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최상류 영주댐, 3년째 녹조에 흑색현상..."기능상실, 철거"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7.17 17: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담수 후 매년 발생→담수 접고 완전 방류해도 올 봄부터 녹조→폭염에 '똥물현상' 관찰
수공, 폭기장치 50여대로 산소 공급해도 계속 발생 "조만간 대책회의" / 주민들 "1조짜리 애물단지"


낙동강 최상류 경북 영주시 평은면 내성천에 있는 '마지막 4대강사업' 영주댐에 3년째 녹조가 피었다. 

2016년 담수 후 영주다목점댐 일대 강물에 매년 녹조가 발생했다. 관리 주체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담수를 중단하고 수문을 완전히 열어 강물을 방류했다. 폭기장치(하수처리장 산소 공급 시설) 50여대를 가동해 녹조를 제거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는 3월 봄부터 녹조가 피더니 7월에 접어들자 상태는 더 심각졌다. 특히 최근 체온을 웃도는 폭염 속에서는 녹조를 넘어 일부 구간 강물이 검게 변하는 '흑색(黑色)현상' 이른바 '똥물현상'까지 관찰됐다. 주민들은 "기능을 상실했다"며 "철거"를 요구했다.

지난 주 내성천에 지어진 영주댐에 녹조가 대량 발생했다 / 사진 제공.내성천보존회
지난 주 내성천에 지어진 영주댐에 녹조가 대량 발생했다 / 사진 제공.내성천보존회
 
 

내성천보존회(회장 송분선)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낙동강 수질개선 목적으로 건설된 영주댐에서 3년째 녹조가 발생했다"며 "수문을 완전 개방해도 상시적인 녹조를 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댐 기능을 상실해 폐수제조댐으로 전락한 영주댐은 수질악화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철거하지 않고서는 수질악화를 막을 수 없다. 철거 후 내성천 고유의 모래강으로 복원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지난 7월 15일 촬영한 영주댐 녹조현상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했다. 댐 상류부터 수문, 하류 구간을 비롯해 상류 10km 유사조절지(모래차단목적의 보조댐) 등 모두 6장의 사진에는 '녹조현상'이 뚜렷했다. 지난 16일자 사진에는 녹색을 넘어 흑색으로 강물이 변하는 구간도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담수를 시작한 2016년부터 시작해 2017년에 이어 2018년 올해까지 반복되고 있다.

수공은 담수를 접고 수문을 완전히 열어 강물을 내보내고 있다. 또 녹조를 제거하기 위해 녹조제거용 선박 2대를 상류에 배치했다. 특히 올해는 폭기장치 29대를 추가로 설치해 모두 50여대 폭기장치를 강물 속에 가동시켜 산소를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수문을 모두 열어도 댐 기본 수위가 있고, 시멘트 보가 강물의 흐름을 교란하고 있어 수중 정체 현상을 근본적으로 막지는 못하고 있다.

영주댐 하류 전체 구간에 지난 주 녹조가 창궐했다 / 사진 제공.내성천보존회
영주댐 하류 전체 구간에 지난 주 녹조가 창궐했다 / 사진 제공.내성천보존회

황선종 내성천보존회 사무국장은 "수질악화, 악취, 물고기 죽음, 농수 사용 불가, 독성물질. 영주댐은 1조짜리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며 "4대강사업 16개 보 철거 전에 마지막 4대강사업인 영주댐을 본보기로 없애 자연복원 과정을 지켜본 뒤 추후 16개 보를 순차적으로 철거하는 것도 의미있다"고 말했다.

반면 수공 한 관계자는 "폭염에다 강우량이 적어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환경부, 대구지방환경청, 주민, 환경단체와 조만간 대책회의를 갖고 녹조를 없애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주댐은 이명박 정권 시절인 2009년 공사가 시작돼 박근혜 정권에서 사업을 이어받아 7년만인 2016년 완공됐다. 높이 55.5m 길이 400m의 콘크리트댐이고 예산만 1조1,030억이 들었다. 당시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수공이 주도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로 정권이 교체된 이후 '물관리 일원화 관련 3법'이 통과되면서 수공이 환경부로 이관돼 현재는 환경부가 영주댐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