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 사망 건설노동자, 대구에서도 추모..."윤 대통령, 사과하라"

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 입력 2023.05.09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건설노조 간부,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앞두고 숨져
장례 '노동조합장'으로→대구, 8~22일 2.28공원 분향소
노조 "윤석열 1년, 노동탄압 폭주...노조탄압 중단" 촉구


건설노조 탄압에 항의하며 분신 사망한 건설노동자에 대한 추모 발길이 대구에서도 이어졌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구민중과함께, 대구진보정당연석회의, 대구지역상설연대단체연석회의는 지난 8일 2.28기념중앙공원 앞에 고(故)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지대장 분향소를 차렸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이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이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분향소는 오는 22일까지 2주 동안 운영한다.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에는 오후 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추모객을 받는다.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고인을 추모할 수 있다. 

첫 날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 본부장을 포함해 노동계, 시민사회, 정당인 등 시민 50여명이 분향소를 찾아 고인 영정 앞에 국화꽃을 헌화하고 묵념하며 숨진 노동자의 넋을 위로했다.  

추모에 앞서 이들 단체는 이날 2·28기념중앙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사과 ▲건설노조에 대한 노동탄압 중단 ▲분신사망 사건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건설노조 탄압 중단, 윤석열 대통령 사과 촉구 기자회견'(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건설노조 탄압 중단, 윤석열 대통령 사과 촉구 기자회견'(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건설노조와 건설노동자에게 '건폭'이라는 말을 했지만, 지난해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 644명 중 341명이 건설노동자다. 어디가 건폭이고 귀족이냐"며 "윤석열 정권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죽고, 가장 취약한 건설노동자들에게 칼을 겨눈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고인은 동료 안전과 고용을 위해 일했을 뿐인데, 윤석열 정부는 그에게 업무방해와 공갈이라는 죄를 뒤집어 씌었다"면서 "노동3권을 보장한 헌법은 윤석열 정권 앞에서 멈춰섰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1년 만에 주69시간제 개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추진 중"이라며 "한해 500여명이 과로사하는 나라에서 정권이 이대로 폭주한다면 더 큰 비극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승호 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조승호 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2023.5.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조승호 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장은 "윤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새벽 불을 보고 나와 밤이 어두워져 집으로 가는 건설노동자를 조폭이라고 한다"면서 "정녕 나쁜 사람은 따로 있는데 쥐몰이하듯 구속하고, 과태료를 물리고, 징역을 보내 건설노조 자체를 와해하려한다"고 했다.

황순규 진보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건설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하고 정당하게 월급 받는 게 죽을 죄냐"면서 "화장실 휴게시설조차 없고, 잠깐 쉬는 것도 눈치 봐야 하는 현장에서 무시만 당하다가 노조와 함께하며 하나씩 권리를 누리게 된 게 무슨 죄인가. 건폭몰이가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조합원 채용' 요구 등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 예정이었던 고인은 노동절인 지난 1일 춘천지방법원 강릉지원 앞에서 분신했다. 전신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2일 오후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장례는 노동조합장으로 치러치고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