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밀양 송전탑 돈 봉투 파문…"1000만 원 건네"

프레시안 김윤나영 기자
  • 입력 2014.09.16 12: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네트워크] 한전 측 "시공사와 마을 이장이 한 일…한전과 무관"


'경북 청도군 송전탑 돈 봉투' 파문이 일어난 데 이어, 경남 밀양에서도 한국전력공사 직원이 송전탑 건설 반대 주민에게 돈을 건네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관련 기사:"경찰, 송전탑 반대 할머니들에게 돈봉투 돌려")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한전 밀양특별대책본부 소속 김모 차장이 지난 2월 송전탑 공사 반대 활동을 주도적으로 해온 주민 A 씨에게 마을 이장을 통해 현금 1000만 원을 건네려 했다고 밝혔다.

A 씨는 당시 밀양시 단위 농협 임원 선거에 이사로 출마했는데, 선거 이틀 전날 마을 이장이 자신을 만나 한전 김모 차장에게서 받은 돈 1000만 원에서 200만 원을 뺀 나머지 800만 원을 주려고 했다고 말했다.

A 씨가 강하게 반발하며 돈을 받지 않자, 마을 이장은 다른 마을 주민 2명을 통해 대신 800만 원을 전달하려 했지만 이마저 실패했다.

마을 이장을 추궁한 결과, A 씨는 "마을 이장이 자신이 200만 원을 보관 중이라고 실토해서 전체 받은 돈이 1000만 원이고, 그 돈을 한전 김모 차장이 건넸다는 것"을 그때 알아냈다고 말했다.

그 다음날 한전 김 차장은 A 씨 부부를 찾아왔고, 1000만 원을 건네려 한 경위와 돈의 출처에 대해 질문받자 "마을 이장이 두 차례나 요구해서 돈을 줬으며, 그 돈은 시공사에서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그 돈을 받고 내가 (단위 농협) 이사가 됐다면 (한전이) 공갈협박을 해서 (송전탑 건설) 반대 측에서 활동을 못 하게 만들었을 것"이라며 "내 발목을 잡아보겠다는 게 (돈을 건넨) 제일 큰 심산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이 증언이 사실이라면, 한전이 송전탑 반대 주민을 돈으로 매수하려 한 것일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인 지역 농협 임원 선거에서 금품 살포를 시도한 것이자, 하도급업체에 금전을 요구한 3중 불법을 저지른 것"이라며 "수사기관의 사정 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시공업체와 마을 이장이 직접 돈을 주고받았을 뿐, 한전 직원이 돈을 받아서 A 씨에게 전달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마을이 (송전탑 건설에) 합의할 때 (한전이) 지급하는 '지역 지원 사업비' 중에서 개별지원금이라는 게 있는데, 마을 이장이 개별지원금을 합의 전에 선지급해줄 것을 한전 측에 요구했고, 한전은 이를 거절했다"며 "그러다 마을 이장이 개별지원금을 요구한 사실을 알게 된 한 시공업체가 이장에게 필요한 돈을 빌려줬다가 다시 돌려준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시안] 2014.09.16 (독립언론네트워크 / 프레시안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