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정책을"...대구시청 앞 '인간 띠 잇기' 나선 시민들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5.31 1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 매달 마지막 금요일 '미래를 위한 금요행동'으로 지정
"P4G·지자체, 선언뿐 아니라 탄소발생량 분석·감축목표·전담부서·인력·예산마련"


대구시민들이 대구시와 대구시의회를 둘러싸고 기후 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 정책을 요구했다.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난 28일 대구시청과 대구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탄소중립을 위한 관리 체계를 갖추고 기후 위기 행동에 나서야한다"고 권영진 대구시장과 대구시의회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대구지역 20개 환경단체와 대구시민들이 모인 모임이다. 이날 집회에는 4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전 지구적인 기후 위기를 알리고 지자체에 구체적인 대응 행동을 요구했다. 집회에 이어 대구시청과 대구시의회를 잇는 '인간 띠 잇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대구시청과 대구시의회 앞 인간 띠 잇기 "탄소중립 정책" (2021.5.2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시청과 대구시의회 앞 인간 띠 잇기 "탄소중립 정책" (2021.5.2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탄소중립 퍼뜩 퍼뜩 쫌!"  (2021.5.28.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탄소중립 퍼뜩 퍼뜩 쫌!" (2021.5.28.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 행사는 'P4G 정상회의'를 앞두고 벌어졌다. 국내 226개 지방자치단체는 작년 6월 '기후위기비상선언'을 선포했다. 같은 해 7월 탄소중립지방정부실천연대 80개 지자체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대구시도 행동에 나섰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4일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대표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정상회의 특별세션'에 참석해 탄소중립 정책 확산을 강조했다.

P4G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위한 글로벌 협의체다. 회의에 참석한 국내의 243개 모든 지자체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을 결의했다.

대구시민들은 선언만이 아니라 지자체가 기후 위기에 맞서 실질적인 정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대구비상행동은 "대구시는 탄소중립을 위해 탄소발생량을 분석하고 감축 목표를 정해 산업·에너지·교통·건축 세분화 정책을 수립하라"며 "전문성을 갖춘 전담부서·인력배치·예산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구시의회도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대구시가 탄소중립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의회 내에서 정책과 행정으로 견제하고 조율해 탄소중립을 견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탄소 분장을 한 시민이 대구시에 탄소 감축을 촉구했다(2021.5.2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탄소 분장을 한 시민이 대구시에 탄소 감축을 촉구했다(2021.5.2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시민들의 참여도 강조했다. 이들은 "대구시민들도 기후 위기 심각성을 인식하고 환경 문제에 대해 함께 목소리를 내야 한다"면서 "시민사회와 지방정부가 소통해 기후위기 해결에 힘써야 한다"고 했다.

계대욱 대구환경운동연합 기후탈핵에너지국장은 "대구시에 환경관련 부서가 전부 나눠져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통합부서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탄소중립 계획이행과 감축량을 시민들에게 보여주는 동시에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업체나 공장들에 대해 대구시 차원의 압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창호 반빈곤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폭염 속 쪽방거주민처럼 기후 위기에 취약 계층에 대해서 우선적 돌봄을 제공하는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임성무 전국교직원노조 대구지부장은 "대구시 자체에서 기후 위기에 대한 교육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기후위기비상행동은 매달 마지막 금요일을 '미래를 위한 금요행동'으로 선언하고 환경문제를 주제로 환경 보호 활동에 나선다. 이들은 사회연결망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환경 관련 주제를 홍보하고 상징적인 장소에서 퍼포먼스를 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