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불성실한 민주통합당, 이대로 안돼"

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 입력 2012.02.10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인지 2012 대구회의> "진보도 공천과정에 문턱 낮춰야" / 시민조직 역할은?

 
   
▲ '체인지 2012를 위한 대구회의'가 9일 경북대학교에서 열렸다.(2012.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지역 시민정치조직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범야권 후보단일화 해법을 찾기 위해 회의를 열었다.

<체인지대구>와 <체인지광주연대>를 비롯한 전국 6개 지역의 8개 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한  '체인지 2012를 위한 대구회의'가 9일 오후 경북대학교에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 가량 진행됐다. 이 날 회의에는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 참여연대 김민영 전 사무처장, 광주NGO센터 서정훈 센터장, 부산시민센터 김해몽 센터장, 대전 디모스 정완숙 대표, 상지대학교 교양학부 정대화 교수, 광주환경운동연합 임낙평 공동의장이 참석해 각 지역의 시민정치조직을 대표해 발언했다.

이들은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공천과 후보단일화 과정에 의문을 던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 (왼쪽부터)참여연대 김민영 전 사무처장,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 부산시민센터 김해몽 센터장, '체인지 2012를 위한 대구회의' 사회를 맡은 대구시민센터 윤종화 상임이사(2012.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민주통합당 불성실...통합진보당은 공천과정 문턱 낮춰야"


참여연대 김민영 전 사무처장이 포문을 열었다. 김 전 사무처장은 "1000개의 시민단체가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에서 연대했지만 정작 야권에서 세력이 가장 큰 민주통합당은 연대에 불성실한 태도"라며 "채널협의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민주통합당은 이대로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 전 사무처장은 "민주통합당을 빼고 단일화를 논할 수 없다"며 "진보정당들과 합의를 통해 단일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 역시 "대구에서도 후보단일화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민주통합당의 무책임한 발언과 소극적인 자세로 난항이 예상된다"고 얘기했다. 또, 강 사무처장은 "민주통합당이 최근 당대표 경선으로 지지율이 높아지자 오판을 하는 것은 아닌가 우려스럽다"며 "후보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선거결과는 비관적일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부산시민센터 김해몽 센터장은 "새누리당과 1:1구도도 중요하지만 이후 단일화 후보에 대한 야권의 지지도 중요하다"며 "후보단일화가 이뤄져도 다른 당의 100% 지지가 없으면 지난 김해 보궐선거처럼 새누리당에 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김민영 전 사무처장은 "통합진보당의 경우 시민들이 어떻게 공천이 이루어지는지 알 수조차 없다"며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공천과정 문턱을 낮춰야 한다"고 얘기했다.
 
 
   
▲ (왼쪽부터)대전 디모스 정완숙 대표, 광주환경운동연합 임낙평 공동의장, 광주NGO센터 서정훈 센터장, 상지대학교 교양학부 정대화 교수(2012.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시민조직의 야권 '공천 개입'..."공천부터 단일화까지" vs "단일화만" 


이들은 후보단일화에 동의하는 반면 각 당의 공천과정 개입 여부에는 입장을 달리했다. 김민영 전 사무처장은 "당 후보 공천부터 야권후보단일화까지 국민들 선택에 맡겨야 한다"며 "'개혁완수 종결자'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이 해결 과제를 고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각 당의 후보를 '99win.kr'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투표할 수 있게 하자"고 방안을 제시했다.

대전 디모스 정완숙 대표는 "각 당 내부경선부터 단일화까지 개입해야 한다"며 "2월 중순부터 후보들을 초대해 인터넷 방송으로 후보토론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대표는 "토론회 영상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에 무료로 유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은 "당 공천과정에는 개입할 의사가 없다"고 못을 박았다. 강 사무처장은 "공천과 단일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없다"며 "단일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 이날 회의에는 6개 지역에서 모두 30여명이 참석했다.(2012.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지역 시민조직, 연대 통해 힘 키워야"


끝으로 이들은 시민정치조직의 연대를 촉구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임낙평 공동의장은 "전국에 있는 시민단체의 조직적 연대와 프로젝트 공유가 절실하다"며 "연대 후 자료를 취합해 다른 지역 후보검증에도 관심을 기울이자"고 덧붙였다.

광주NGO센터 서정훈 센터장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만들어 야권단일화와 후보검증을 하자"며 "특히 대구와 광주의 시민단체 연대로 각 지역의 오래된 1당 독식 체제에서 벗어나자"고 주장했다.

또, 김민영 전 사무처장은 "정당들이 시민단체를 득표의 한 수단으로 여길 수 없게 연대를 통해 힘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했고, 김해몽 센터장은 "시민단체의 의견을 하나로 합칠 수 있게 '시민희망 2012 본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정대화 교수는 "'6월포럼'주최로 '2012 시민승리를 위한 원탁토론'을 14일 열 예정"이라며 "시민단체들이 모여 토론회를 통해 일정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