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 없게...코로나19 대구 경증환자들, 중앙교육원수원서 '치료'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3.02 0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대구시, 동구 중앙교육연수원 '생활치료센터'로 임시 지정...2일부터 경증·무증상 치료
'중증환자'는 지역병상 우선배정 전원 필요시 국립중앙의료원이 총괄..."시설 추가개방도 검토"


밀려드는 환자에 입원도 하지 못하고 집에서 자가격리돼 기다리다 숨을 거두는 비극이 더는 없도록, 코로나19 대구 확진자 중 경증·무증상 환자는 따로 입원하는 생활치료센터가 2일부터 문을 연다.

중앙재난대책본부와 대구시는 1일 저녁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대응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대구지역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지역 병상 부족으로 집에서 기다리던 70~80대 환자 2명이 입원도 못하고 숨지자 정부가 환자의 상태를 2가지로 나눠 치료하기로 한 것이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대구시청 브리핑 중(2020.3.1) / 사진.대구MBC 캡쳐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대구시청 브리핑 중(2020.3.1) / 사진.대구MBC 캡쳐
대구광역시 재난안전본부 특별대책 발표 기자회견(2020.3.1) / 사진.대구MBC 캡쳐
대구광역시 재난안전본부 특별대책 발표 기자회견(2020.3.1) / 사진.대구MBC 캡쳐

기존에는 무증상, 경증, 중증 구분 없이 모든 환자를 병상에 입원시켜 치료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고령자와 중증을 우선 입원 시키고 나머지 무증상과 경증 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증세를 지켜보기로 했다. 중대본은 이와 관련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을 개정했다. 국가운영시설, 숙박시설을 '생활치료센터'로 임시 지정해 당분간 경증, 무증상 치료 시설로 운영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구시 동구 신서혁신도시에 있는 교육부 산하 국립중앙교육연수원은 오는 2일부터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된다. 중대본과 대구시는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대구시, 행안부, 복지부, 국방부, 환경부, 소방.경찰 등 6개 기관의 5개반으로 꾸려진 80여명 규모의 운영지원단을 구성했다.

중앙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하기 위해 의료장비를 갖춰 곧 경증, 무증상 환자들을 이송할 방침이다. 의료지원과 심리지원, 생활지원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의료진이 24시간 상주할 방침이다.

국립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 '코로나19 임시치료 시설' 지정 공지 캡쳐
국립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 '코로나19 임시치료 시설' 지정 공지 캡쳐

경증과 무증상이 길었던 입원 대기 라인에서 생활치료센터 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중증환자의 경우 지역 내 병상을 우선 배정받게 됐다. 또 중증환자가  다른 지역으로 전원이 필요할 경우에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전원지원상황실'에서 병상 배정을 총괄해 대처하기로 했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자가격리 중인 확진환자의 생활치료센터 이송은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결정임을 헤아려 달라"며 "확진자의 이송이 조속이 이뤄져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고 지역 내 추가 확산이 차단되도록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중앙연수원 밖에 경증환자를 위한 추가 공공시설 개방 입장도 내놨다. 권 시장은 "다른 시설들도 둘러보고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 병상 확보는 앞으로 환자 발생에 달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