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간호사 떠나는 대구의료원..."제2 대구의료원 짓기 전 처우개선"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6.21 1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이직률 20%대, 정부 지원금 꼴찌..."인력보강·임금인상·처우개선·지원확대...1차적 책임 대구시"


대구시는 올해 2월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약속했다. 코로나19 이후 공공의료 역할이 중요진 탓이다. 그렇다면 현재 대구의료원은 대구지역에서 공공의료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을까?

중증 응급환자 치료 체계는 완전치 않고 인력은 적으며 처우는 열악하다는 비판이 지난 18일 토론에서 나왔다. 때문에 제2 대구의료원에서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구의료원 역할 강화 방안 모색 토론(2021.6.18.대구문화예술회관)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의료원 역할 강화 방안 모색 토론(2021.6.18.대구문화예술회관)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시는 지난 18일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대구의료원 역할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 이동훈 대구의료원 노조 위원장, 배문주 대구의료원 진료처장, 김대영 대구시 보건의료정책과장, 이정현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정책위원,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이 패널로 참석했으며 김건엽 경북대병원 공공의료본부장 사회로 진행됐다.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것과 관련해 대구의료원의 역할이 아쉽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은 "대구의료원은 전문 질환 구성 비율이 낮은 반면, 단순 질환 구성 비율은 높다"며 "난이도 있는 질환에 대한 입원 외래진료를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이 부족하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지역 공공 의료체계 강화의 방향성과 중장기적 로드맵 설정이 중요하다"면서 "시민들과 이해 관계자들을 설득해 대구시의 충분한 예산 투입과 적극적인 투자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만성 적자와 정부의 적은 지원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2019년 지방의료원별 정부 지원 현황을 보면, 대구의료원에 대한 지원금은 68억6,300만원이다. 국고지원 18억700만원, 지자체 16억2,900만원, 의료원 운영지원 34억2,700만원이다. 경기도의료원, 서울의료원, 인천의료원, 부산의료원 지원금보다 낮아 광역의료원 중 꼴찌 수준이다 .

(오른쪽)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2021.6.1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오른쪽)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2021.6.1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정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정책위원은 "대구의료원은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로부터 운영비 지원도 적어서 경영 계획을 세우는데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비판했다. 또 "2005년 후 재정을 보면, 재정 대부분을 대구의료원이 자체적으로 벌어 독립적으로 살림을 살고 있다"면서 "이후 공공의료와 수익창출 모두를 잡으려다 오히려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때문에 "환자가 돈을 적게 내도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다"며 "공공병원을 사회 간접자본 투자로 설정해 무상의료 수준으로 만들고 공동체가 필요한 의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조건으로 현재 현장 인력에 대한 처우개선을 주장했다.

대구의료원 노조가 '대구의료원 감사보고서(2020년)'를 통해 이직률을 분석한 결과, 의사 이직률은 20.4%, 간호사 이직률은 24.2%에 이른다. 의사는 5명 중 1명, 간호사는 4명 중 1명이 떠난 셈이다.  

이 정책위원은 "공공의료 역량 강화 기본 조건은 일선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라며 "대구의료원의 높은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른 광역 지자체 의료원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하고 처우를 개선해야한다"고 했다. 또 "현재 노동자 처우를 개선해야 제2, 제3 대구의료원도 만들 명분이 생긴다"며 "병상도 현재 10% 수준에서 30% 이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다고 촉구했다.

대구의료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의료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동훈 대구의료원 노조 위원장은 "의료 서비스 질은 높이고 시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을 제공하는 게 공공의료"라며 "이를 위해 독립 채산제를 폐지하고 운영 자금을 정부와 지자체가 전액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족한 현장 인력을 보강해서 공공의료 활성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코로나로 인해 시민들이 공공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 문제를 드러내 과감하게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료 가치와 역할을 정립하지 못한 1차적 책임은 대구시에 있으므로, 대구시가 대구의료원-대구시의회와 힘을 합쳐 지속적인 사회적 합의를 통해 현재 대구의료원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찾고, 적합한 예산 투입도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가운데)이정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정책위원(2021.6.1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가운데)이정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정책위원(2021.6.18)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의료원과 대구시 측 인사들은 처우 개선은 물론 역량 강화를 할 예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배문주 대구의료원 진료처장은 "응급실 확충으로 응급 의료인력을 보강할 예정이고 호출 수당과 입원수당을 통해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취약한 외과 계열 활성화와 내과, 소화기, 내분기과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코로나로 위축된 공공의료 사업도 정상화 시키겠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로 지친 전 직원에게 특별휴가 5일을 줬고 간호사 처우개선비도 올려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영 대구시 보건의료과장은 "단계적 임금 현실화를 이루겠다"며 "경북대병원과 협력해 파견 근무 확대로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지역거점공공병원 기능보강사업으로 장비·시설을 확충하겠다"고 했다.

현재 대구의료원 인력은 의사 33명, 간호사 193명을 포함한 전체 502명(정규직 454명, 계약직 46명, 정원 외 인력 2명)에 이른다. 병상 숫자는 495개고, 코로나19 병상은 207개다. 지난해 1월 18일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해 하루 평균 진료 환자 숫자는 45명으로, 연간 1만5,959명을 진료했다. 올해는 6월까지 전체 2만4,052명을 진료해 하루 평균 145명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