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 150여명 파업 "코로나 안전대책·임금인상"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9.15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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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콜센터 노동자들 하루 파업, 본사 대구 기자회견 "식대비·명절상여금 신설, 마스크 지급" 촉구
재단 "수탁사 3곳·노조와 지속적으로 간담회 노력, 1년 전 임금인상, 가림막 설치 등 방역조치 마련"

  
국가 장학기금을 지원하는 교육부 산하 준정부기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이 위탁한 업체에서 일하는 콜센터 상담사 150여명이 코로나19 안전대책 마련, 임금인상을 촉구하며 하루 파업을 벌였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한국장학재단지회(지회장 염희정)는 15일 하루 총파업을 했다.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 상담사 노동자 150여명이 이날 파업에 동참했다.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 임금인상 촉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 임금인상 촉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가 대구 본사 앞에서 발언 중이다(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가 대구 본사 앞에서 발언 중이다(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는 서울, 대구, 광주 3곳으로 통폐합됐으며 전체 상담사는 300여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이 근무하는 서울 센터 소속 상담사들이 이날 파업을 하면서 상담 업무는 대구와 광주에서 해 큰 차질은 없었다. 이들은 한국코퍼레이션(1센터)과 효성itx(2센터) 민간업체 소속이다. 재단이 지난해 콜센터 상담 업무를 민간업체 3곳에 위탁하면서 재단이 아닌 민간업체 소속이 됐다.

현재 노조, 3개 업체, 재단은 고용노동부 민간위탁가이드라인에 따라 민간위탁협의회를 꾸려 교섭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협의회 3자 간담회 형식을 놓고 노조, 업체·재단 입장이 엇갈려 교섭이 멈췄다.

노조는 업체 3곳과 노조, 재단 모두 한 자리에 모여 3자 협의회를 진행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업체·재단은 각자 임금체계가 다르고 별도 기업이기 대문에 3개사 각자 협의를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장학재단 대구 동구 본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대구 동구 본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 노조 총파업 기자회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 노조 총파업 기자회견(2020.9.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때문에 노조는 교섭이 진행되지 않고 요구 사안을 거부할 경우 앞으로 추가 파업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15일 오후 대구시 동구 신암로125 한국장학재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년째 임금동결, 정규직과 처우 차별, 코로나 사각지대에 놓인 콜센터 문제에 대해 민간업체가 아닌 원청인 재단이 나서야 한다"며 "이정우 이사장은 대화를 거부하지 말고 처우개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한국장학재단 콜센터는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등 청년들의 안정적인 학업 지원을 위해 중요한 상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하지만 한국장학재단은 민간위탁사에 책임을 떠넘기면 계속해서 코로나 안전대책과 처우개선안 마련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7월 24일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민간업체 1곳이 입주한 서울 타임스퀘어 건물 8층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당시 "한국장학재단은 상담사들을 4시간 넘게 이동제한하고 상담업무를 계속 시켰다"면서 "반면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가 입주한 연세빌딩 22층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는 재단 정규직 직원들을 전원 귀가조치했다. 엄연한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이라고 비판했다.

때문에 "▲코로나 안전대책으로 콜센터 상담사 1인당 1일 마스크 구입비 지급, 전원 가림막 설치, 유연 근무 시행, ▲처우개선안으로 현재 콜센터 상담사 시급 8천600원에서 국가근로장학금 시급 1만1천150원 수준으로 인상, 식대비·명절상여금·복지포인트 지급"을 촉구했다.

염희정 지회장은 "10년째 임금동결을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이정우 이사장이 직접 상담사 처우개선에 나서라"고 했다. 또 "코로나 사각지대에 대해서도 제대로된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장학재단 한 관계자는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탁사들과 간담회 노력을 하고 있다"며 "3차 협의회 방식 이견으로 간담회가 열리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평균 임금 2.9% 인상된 바 있다"면서 "그 이상 임금에 대해서는 수탁사 권한으로 재단이 주체가 돼 관여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코로나 방역지침은 재단이 아닌 빌딩 자체의 결정"이라며 "현재 콜세터 내에 모두 가림막을 설치했고, 거리두기도 실시 중이다. 나머지는 추가적으로 제안해 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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