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반평화적 핵실험...한·미, 담대한 결단과 협상 플랜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연대 긴급 성명 / "북핵 중단·폐기" 촉구..."평화 위한 대화는 굴복이 아닌 용기, 대화에 나서야"


북한의 6차 핵실험(9.3)에 대해 대구의 평화단체는 "반평화적 행위"라고 비판하며 "추가 핵·미사일 실험 중단"을 촉구했다. 또 "제재와 압박만으로는 북핵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며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는 담대한 결단과 핵협상 플랜"을 한국과 미국 정부에 요구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평화연대)는 4일 긴급 성명을 내고 "북한의 이번 실험은 동북아시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반평화적 행위"라며 "결연히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더 이상 추가적인 핵·미사일 실험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정세를 긴장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특히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이번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까지 더해져 한반도는 초유의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은 폐기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 2017년 9월 4일자 3면(북 6차 핵실험)
<한겨레> 2017년 9월 4일자 3면(북 6차 핵실험)

다만, 이 같은 북핵 문제 해법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와 다른 입장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3일 북 핵실험 직후 강력한 비판과 대북제재 입장을 밝힌데 이어, 4일 아침에는 우리 육군과 공군이 동해안에서 미사일 합동 실사격 훈련을 실시하며 북측에 경고를 보냈다. 또 유엔 등을 통한 '전례없는 압박'을 예고했다.

그러나 평화연대는 "제재와 압박만으로는 북핵 폐기라는 목표를 이룰 수 없다"며 "지금이야 말로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는 담대한 결단과 핵협상의 플랜을 만드는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북 제재와 압박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 국제사회 제재 - 북한의 반발이라는 익숙한 풍경이 되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 이유다.

때문에 "더 이상 효용성 없는 제재와 압박, 미국의 전략자산 한반도 상시 배치와 전술핵 도입은 문제 해결의 방도가 될 수 없다"면서 "한반도 핵갈등의 당사자인 북·미가 이제 협상의 장에서 마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정부 역시 "분노와 규탄을 넘어 핵갈등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북·미간 핵협상의 여건을 적극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는 담대한 결단과 핵협상 플랜을 만들어내는 세밀한 계획"을 촉구했다.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평화를 위해 대화에 나서는 것은 결고 굴복이 아닌 용기있는 결단이 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