "철저히 조사해 엄중 문책하라"고 지시했다고 대구시는 밝혔다. 김 시장은 또 "선의의 경쟁을 한 응시자와 그 가족, 그리고 시민들에게 송구스럽고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와 같은 일로 시정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공직자는 일벌백계하겠다"고 말했다.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직원채용 면접전형 최종합격자 공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 '직원채용 면접전형 최종합격자 공지'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조청원 전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최근 직원 공개채용을 통해 24명의 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는데, 이들 가운데 9명이 공무원이거나 공무원 자녀로 드러나 '특혜 채용'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대구과학관 업무를 담당하는 대구시 신성장정책관실 서기관 2명의 자녀를 비롯해 미래부와 대구시 공무원, 전현직 공무원의 자녀, 언론사 기자의 배우자도 합격했다. 이 같은 사실은 <한겨레> 3일자 1면 보도를 시작으로 <영남일보>를 비롯한 여러 언론의 후속 보도로 확인됐다. 국립대구과학관은 1164억원(미래부 815억원, 대구시 349억원)의 예산을 들여 7월 말 달성군 유가면에 개관할 예정으로, 미래부와 대구시가 6대 4의 비율로 운영비를 부담한다.

국립대구과학관의 채용 의혹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와 야당의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대구참여연대는 4일 성명을 통해 "대구테크노파크와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등에 이어 대구시가 지원하거나 보조하는 공공기관들에서 터져 나오는 인사비리는 새삼스럽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라고 비판했고,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4일 성명에서 "국립대구과학관의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평가기준, 평가위원과 평가 결과 등 직원채용 관련 정보 공개"와 "미래부와 대구시의 즉각적인 감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대구시당도 3일 성명에서 "음서제도의 부활"이라고 비판했고, 진보정의당 대구시당도 3일 논평에서 "의혹을 넘어 또 하나의 세습적 행태로 밖에 비춰질 수밖에 없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공정한 채용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한겨레> 2013년 7월 3일자 1면 / 7월 4일자 1면
<한겨레> 2013년 7월 3일자 1면 / 7월 4일자 1면
<영남일보> 2013년 7월 4일자 1면
<영남일보> 2013년 7월 4일자 1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