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과 여당 내분에 뒷전으로 밀려난 '사드 철회' 약속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1.17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김천·원불교, 민주당사 점거 일주일째 추미애 대표 만나 "당론 채택, 국회 특위 가동" 요구 / "어렵다"


성주, 김천 주민들과 원불교 교도들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사드반대 당론채택과 국회 사드특위 가동으로 정부의 배치강행에 제동을 걸어줄 것을 요구했지만, 어렵다는 답변만 받았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1시간가량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면담을 갖고 ▷민주당의 사드반대 당론 채택 ▷국방부-롯데와의 부지 맞교환 추진 중단 ▷국회 사드특위 가동 등을 촉구했다. 지난 11일 민주당사에서 농성을 시작한지 일주일 만이다.

(왼쪽부터) 면담 중인 원불교, 성주, 김천 대표들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 / 사진제공.성주투쟁위,김천대책위,원불교비대위
(왼쪽부터) 면담 중인 원불교, 성주, 김천 대표들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 / 사진제공.성주투쟁위,김천대책위,원불교비대위

면담에 참여한 주민들에 따르면, 이날 추 대표는 "사드가 북핵 방어에 효용성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반대 입장"이라면서도 "당론 채택과 국회 사드특위 가동은 논의를 거쳐야 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지난해 9월 성주, 김천 주민 대표와의 면담에서와 같은 답변만 되돌아 온 셈이다.

또 국회 비준동의와 군사적 효용성 검토에 대해서는 "탄핵 정국과 새누리당의 내분으로 국회에서 야당이 함께 논의할 정책파트너가 없어 1월 임시회기 중에는 어렵다. 2월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말했으며 부지 맞교환 등 현재 추진 중인 배치절차에 제동을 걸어달라는 요구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주민들은 지난 11일부터 여의도 민주당사를 점거하고, 사드반대 당론채택 등을 요구했다. 앞서 추 대표와 두 차례 면담을 갖고 국회가 사드 철회에 앞장 설 것을 요구했지만 원론적 답변만 돌아왔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민주당 내 대선후보들의 잇따른 사드배치 유보 발언에 지역 민심은 들끓고 있다. 때문에 이들은 오는 20일 1월 임시회 마지막 날까지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민주당사에서 7일째 농성 중인 주민들 / 사진제공.성주투쟁위, 원불교비대위
민주당사에서 7일째 농성 중인 주민들 / 사진제공.성주투쟁위, 원불교비대위

노성화 성주투쟁위 촛불지킴단장은 "사드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이나 필요성보다 정치적으로.이용되는 느낌"이라며 "정치권이 상황에 따라 입장을 쉽게 바꿔 차기 정부에서도 바뀔 것 같아 믿지 못하겠다"고 했다. 윤명은 원불교비대위 상황실장도 "일주일만에 겨우 만났는데 정치적 상황 때문에 확답을 받을 수 없어서 안타깝다"며 "확실한 입장표명을 못하면 노력하는 모습이라도 보이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