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사드', 끝없는 충돌에 가려진 소성리의 '3단계' 요구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5.26 1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민·관·군 상생협의회 출범한 지 하루 만에 또 공사→이달만 4차례 진행, 매번 충돌
대책위 "진압 점점 폭력적·부상자 속출, 보상 원치 않아...공사중단→원점 재검토→완전 철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배치된 경북 성주군에서 공사 장비 반입으로 또 충돌했다.

이달만 4차례 공사가 진행돼 매번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대화를 하자며 국방부가 만든 상생협의회가 출범한 지 하루 만에 또 충돌했다. 농성하던 주민과 연대자 중 다치는 이가 계속 나오고 있다.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의 사드 기지 공사 장비 반입을 막아선 지역 주민들과 연대자들. 경찰 병력이 "사드 철회,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자들을 끌어내리고 있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의 사드 기지 공사 장비 반입을 막아선 지역 주민들과 연대자들. 경찰 병력이 "사드 철회,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자들을 끌어내리고 있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주민들은 경찰 병력이 수 천명씩 동원되고 있고 진압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며 병력 철수를 요구했다. 이어 상생협의회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직접 피해자인 소성리 주민들이 빠진 '어용단체'라고 규정하며 협의회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때문에 일단 병력을 뺀 뒤 모든 공사와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 사드를 완전 철거하는 3단계 요구안을 정부에 제시했다.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의 말을 26일 종합한 결과, 앞서 25일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 사드 기지에 군사용 장비와 공사 자재를 반입하는 과정에서 주민과 연대자 등 2명이 부상을 입었다.  50여명은 소성리 마을회관과 보건소 삼거리에서 "공사 중단·사드 철회"를 촉구하며 연좌 농성을 했다. 동원된 경찰 병력 1천여명은 공사 진입로 확보를 위해 이들과 충돌한 끝에 강제 해산시켰다.

이 과정에서 반입을 막기 위해 격자 구조물에 들어간 일부가 경찰에 끌려나오다 다쳐 병원에 옮겨졌다. 소성리대책위는 "경찰이 무릎으로 목을 눌러 실신하고 심한 타박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공사를 막다가 경찰과 충돌해 다친 시민의 목에 상처가 났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공사를 막다가 경찰과 충돌해 다친 시민의 목에 상처가 났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또 다른 시민도 농성 중 경찰과 충돌해 다쳤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또 다른 시민도 농성 중 경찰과 충돌해 다쳤다.(2021.5.25) / 사진.소성리대책위

공사를 둘러싼 충돌은 5년 가까이 지속됐고 있다. 주민들은 사드 배치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매번 농성을 하고 있다. 병력 수 천명도 동시에 동원되고 있다. 갈등 속에 부상자만 잇따르고 있다. 국방부가 민·관·군 상생협의회를 지난 24일 출범시켰지만 공사를 하는 한 충돌은 불가피하다.

정부는 사드 배치가 '합법적'이라고 보고 '보상안'만을 해법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주민들은 사드는 정식 배치가 아닌 임시 배치로 현재 진행 중인 공사와 일반환경영향평가를 '불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보상 대신 공사·환경영향평가 중단→사드 배치 원점 재검토→사드 철거 3단계 절차를 대책으로 요구하고 있다. 사드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엇갈려 해법 없이 충돌만 거듭되는 모양새다.

강현욱 소성리종합상황실 대변인은 "사드 배치로 인해 직접적으로 고통 당한 피해 당자들이 거부한 보상안을 상정한 협의는 어불성설이고 협의회는 어용단체"라며 "우리는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 동의 없이 박근혜 정부가 불법 배치한 사드를 문재인 정부가 추가 배치한 데 이어 병력의 진압은 갈수록 폭력적으로 변해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며 "지역사업도 보상도 원하지 않는다. 원하는 건 사드 없는 평화"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조건 즉각 철회를 말하는 게 아니다"면서 "우리는 공상가가 아니다. 일단 병력을 철수하고 공사·환경평가를 멈춘 뒤,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성주군 입장은 다르다. 군 관계자는 "(사드) 배치는 기정 사실로서 불가능한 주장은 이야기를 더 꼬이게 한다"며 "앞으로 상생협의회를 통해 지역에 도움되는 현안을 논의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