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전두환 분향소' 설치 안한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11.23 1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회의 결정 "공식적 추모시설 설치 안하기로...조기 게양은 정부 방침 따를 것"
권영진 시장 '노태우' 분향·조문, 강은희 교육감 장례위원 참여 때와 달라 / 대구공고 동문회 "논의"


고(故) 전두환씨에 대한 분향소를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이 따로 설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23일 대구시에 확인한 결과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시 총무과 한 관계자는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분향소 설치 여부를 놓고 대구시 차원에서 내부에서 회의를 한 결과, 최종적으로 공식적인 분향소나 추모시설은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내부에서 여러가지 이유를 검토했다"면서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밝히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어 "분향소 설치도 하지 않고 공식적인 추모행사도 대구시 차원에서 열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다. 

다만 조기 게양에 대해서는 "아직 거기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 "만약 정부 차원에서 조기 게양을 하거나 지시가 있다면 대구시도 정부 방침을 그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낙동강 최상류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있는 영풍 석포제련소의 모습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낙동강 최상류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있는 영풍 석포제련소의 모습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시가 두류공원에 설치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분향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시가 두류공원에 설치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분향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통령을 지낸 전씨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공식적 추모 행사는 대구지역에서 없을 예정이다. 전직 대통령 별세와 관련해 대구시가 분향소를 차리지 않는 것은 전씨가 처음이다. 지난 달 숨진 고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대구시가 두류공원 등에 분향소를 차렸고 권영진 대구시장이 직접 조문했다. 

전씨와 노 전 대통령은 대구공업고등학교 출신으로 대구와 인연이 깊지만 5.18 당시 광주 시민 학살과 12.12 쿠데타 등으로 역사·정치적 논란이 거세다. 특히 전씨는 5.18 학살의 주 책임자로 90세로 숨지기 전까지 한번도 공식적인 사과를 한 바 없다. 노 전 대통령은 유족을 통해 사과한 바 있다.

대구시교육청도 분향소를 설치하거나 공식적인 추모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 대구교육청 홍보 담당자는 "분향소를 설치하거나 행사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대구공고 교장도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공립학교이니만큼 대구교육청과 논의를 거쳤고, 그 결과 학내에서 분향소나 추무시설을 설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조기 게양의 경우 정부 방침을 따르기로 내부 조율했다"고 밝혔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지난 달 노 전 대통령 별세와 관련해 교육청에 조기를 게양하고, 국가장 장례위원으로 참석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하지만 국가장으로 치른 노 전 대통령과 달리 전씨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국가장을 열거나 추모를 하지 않기로 해 지자체도 이를 따르는 추세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씨에 대한 조문을 하거나 별도의 추모 메시지를 내지 않기로 정했다.   

전씨 모교인 대구공고 총동문회만 내부에서 분향소 설치와 추모행사를 따로 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총동문회 사무처장은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일단 지금 논의 중"이라며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하고 기자들에게 따로 행사 여부를 알려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