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따옴표 보도, 검증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신문> 유신독재, 사당화 논란...박근혜 궤변.해명 중계방송하듯


정치가 모든 것을 빨아들이고 있다. 국민의 살림이 거덜나고 있고, 홍수피해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MB정부가 나팔을 분 4대강-낙동강 칠곡보에 인접한 농경지가 얼마 내리지도 않은 비 때문에 수해를 입었으며, 한 집 건너 한 집 꼴로 자영업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 같은 과도한 자영업 팽창은 구직난 때문인데 은행대출에 의존하는 자영업이 무너지면 다음 순서는 은행권 부실이다. IMF의 불안한 전주곡이 아닐 수 없다. 대구만해도 자영업자 수는 지난 5월 기준 28만4천명.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만3천명, 8.81% 늘었다. 국민경제가 위기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언론은 정치에 빠져 있다. 대선을 앞둔 정치의 계절이니 그럴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되물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치를 보도하는 것이 아니라 빠져 있고, 정치를 대행한다는 인상마저 주고 있는 것이 문제다. 새누리당이 대선 후보 경선국면을 먼저 만들었고, 민주당이 뒤를 잇고 있다. 새누리당의 대선 후보 경선은 박근혜 후보의 한 마디로 종전 룰을 적용하기로 함에 따라 경선흥행은 국민의 관심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반민주, 박근혜가 검증받아야 할 것들

그러나 언론, 특히 대구의 과점언론사인 매일신문의 정치보도 행태를 보면 이것이 과연 언론보도인가 할 정도로 문제투성이다. 대구를 일단 떠나서 보면 대다수 언론이 박근혜 새누리당 예비후보에 대해 ①당을 사당화 하고 있다는 국민의 비난, ②경제민주화를 주장하지만 실은 법인세 인하 등 친 재벌․대기업 정책(줄․푸․세) 가면이란 비판, ③아버지 박정희 합리화에 올인함으로써 5․16 군사정변․유신독재로 국가의 민주주의 정체성을 무너뜨리고 국민의 기본권을 극도로 탄압한 독재정치를 칭송, 옹호하는 것이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으로서 할 짓인지 하는 것을 검증하려 하고 있다. 여기에는 물론 박근혜가 이사장으로 있으면서 실제적 영향력을 행사한, 강제헌납 시비의 정수장학회, ‘장물대학교’ 꼬리가 붙은 대구(경산)의 영남대학교 환원 문제도 박근혜의 도덕성을 재는 바로미터로서 빠지지 않는다.

불공정보도 양태

‘미디어창’이 매일신문의 정치 보도를 문제 삼는 것은 매일신문의 공정하지 못한 보도경향 때문이다. 매일신문의 공정하지 못한 보도 양태를 눈에 띄는 대로 적시, 유형화 하면 다음과 같다.

①매일신문은 박근혜 보도와 관련해 마치 대변인과 같은 입장에 선 것이 아닌가 하는 인상을 풍길 만큼 해명성 보도가 두드러진다.
②박근혜와 관련해 불리한 사태가 발생하면 축소 보도하거나 또는 핵심을 비껴가는 보도를 하고, 때로는 일을 벌이도록 멍석을 깔아주는 보도를 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효과를 위해 매일신문은 이른바 ‘사실보도’ 기법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일명 따옴표(“ ”) 보도라고도 하는데 그 사례를 일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매일신문> 2012년 7월 16일자 1면
<매일신문> 2012년 7월 16일자 1면

따옴표("...") 보도 뒤에 숨은 박근혜 취약점


▲“私黨 논란, 문제 본질 아니다”(매일신문, 2012. 7. 16. 1면 머리)
▲“유신 역사적 판단에 맡겨야”(매일신문, 2012. 7. 17. 3면 머리)
▲박근혜, “신공항은 꼭 필요”(매일신문, 2012. 7. 18. 1면 머리)


먼저 ‘사당 논란’은 새누리당이 국민의 비등하는 여론은 무시한 채 박근혜의 말이면 ‘나 죽었소’ 하는 일인당(一人黨) 경향이 굳어져 가는 것을 비판하는 것. 정두언 의원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부결된 배경을 분석하면 사당화 경향이 어느 정도인지 국민은 감을 잡고 있는데 결국 사당화의 핵심은 박근혜이고 박근혜가 권력을 장악하면 국민여론과는 담을 쌓은 정부가 탄생할 것을 우려하는 비판이기도 하다.

그런데 매일신문은 이 기사에서 새누리당이 박근혜의 사당화 된다는 비판이 우리 국민의 행복권 추구, 국가의 민주적 발전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짚는 것은 외면한 채 박근혜가 해명하는 말들을 조목조목 중계방송하듯 소개하고 있다.

