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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 주요시책 정부광고 435억원, 'FTA' 159억원
[국감] '4대강' 115억원...전병헌 "참여정부 대비 특정사안 10배" / 언론재단 '인사' 편중
2012년 10월 16일 (화) 13:00:40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이명박 정부는 지난 5년동안 'FTA'와 '4대강사업'을 비롯한 주요 시책의 언론광고비로 435억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FTA' 관련 광고비로만 159억을 썼는데, 이는 참여정부 시절 최대 국책사업인 '행정중심복합도시' 언론광고비 12억원과 비교해 특정사안에 10배이상 쓴 셈이다.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2008년부터 올 8월까지 주요 시책 광고비로 435억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대강사업'에 115억원의 언론광고를 집행했고, 'FTA' 광고는 이 보다 많은 159억원을 썼다. 전 의원은 "FTA 광고는 한미FTA와 한-EU FTA에 집중됐고, 대부분 이를 미화하는 홍보였다"고 밝혔다.

이 같은 특정사안에 대한 홍보비는 참여정부 때와 비교해 최대 10배이상 많았다.

이명박 정부의 FTA 광고비가 159억원인 반면, 참여정부 최대 국책사업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언론광고비는 12억1천6백만원으로 13배가량 차이 났다. 또, 참여정부는 APEC 언론홍보에 7억8천만원을 쓴 반면, 이명박 정권은 G20에 33억원, 핵안보정상회의에 31억원을 집행해 4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최근 5년간 정부 주요 시책사업 광고 총액(’08~’12.8월현재) / 단위:백만원
   
▲ 자료 / 전병헌 의원

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발언한 이른바 '키워드 정책'에 대한 홍보비도 아낌없이 사용해, '친서민' 정책 홍보에 38억원, 공정사회와 공생발전 홍보에 31억원을 썼다"면서 "대통령의 주요시책을 홍보하는 것은 그래도 일면 이해가 될 수 있지만, 대통령이 8.15경축사에서 했던 키워드 하나를 홍보하는데 30억원 이상을 쏟아 붓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의 이 같은 언론광고가 특정 언론에 편중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통합당 강동원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명박 정부 5년간 전체 정부광고는 1조8천억 규모로, 이 가운데 조.중.동이 1천23억원(전체 5.7%)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 10대 중앙일간지의 정부광고 매출액 가운데 조.중.동 3사가 절반 가까운 48%를 받았다.

10대 일간지의 정부광고 매출 비중을 보면, 조선일보는 2008년 15%에서 2012년 17%로, 동아일보는 14%에서 15%로, 중앙일보는 14% →16%로 각각 늘어난 반면, 한겨레는 10%에서 7%로, 경향신문은 8% → 7%로 각각 줄었다.

또, 지상파 3사의 정부광고 매출비율은, KBS가 2008년 32%에서 2012년 38%로 급증한 반면, MBC는  36%에서 34%로, SBS는 31%에서 28%로 줄었다. 강 의원은 "MB 정권이 제 2의 광고탄압이라 할 만큼 정권비판적인 신문에 정부광고를 줄였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정부광고를 독점대행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인사' 문제도 지적됐다.

강동원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언론진흥재단이사장은 대통령 언론특보 출신, ▶경영본부장(상임이사)은 대통령 동문(고려대) 출신 ▶영업본부장(상임이사)은 중앙일보 출신 ▶사업본부장(상임이사)은 조선일보 출신 ▶신문유통원장은 한나라당선대위 언론특보 출신 ▶유통사업국장은 대통령 후보 언론특보 출신 ▶광고기획팀 팀원까지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실 행정관 출신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언론진흥재단은 MB 측근들과 낙하산 집결소"라며 "MB 정권 출범 직후부터 집권내내 언론사와 유관기관에 측근들 포진시켜 언론장악 시도"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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