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구 총선 후보들 "민생외면 TK 현역 물갈이...심판해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1.06 2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총선 D100 기자간담회 / 4년 전 1명 출마→3+2명 논의 "지역구 12곳 중 절반은 도전하고 싶다"
정당 득표 "6%→15%", 지역 정치권 "민주당·한국당 개혁 어떻게 됐나...소외된 이들 위한 변화 이끌 것"


21대 총선 100일을 앞두고 진보정당인 정의당의 대구 총선 후보들이 TK 현역 물갈이를 주장했다.

촛불혁명 이후 정권을 잡은 여당 더불어민주당과 30년 넘는 '보수텃밭' 대구의 자유한국당 정치인들을 향해 "정치개혁과 검찰개혁이 어떻게 됐냐"며 "지역 시민들이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6일 대구시당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간담회장에는 앞서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대구 북구갑 조명래(54.전 대구정치개혁본부장), 대구 북구을 이영재(51.전 대구 북구의원) 후보를 비롯해 오는 2월 4일 대구 서구 예비후보자 등록을 앞둔 장태수(47.전 대구 서구의원) 대구시당 위원장과 대구 달서구을 출마를 검토 중인 한민정(46) 달서구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의당 대구시당 신년 기자간담회(왼쪽부터) 이영재 대구 북구을, 장태수 대구 서구, 조명래 대구 북구갑 21대 총선 후보자들과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 달서구지역위원장(2020.1.6.정의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의당 대구시당 신년 기자간담회(왼쪽부터) 이영재 대구 북구을, 장태수 대구 서구, 조명래 대구 북구갑 21대 총선 후보자들과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 달서구지역위원장(2020.1.6.정의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영재 후보는 "북을은 현역 민주당 국회의원(홍의락)과 한국당 예비후보 6명이 표밭을 누빈다"며 "최소한 국회의원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역 주민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데, 대구지역에서 한국당이든 민주당이든 국회의원들 모습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 "촛불혁명 후 국민이 그렇게 요구한 정치개혁과 검찰개혁이 도대체 어떻게 됐냐"면서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 정의당 후보들과 함께 지역 주민들이 이들을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과 민주당이 한정식을 판다면 저는 짜장면을 팔겠다"며 "개혁세력을 자칭하는 주민들을 모아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거법 제도 개혁과 관련해서는 조명래 후보가 양당을 비판했다. 조 후보는 "민주당과 기성 정당들이 선거법을 누더기로 만들어 유감"이라며 "민생외면 국회, 동물국회 등 20대 국회 비판에 현역 국회의원 모두 자유롭지 못한데, 대구경북에서만 아직 불출마 선언이 없다. 자성하지 않고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구태 정치의 섬으로 TK가 남아선 안된다"며 "TK 현역 국회의원들을 물갈이 해서 동물국회를 만든 대구경북 국회의원을 심판하는데 정의당과 정의당 후보들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 "정치로부터 소외된 이들을 정치 주인으로 만들어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장태수 위원장은 21대 총선 목표에 대해 "국회의원 2명 당선을 목표로 하지만 쉽지 않다. 거짓말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대구 저변에 변화가 확산되는 것을 체감한다"면서 "대구 전체 12개 선거구 기준으로 그래도 절반은 도전하는 태세를 갖추고 싶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2명 이외에 3명 정도가 더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마가 확정된 3명(북갑·북을·서구)+2명(한민정 달서구을·양희 동구을) 등 5명의 출마를 검토 중인 셈이다. 4년 전 2016년 총선 당시 북구을 조명래 후보 1명만 출마한 것과 비교하면 4년만에 대구 총선 후보자는 배로 늘어난 모양새다.

4.15 총선 대구 출마를 공식화한 이영재, 장태수, 조명래 정의당 후보(2020.1.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4.15 총선 대구 출마를 공식화한 이영재, 장태수, 조명래 정의당 후보(2020.1.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당 득표와 관련해서는 "전국적으로 정의당이 10%대 지지를 갖고 있고, 일부 조사에서는 10% 중후반, 많으면 20% 넘는 곳도 있다"며 "대구는 전국 보다 낮은데 이번에는 15% 득표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4년 전 총선 당시 정의당 전국 정당 득표율은 8.5%였고, 대구는 이 보다 낮은 6.07%였다.

민주당과의 선거 연대·연합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는 "상황이 생기면 검토하겠지만 다른 정당과 연대·연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정당이면 견제해야 하고, 간극이 좁은 정당과는 연대 논의를 그 시점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지역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출마에 대해선 "먼저 지역구를 염두하고 활동하겠다"면서 "아직 지역에선 확정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