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 2년..."대통령 직무 부정률 최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부정평가 52%...영남권도 급증 / MB 국정조사 증인채택 65.5% "찬성"


박근혜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평가가 처음으로 50%를 넘어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성인 1,006명을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를 조사한 결과,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37%에 그친 반면,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52%로 나타났다. 10%는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3%, 모름/응답거절 7%).

이는 지난 주 조사와 비교해, 긍정평가는 4%포인트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4%포인트 상승해 긍정-부정률 격차가 7%포인트에서 15%포인트로 벌어졌다. 한국갤럽은 "긍정률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40% 미만을 기록했고 부정률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의 지지기반인 영남권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률이 대구/경북은 33%에서 46%로, 부산/울산/경남은 42%에서 53%로 높아졌다. 한국갤럽은 "이번 주 변화의 가장 특징은 지금까지 박 대통령에 상대적으로 호의적이던 지역을 중심으로 부정평가가 높아진 점"이라고 분석했다.

자료. 한국갤럽
자료. 한국갤럽

또 지난 주까지 긍정-부정률이 모두 40% 중반이던 여성도 이번 주는 긍정 39%, 부정 49%로 바뀌었다. "이는 박 대통령의 기존 지지층에도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여파가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한국갤럽은 밝혔다.

한국갤럽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청와대는 지난 주말 자살한 최 경위가 남긴 유서의 내용을 부인했고, 검찰 수사도 문건 유출이나 비선 실세 의혹이 사실 무근 결론으로 향하고 있으나 파문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면서 "국민들은 문서의 사실 여부와는 별개로 청와대에서 그런 문건이 작성되고 비선 실세라 불리는 사람이나 대통령의 동생이 검찰에 출두하는 등 일련의 사태 자체를 엄중히 보고 있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박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자(376명)는 그 이유(자유응답)로 '외교/국제 관계'(22%),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9%)',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14%), '복지 정책'(8%) 순으로 지난 주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반면, 부정평가자(528명)는 그 이유로 '소통 미흡'(21%), '인사 문제'(11%), '복지/서민 정책 미흡'(8%),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8%), '경제 정책'(8%), '공약 실천 미흡/입장 변경'(7%) 등을 지적했다.

자료. 한국갤럽
자료. 한국갤럽

박 대통령 당선 2년을 맞아 조사한 각 분야별로 직무수행 평가에서는, '외교'에 대해 60%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공직자 인사'와 '국민 여론 수렴'에 대해서는 약 60%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대북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률(41%)이 부정률(33%)보다 조금 높았지만 복지(긍정 31%/부정 51%), 경제(27%/49%), 교육(20%/45%) 정책은 모두 부정률이 긍정률을 20%포인트이상 앞섰다. 한국갤럽은 "작년 당선 1년 시점 분야별 평가 결과와 비교하면 대체로 긍정률은 하락하고 부정률이 상승했다"면서 "특히 대북ㆍ경제ㆍ교육 정책 분야 평가에서 긍정률 하락-부정률 상승폭이 컸고, 외교ㆍ복지ㆍ공직자 인사 분야는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임의전화걸기) 표본에서 무작위 추출한 전국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16%(총 통화 6,180명 중 1,006명 응답완료)였다.

한편, 최근 여야가 합의한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관련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 여부에 대해서는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여론이 그렇지 않은 여론보다 2배이상 높게 나타났다.

자료. 리서치뷰
자료. 리서치뷰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17일 전국 만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5.5%의 응답자가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증인채택에 반대"하는 응답은 24.1%에 그쳤다.(무응답 10.4%).

특히, 모든 계층에서 '증인채택' 여론이 높은 가운데,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후보 투표층에서 '증인 채택' 47.3%, '채택 반대' 38.2%로 증인채택 여론이 더 높았다.

이 조사는 리서치뷰표와 인터넷방송 팩트TV가 공동으로 대선 2주년을 맞아 지난 17일 전국 만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1천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은 2014년 11월말 현재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했고,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