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심에 '평화의 소녀상' 추진 본격화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6.06.15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개 단체 '범시민추진위' 결성, 후보지 대백 앞 광장 등 3곳...10.3 완공 목표로 모금운동


대구 도심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대구지부, 대구평화나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등 23개 단체와 학계·종교계·시민사회 인사 44명으로 구성된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 추진위원회'는 15일 저녁 7시 중구 오오극장에서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 추진위 결성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추진위 공동대표는 노진철 경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와 오홍석 민족연 대구지부장, 채영희 10월항쟁유족회장, 한기명 대구경북양심수후원회 대표, 정만진 전 대구시교육위원 등 지역인사 19명이 맡는다. 집행위원회에는 이정찬 민문연대구지부 학술국장, 김두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사무처장, 김가람 대구평화나비 대표, 황순규 전 동구의원, 신효철 천도교한울연대 운영위원 등 5명이 참여한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대구 첫 평화의 소녀상을 만지고 있다 / 사진 출처.대구여상 홈페이지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대구 첫 평화의 소녀상을 만지고 있다 / 사진 출처.대구여상 홈페이지

선포식에서는 대구추진위 상임대표를 선출하고 활동경과와 활동방향을 발표한다. 또 대시민 호소문을 채택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시민문화제, 역사기행, 학술포럼 등을 계획한다. 특히 이들은 소녀상 설립을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후원을 받아 소녀상을 제작할 계획이다. 모금액은 8,000만원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오는 10월 3일 완공을 목표로 한다.

설치 위치는 대구백화점 앞 야외광장,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2.28기념공원 등 도심 3곳을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대구시와 논의해 구체적 장소를 확정할 방침이다. 지난해 광복 70주년 당시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 안에 세워진 소녀상에 이어 대구의 두 번째 소녀상이 되는 셈이다.

대구추진위는 "위안부는 인간 기본권과 존엄을 말살한 20세기 최대 반인륜적 범죄"라며 "소녀상 건립은 피해자 명예와 인권을 회복하고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법적책임을 묻는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녀상이 추모와 아픈 역사를 되새기는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 추진위원회' 포스터 / 사진 제공.대구추진위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 추진위원회' 포스터 / 사진 제공.대구추진위

이정찬 대구추진위 집행위원장은 "한일 위안부 협상 후 평화의 소녀상 철거 이야기가 나오면서 대구에서도 소녀상을 지키자는 움직임이 본격화됐다"며 "지역에 계시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위안부 문제가 바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의지가 모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바라는 수요집회 1,000회를 맞아 2011년 12월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처음 설치됐다. 지난해 광복 70주년에는 대구·경북을 비롯해 울산, 광주, 전주, 원주, 청주, 제주, 캐나다 토론토 등 국내·외에서도 소녀상 건립이 추진돼 지난해까지 전 세계 40여곳에 소녀상과 기림비가 세워졌다. 현재 인천, 여수에서도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말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위안부 합의안'이 발표되면서 소녀상 건립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대됐다.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이전을 조건으로 한국 정부가 위안부재단을 설립할 경우 일본 정부가 기금 10억엔을 출연한다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설립 준비위원회' 회의가 열렸으나 시민사회의 반발은 여전한 상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