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팔공산 갓바위·비슬산 '케이블카' 건설 추진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6.28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정책과제 중 '글로벌관광인프라' 사업
갓바위·낙타봉·대견봉 3곳에 27년까지 케이블카 건설
정부 협조·환경평가 재협의 추진 "관광 활성, 이동수단"
환경단체 "환경파괴로 백지화된 사업들, 분란 조장 말고 철회"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팔공산과 비슬산 봉우리에 케이블카 건설을 추진해 논란이다.

권영진 대구시장 재임 시절 비슷한 사업들이 이미 백지화됐음에도 재추진하자 환경단체는 반발했다.

대구시장직인수위원회(위원장 이상길)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8기 홍준표의 파워풀 대구, 미래 50년, 50대 과제'를 확정해 발표했다. 홍 당선인의 앞으로 4년간 대구시정 정책과제들이 담겼다. 인수위원들이 한달 가까이 분과별, 전체회의 등을 거쳐 최종 정책으로 확정한 것들이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2022.3.31.대구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2022.3.31.대구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50대 과제 중 '글로벌 대구' 항목의 7개 중점추진과제 중 '글로벌 관광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팔공산 낙타봉 및 갓바위, 비슬산 3대 케이블카 추진' 사업을 발표했다. 사업의 주체는 대구시와 대구 달성군이다. 기간은 중기 사업이고 유형은 신규사업으로 규정했다.  

대구의 대표 명소인 ▲팔공산(동구)과 비슬산(달성군)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수단을 제공 ▲관광 인프라 조성,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이 사업의 목표로 설정했다. 

전체 사업 기간 6년이다. 홍 당선인이 취임하는 올해부터 임기가 끝난 뒤인 2027년까지했다. 팔공산 갓바위 집단시설지구~관봉 서편 1대, 팔공산 케이블카 정산~낙타봉 1대, 비슬산 자연휴양림~대견봉 1대 등 팔공산에 2대, 비슬산에 1대 등 모두 3대의 케이블카를 건설한다는 내용이다. 

먼저 비슬산 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한다. 이어 오는 2023년부터 갓바위와 낙타봉 케이블카 건설을 위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용역조사를 진행한다. 오는 2024년 기본 실시설계용역, 공원계획변경, 환경영평가 협의를 할 예정이다. 전체 예산에 대해서는 인수위가 발표하지 않았다. 과정이 진행돼야 예산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 사진.대구시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 사진.대구시
 
비슬산 참꽃 케이블카 건설 사업 계획서 / 사진.대구 달성군
비슬산 참꽃 케이블카 건설 사업 계획서 / 사진.대구 달성군

하지만 논란이 예상된다. 비슷한 사업들이 취소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팔공산 케이블카 정산과 낙타봉 전망대를 잇은 250m 구름다리를 설치하려다가 조계종과 환경단체 반발로 시행 5년 만인 지난 2020년 건설 사업을 전면 백지화했다. 내부 설문조사와 자문회의에서도 반대 의견이 높았다. 대구시는 180억원을 들여 구름다리를 짓는 대신 팔공산 국립공원 추진과 생태사업 집중을 택했다. 

비슬산 케이블카 사업 역시 비슷한 부침을 겪었다. 달성군은 310억원을 들여 '비슬산 참꽃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했다. 비슬산 자연휴양림에서 대견봉까지 케이블 건설 운영 사업이다. 하지만 대구지방환경청은 환경영평가에서 "참꽃 군락지 등 우수한 자연경관과 이질감, 사업 지속성 부적정, 생태계 영향 최소화 요청 미반영" 등을 이유로 사업을 반려했다. 때문에 달성군은 지난해 12월 사업을 접었다.

이상길 인수위원장은 "정부에 가이드라인 변경 협조를 요청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하는 등 여러 방법을 모색해볼 것"이라며 "당초 취소된 이유에 대해 보완을 하면 사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주요 봉우리를 피하고 기존 탐방로를 회피할 것을 주문한 게 시민사회 요구였고 환경청 입장이었는데, 이대로 추진하면 환경부 삭도(케이블카) 설치 운영 가이드라인을 위반하게 된다"며 "환경파괴로 인해 이미 백지화된 사업인데 다시 추진하는 것은 스스로 분란을 조장하는 일이다. 절대 인정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