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 후보들의 같거나 다른 '안전' 공약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4.05.08 08: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대책본부 강화" 한 목소리 / 도시철도 3호선 '무인화'는 보완ㆍ철회 엇갈려


'세월호 참사' 후 대구시장 후보들도 잇따라 '안전' 공약을 내놓고 있다. 후보들은 '재난안전대책본부' 기능 강화를 모두 주장한 반면, '무인화' 운영 논란을 빚고 있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에 대해서는 '점검', '철회', '보완' 등으로 차이를 보였다.

새누리당 권영진(51),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56), 통합진보당 송영우(40), 정의당 이원준(43), 무소속 이정숙(47) 후보 등 5명은 '공무원 중심'으로 꾸려진 대책본부를 '외부전문가'나 '현장 경험자' 중심으로 개편할 것을 공약했다.

특히 권영진 후보는 '사고와 범죄・재난 종합대응 조례 제정'을, 김부겸・송영우 후보는 각각 '안전과 생명 도시 시민위원회'과 '시민안전위원회' 설립 등 비슷한 공약을 내세웠고, 이원준 후보는 대책본부에 방재전문직・외부전문가・시민대표 포함'을 공약했다. 무소속 이정숙 후보 역시 7일 평화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책본부에 전문가 집단 참여를 공약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 재난안전관리기구 구성・운영 조례'를 보면, 대책본부 위원장은 시장, 실무위원장은 행정부시장이 맡는다. 이에 대해 후보들은 "전문성 결여"를 문제점으로 한 목소리로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무인화' 논란을 빚고 있는 3호선에 대해서는 모두 "안전점검"을 주장했지만, 세부 대책에서는 의견이 갈렸다. 권영진・이정숙 후보는 '문제점 개선'에만 초점을 맞추고 무인화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고, 김부겸 후보는 "기관사급 안전요원 탑승"으로 무인화를 보완하기로 했으며, 송영우・이원준 후보는 "무인화 전면 철회", "기관사 투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왼쪽부터)새누리당 권영진,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 통합진보당 송영우, 정의당 이원준, 무소속 이정숙 대구시장 후보
(왼쪽부터)새누리당 권영진,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 통합진보당 송영우, 정의당 이원준, 무소속 이정숙 대구시장 후보

안전 공약 '비중'에서도 후보들은 각각 차이를 보였다.

권영진 후보는 '범죄예방'에 초점을 맞췄다. ▷CCTV통합관제센터 설치 ▷범죄종합대응조례 제정 ▷범죄예방환경디자인 설계 ▷안심귀가도우미제도 도입 ▷단독주택단지 경비실 기능 '해피센터' 설립 ▷시・교육청・경찰이 참여하는 '학생인권삼각협의체' 구성을 내세웠다.

김부겸・이원준 후보는 '공공・산업시설관리' 안전에 중점을 뒀다. 김 후보는 ▷WHO '국제안전도시' 인증 ▷매년 공공・산업시설 안전전수조사 실시 ▷당선 후 다중이용시설 긴급안전점검을, 이 후보는 ▷대중교통공단 설립 ▷산업단지 화학물질 정보공개 조례 제정 ▷산업안전감시단 설립 ▷1급발암물질 없는 학교를 약속했다. 특히 두 후보는 대구시 산하에 재난 피해자를 위해 상시 운영하는 '재난피해자지원센터'(김부겸), '사고후유증심리상담센터'(이원준) 설립도 공약했다.

송영우 후보는 현재 대구시의 안전대책에 대한 '전면 개편'과 '실전훈련 강화'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재 32개에 이르는 대구시 재난대응메뉴얼 간소화 ▷전체 지하철 연간 2회 이상 재난대응 실전훈련 ▷공공시설 민간위탁・외주용역 금지 조례 제정을 내세웠다. 이정숙 후보는 "시민 참여형 대책"과 "안전교육 강화", "생활 공간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한 창구 확대"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