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가져가야만 했냐"...대구 민주당 청년 구의원의 '한국당' 성토 생중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7.05 20: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현(34) 남구의원, 개원 첫날 의사발언 '페북 라이브'..."협치 없이 의장·상임위 독점, 민의 왜곡"


"꼭 그렇게 다 가져가야만 속이 후련했냐"

2006년 개봉한 영화 <해바라기>에서 모든 것을 잃은 주인공 오태식(배우 김래원)이 한 유명한 대사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처음 기초의원에 당선돼 오늘 처음 의회에 등판한 대구지역 한 청년 구의원도 오늘 태식과 꼭 같은 대사를 곱씹었다. 성토의 대상은 '자유한국당' 구의원들이다.

주인공은 더불어민주당 이정현(34) 대구 남구의원이다. 이 의원은 5일 제8대 남구의회 개원 첫날 의회에 참석해 의사발언하는 모습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생중계했다. 대구 지방의회에서 볼 수 없었던 이색적인 풍경이다. 30대 초선 청년 구의원은 발언권을 얻은 뒤 패기있게 발언대로 걸어가 마이크를 잡았다. 

이정현(34) 민주당 대구 남구의원의 개원 첫날 페이스북 라이브
이정현(34) 민주당 대구 남구의원의 개원 첫날 페이스북 라이브

남구의회 전체 의석 8석 가운데 다수당은 5석을 차지한 한국당이다. 민주당은 이 의원을 포함한 평균 연령 38세 초선 청년의원 3명(이정현, 정연우, 정연주)뿐이다. 기초의원 정당 공천제 도입후 12년 간 한 번도 민주당 당선자들이 없었던 남구에 이번에는 3명이나 당선됐지만 다수당을 차지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비율로 따지면 민주당은 37%나 된다. 때문에 청년 의원들은 의장은 다수당이 가져가도 부의장은 다른 당에 배분할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날 의장단 투표에서 의장, 부의장 2석과 상임위 3석 등 의회 '장' 자리 5석 전석을 한국당이 차지했다. 청년 의원들이 한국당을 성토한 배경이다.

이 의원은 자신의 핸드폰을 페북 라이브로 맞춰놓고 같은 당 소속의 정연우(40) 남구의원에게 전달했다. 이 의원이 발언하는 동안 또 다른 초선 청년 의원이 카메라맨 역할을 한 셈이다. 이 모습은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전달됐으며 시민들의 반응도 실시간 댓글로 올라왔다.

이정현, 정연우(40), 정연주(40) 민주당 남구의원들(2018.3.2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정현, 정연우(40), 정연주(40) 민주당 남구의원들(2018.3.2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단상에선 이 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이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차지하는 것은 국회를 비롯해 다른 지역 기초의회에서도 볼 수 없는 관례"라며 "다수당이 의장을 하면 제2당이 부의장을 맡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 이를 지키지 않는 것은 민의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우리를 향해 '어리다', '젊다'는 이유로 부의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2018년 정치와는 맞지 않다"면서 "앞으로 4년간 협치가 가능할지 걱정된다"고 한탄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구 기초의원 116석(지역구 102명, 비례대표 14명) 가운데 민주당 당선자는 대구 8개 구·군의회 50명(지역구 45명, 비례대표 5명)이다. 보수 독점에서 양강체제가 된 셈이다. 이 가운데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한 수성구의회만 첫 민주당 의장(김희섭)이 탄생했고, 나머지 의장 7석은 한국당이 가져갔다. 민주당이 부의장을 가져갈 곳도 5일 현재 2석(동구의회, 서구의회)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북구의회는 부의장 자리를 놓고 양당이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이날 내내 갈등을 빚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