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지방선거 '후보 검증'으로 이어진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2.09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 여성단체·5개 정당, 성폭력 이력 후보 불출마·성평등 정책 공동선언 "성차별주의 정당·후보 심판"


'#미투(Me Too.나 역시)' 운동이 대구경북 지방선거 '성평등' 후보 검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성폭력, 성추행, 성희롱 등 자신이 당한 성관련 피해 사실을 고발하는 해시태그(hashtag.소셜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해시 기호 '#' 뒤에 특정 단어를 쓰면 그 단어 글을 모아 볼 수 있다) 미투 운동이 6.13 지방선거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검찰·영화계·문화계에 이어 사회 전반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성평등 후보 검증'...TK 여성단체와 정당들의 공동선언(2018.2.9) /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성평등 후보 검증'...TK 여성단체와 정당들의 공동선언(2018.2.9) /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회, 포항여성회, 대구여성인권센터 등 15개 대구경북 여성단체는 9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 앞에서 '미투 대구경북 6.13 지방선거 후보 성폭력·성평등 검증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방선거에 출마할 각 정당 후보들 성평등 지수를 검증하고 성평등 정치 실현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대구시당 등 5개 지역 정당 인사들도 참여해 이들의 취지에 공감하고 지방선거에서 '성평등 정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을 공동선언했다.

또 지난해 대구 수성구의회에서 발생한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 민주당 정애향(58) 의원도 직접 기자회견장에 참석해 '성차별주의자 OUT'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얼마전 실명을 밝히고 '미투' 운동 동참 뜻을 밝혔다. 통합을 앞둔 국민의당·바른정당(바른미래당)과 대한애국당은 참석하지 않았다.

공동선언 내용은 ▲성폭력, 성추행, 성차별적 문제를 용인하고 은폐한 이력이 있는 후보자 불출마 ▲'후보심사위원회'에 성평등 후보 기준 명확히 제시하고 그 기준 공개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성평등 정책 마련과 실현 ▲성평등한 정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정당 내 시스템 구축 등 모두 4가지다. 

#미투, 대구경북 6.13 지방선거 후보 검증 기자회견(2018.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미투, 대구경북 6.13 지방선거 후보 검증 기자회견(2018.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은 "여성 살해, 편견, 폭력, 차별은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근절해야 할 오래된 화두"라며 "성평등한 정치를 위해 우리는 차별과 폭력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투 운동에서 우리는 한국 사회 어디에도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공간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면서 "이를 처벌하고 바로 잡아야할 검찰, 경찰, 국회의원, 정치인 등 공공의 영역에서도 성폭력과 성추행을 비롯한 여성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고 있음을 이제는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용인되고 은폐되는 성적 폭력은 이제 더는 없다"며 "여기 모인 우리들은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 성평등한 정치의 실현을 위해 후보 검증을 철저히 실천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강혜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경북도의회와 대구 수성구의회에서 여성 의원들이 성추행을 당한 곳이 바로 대구경북지역"이라며 "더 이상 이런 사회적 범죄를 두고 볼 수 없다. 젠더 감수성이 없는 성차별주의자 정당과 후보들을 우리는 지방선거에서 뽑지 않고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추행 피해자인 수성구의회 정애향 의원도 "나 같은 피해자가 지역에 다시 발생하지 않기 위해 정당들은 지방선거에서 성평등 지수가 떨어지는 후보들을 결코 출마시켜선 않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