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새사장 후보에 '4대강사업 찬동인사'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1.31 1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수 사장 임기 종료→공모 절차→5명 압축...'A급 4대강 찬성 교수·환피아' 등 논란 후보 포함
낙동강네트워크 "대다수 물 정책 개혁에 역행...배제, 새로 추천" / 수공 "환경부 소관...권한 없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새사장 후보에 '4대강사업 찬동인사'가 포함됐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다.

수공에 31일 확인한 결과, 수공은 이학수 사장의 3년 임기 종료에 따라 수공 비상임 이사들로 구성된 '사장임원추천위원회'를 꾸려 지난해 8월부터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밟았다. 1차 공모에서 적당한 후보자를 찾지 못해 지난해 12월 2차 공모를 진행했다. 추천위는 신청자 가운데 공모 기준과 인사의 적절성을 따져 후보 명단을 기재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로 넘겼다. 기재부 공운위 운영위는 심사를 통해 주무 부처인 환경부로 다시 명단을 보냈다. 최종 압축된 후보는 5명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장관이 이들 가운데 적절한 후보를 대통령에게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면 모든 절차는 마무리된다.

4대강사업 낙동강 구간 대구 달성보가 녹조로 물들었다(2018.8.1)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드론 촬영
4대강사업 낙동강 구간 대구 달성보가 녹조로 물들었다(2018.8.1)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드론 촬영

하지만 환경단체는 새사장 후보 명단에 4대강 찬성 인사들이 포함됐다며 반발했다. 대표적 반환경 정책을 찬성한 인사가 국내 물 정책을 담당하는 공기업 사장 후보에 오르는 게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새사장 하마평에 오른 이 중 환경단체가 문제 삼은 후보는 한 사립대 교수 A씨와 환경부 고위직 공무원 B씨다. A교수는 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4대강사업 찬동인사 명단'에 포함된 인물로 '4대강 찬동 A급 사회인사' 108명 중 전문가 44명에 들어갔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찬성 학자로 여러 활동을 했다. 환경부 공무원 B씨는 4대강 조사 관련 담당자임에도 개혁을 막고 업무에 태만해 '환피아'라는 환경단체 비판을 받고 있다. 나머지 후보들도 개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게 환경단체 지적이다.

4대강사업 낙동강 구간 대구 강정고령보 디아크광장에 '4대강사업 주역명단' 비석이 설치돼 있다. 지역 예술가들이 비석 위에 "대대손손 지탄받아 마땅한 녹조라떼 범죄자"라는 비판성 피켓을 붙였다(2018.9.7) / 사진.평화뉴스
4대강사업 낙동강 구간 대구 강정고령보 디아크광장에 '4대강사업 주역명단' 비석이 설치돼 있다. 지역 예술가들이 비석 위에 "대대손손 지탄받아 마땅한 녹조라떼 범죄자"라는 비판성 피켓을 붙였다(2018.9.7) / 사진.평화뉴스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42개 환경단체가 모인 '낙동강네트워크'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4대강사업으로 인해 낙동강은 아직 눈물을 흘리고 있는데 촛불정권인 문재인 정부가 수공 새사장 후보에 4대강 A급 찬동인사와 물 정책 개혁에 역행하는 인사들을 포함시켜 실망"이라며 "물 정책 개혁을 시작하기 전에 고꾸라지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때문에 "수공 새사장은 4대강 자연성 회복, 영풍 석포제련소 문제 해결, 영주댐 복원, 물관리일원화 등 개혁을 이끌 인사가 돼야 한다"며 "4대강 찬성 인사는 배제하고 문재인 정부의 물 정책 개혁을 이끌 후보를 새로 추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대욱 대구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면서 "4대강사업으로 인해 망가진 낙동강을 살리고 전반적인 물 정책 개혁을 이끌 후보가 수공 신임 사장에 임명돼야 한다"고 했다.

수공 한 관계자는 "후보들은 공모 기준을 만족시키고 심사를 통과한 인물들"이라며 "이력과 성향은 파악할 수 없다. 적절성 판단도 우리가 하지 않는다. 이젠 환경부 소관이므로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