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첫 대선 캠프 토론, '사드' 놓고 공방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4.21 0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당 인사 토론 "북핵 못 막아, 평화의 신 아니다" vs "추가 배치시 한반도 보호"...4대강.원전 TK현안 설전도


대구에서 처음으로 대통령 후보 캠프 인사들이 정책 토론을 벌였다. 성주 사드 배치와 동해안 일대의 원자력발전소 밀집 문제, 4대강사업으로 인한 낙동강 오염 등 TK 지역 현안을 놓고 공방이 오갔다.  

대구참여연대와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YMCA,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7개 단체는 20일 대구YMCA청소년회관에서 '대구혁신과 한국사회 개혁 정책공약 토론회'를 열었다. 임대윤 더불어민주당 대구선거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정태옥 자유한국당 선대위 공보위원, 이재웅 국민의당 대구선대위 정책지원본부장, 류성걸 바른정당 대구선대위원장, 장태수 정의당 대구선대위 공동위원장 등 5당 대구 대선 캠프 인사들이 패널로 참석해 3시간가량 진행됐다.

(왼쪽부터) 임대윤 더불어민주당 대구선대위 상임위원장, 정태옥 자유한국당 선대위 공보위원, 이재웅 국민의당 대구선대위 정책지원본부장, 류성걸 바른정당 대구선대위원장, 장태수 정의당 대구선대위 공동위원장
(왼쪽부터) 임대윤 더불어민주당 대구선대위 상임위원장, 정태옥 자유한국당 선대위 공보위원, 이재웅 국민의당 대구선대위 정책지원본부장, 류성걸 바른정당 대구선대위원장, 장태수 정의당 대구선대위 공동위원장

이들은 각 캠프별 공약을 발표함과 동시에 특정 사안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캠프간 처음으로 각을 세운 부분은 사드 배치였다. 먼저 류성걸 바른정당 대구선대위원장이 사드 배치에 찬성하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의 입장을 전했다. 그는 "한반도 안보는 한미동맹을 주축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사드 1개포대를 추가로 배치하면 한반도 전체를 보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임대윤 민주당 대구선대위원장은 "(유승민 후보는) 사드 배치가 한반도 평화의 신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을 사드로는 절대 못 막는다"고 반박했다.

원전을 놓고 시민사회와 후보 캠프간 입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노진철 대구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은 "경북도가 원자력클러스터를 추진하면서 내세운 재정자립도와 산업인구 확보는 실제 원전 유치지역과 상관 없었다"면서 "노후원전 수명연장과 신규원전 설립 중단을 공약화 해야 한다"고 캠프측에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태옥 자유한국당 선대위 공보위원은 "경북도의 원전 정책에 대해 당의 입장은 없지만 원전의 에너지 생산비용이 훨씬 경제적"이라며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5당 대구 대선 캠프 대구 정책토론(2017.4.20.대구YMCA청소년회관)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5당 대구 대선 캠프 대구 정책토론(2017.4.20.대구YMCA청소년회관)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의 '강성 귀족노조 응징' 발언에 대한 대립도 이어졌다. 정태옥 위원은 "우리사회 양극화 원인인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소득차이에 있다. 정규직의 과도한 보호를 해소하기 위해 노동법 개정안을 추진했지만 귀족노조 민주노총이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의 이 같은 발언에 다른 네 명의 토론 참가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임대윤 민주당 대구선대위원장은 "몇몇 강성노조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귀족노조는 프레임 씌우기 용어"라며 "강성노조가 양극화 원인이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에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이재웅 국민의당 대구선대위 정책본부장은 "표현 자체가 객관적이지 않다. (강성노조)기본적으로 없다"고 했고, 장태수 정의당 대구선대위공동위원장은 "전제 자체를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답변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반면 류성걸 바른정당 대구선대위원장은 "노조의 과도한 요구사항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은 있다"며 말을 아꼈다.

'적폐'에 대한 공방도 오갔다. 이재웅 국민의당 대구선대위 정책본부장은 "민주당의 적폐세력 청산은 좋은 용어가 아니다. 귀족노조와 마찬가지 프레임이다. 추상적인 단어로 선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캠프 인사들 사이의 공방 후에는 각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시민사회의 평가가 있었다. 대체로 '지역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게 중론이었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사드 배치, 희망원 문제, 2.28기념일 지정을 제외한 모든 후보들의 나머지 지역 공약은 대부분 SOC 사업이다. 후보들 정책 또한 비슷하다"며 "우리 지역에 대한 대선 주자들의 고민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