<매일신문> 2012년 7월 17일자 3면(종합)
<매일신문> 2012년 7월 17일자 3면(종합)

정치 선전 효과 고려한 언론공학적 보도?


“유신 역사적 판단에 맡겨야” 보도는 수구신문의 핵심인 조중동, 특히 조선일보조차 박근혜에게 선을 그을 것을 권고한 유신독재에 대해서 ‘국가발전전략과 관련’해 있을 수 있는 일이 아니냐 하는 태도, 유신독재가 마치 소수 특정인에게만 피해를 준 것 같은 인상을 심었기 때문이다. 물론 매일신문은 박근혜의 말을 인용하는 기법을 사용해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었다. 말하자면 박근혜의 말을 인용했으니 ‘사실보도’ 아니냐는 그럴싸한 논리를 행간에 깔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박근혜가 유신독재를 어물쩍 넘어가면 민주주의를 위해 국민이 봉기한 한국현대사를 부정하는 것 밖에 되지 않고 그렇게 되면 박근혜는 민주공화국을 천명하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질식케 한 것조차 국가발전전략을 위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논리가 필연적으로 성립한다. 이쯤 되면 정치인 박근혜의 정체성이 과연 무엇인지, 민주공화국의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후보로서의 핵심 요소인 민주적 자질이 있는지부터 검증, 공론화해야 할 판인데도 매일신문은 따옴표(“ ”) 보도로 일관했다. 책임 회피를 넘어 정치 선전적 효과를 고려한 언론공학적 보도가 아니냐는 의심을 살만한 대목이다. 

“유신 역사적 판단에 맡겨야” 보도의 문제점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박근혜가 누누이 강조했던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질서는 바로 세운다)가 이명박 정부의 대다수 국민(서민)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는 ‘기업 프렌들리’와 무엇이 다른지 검증(그래서 국민들이 후보에 대해 정확한 판단 근거를 얻도록)하지는 않고 ‘줄․푸․세’가 경제민주화와 맥이 같다는 박근혜 말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했다. 궤변을 위한 멍석을 매일신문은 보도라는 이름으로 깔아준 것이다.

<매일신문> 2012년 7월 18일자 1면
<매일신문> 2012년 7월 18일자 1면

박근혜, “신공항은 꼭 필요” 보도는 매일신문 인터넷 판에서는 「박근혜, “신공항은 꼭 필요…기회되면 대선공약 채택”」이라고 제목을 달아 마치 박근혜가 “남부권 신공항의 필요성을 재차 확인”한 양 보도했다. 그러나 보도의 맥락을 보거나 타 언론보도를 종합해보면 그것은 남부권 신공항이 성사될 것 같으면(또는 그런 분위기가 되면) “재차 확인했다”고 말할 수 있고 안 되면(그런 분위기가 선거 때 일지 않으면) “(표가 경상도보다 훨씬 더 많은 수도권의 여론이 좋지 않아) 기회가 되지 않아서 공약에 채택하지 않았다”고도 말할 수 있는, 지극히 정치적인 수사. 남부권 신공항은 이명박 정부가 백지화할 만큼 국민을 갈가리 찢어놓을 요소가 다분한, 지역성 강한 이슈란 점을 고려하면 박근혜가 어떤 배경에서 이런 발언을 했는지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할 텐데 매일신문의 이 기사를 보면 매일신문은 그런 분석은 애당초 고려하지도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의 호의’만 있으면 된다는 지극히 감성적인 해석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보도는 ‘지역발전=박근혜’란 감성적 인식을 유권자 뇌리에 입력하는 효과를 낳게 마련이다.

우리 대구지역에서 매일신문은 과점신문임에 틀림없다. 그것은 매일신문의 영향력이 크다(매일신문이 의도하거나 지향하는 방향으로)는 것을 의미하지만 한편으로는 매일신문의 보도 여하에 따라서는 지역민의 정치적 선택을 왜곡할 소지도 역시 매우 크다는 ‘양날의 검’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같은 우려는 아직 대선 초입에 들어가지 않았는데 여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언론이 이미 대선을 위한 열전에 몰입하고 있는 양상을 띠고 있는 실정에서는 기우로만 끝날 성질이 아님을 예고한다. 

언론공학보다 비판적 검증을

언론공학(특정후보를 위해 나팔을 불어주는 확성기(PA) 기능)을 잠재우고, 국민의 진정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비판을 통한 검증이 바람직하지만 이제 그것은 언론과점 구조하의 대구 언론 실정에서는 거의 연목구어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과점언론의 자비심’에 대구/유권자의 운명을 맡길 수는 없다. 대구의 장래를 위해, 시민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시민․독자의 활발한 언론 감시활동-바른 보도 촉구활동-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평화뉴스 - 미디어 창 193]
여은경 / 대구경북민주언론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전 대구일보 사회부장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