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8.12 수 12:12
> 뉴스 > 언론/미디어 | 매체비평/언론개혁
   
'성소수자 차별·혐오' 기사, 언론사 30여곳 무더기 제재
[신문윤리] '게이클럽' 명시한 국민일보·연합뉴스 등 30개사 '주의' / 강원일보·머니투데이 '경고'
2020년 07월 07일 (화) 18:11:27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코로나19와 관련해,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를 부추길 수 있는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전국 30여개 신문사가 한국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무더기 제재를 받았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6월 기사 심의에서 <국민일보>, <연합뉴스>, <강원일보>, <머니투데이>를 비롯한 온라인신문 30개사와 <조선일보>에 대해 '경고'와 '주의' 결정을 내렸다. 이들 신문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방문했던 이태원 클럽을 '게이클럽'으로 명시하거나 게이 전용 수면방 실태를 흥미 위주로 보도해 성소수자들의 인권보호를 소홀히 한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특히 이태원 클럽을 '게이 클럽'으로 보도한 30개사가 '차별과 편견 금지' 위반으로 한꺼번에 '주의'를 받았다.

   
▲ 사진 출처. KBS [크랩] '게이 클럽' 지목에 성소수자들 ‘경악’…누굴위한 보도일까 (2020.5.12)

국민일보가 5월 7일 오전 온라인으로 「[단독] 이태원 게이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갔다」 제목으로 확진자 방문 클럽 중의 하나가 '게이 전용클럽'이라고 처음 보도한데 이어, 5월 7일과 8일에 전국 29개 신문·통신이 기사나 제목에 이 확진자가 방문한 클럽이 '게이클럽'이라고 명시했다.

신문윤리위는 이들 기사에 대해 "(국민일보 보도) 당시 해당 업소는 물론 방역 당국도 게이클럽이 포함됐다고 밝히지 않은 상태였다"며 "해당 클럽에 갔던 사람이나 성소수자는 혐오의 대상처럼 비치고, 당사자들은 자신을 드러내기를 꺼려 검사를 피하게 돼 '공익을 위한' 보도는 방역에 되레 해가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또 "신문들이 경쟁적으로 기사를 내보내 양은 넘쳐나고 질은 선정성을 드러냈다"며 "그 과정에서 많은 대중의 관심은 방역이 아니라 동성애 호기심으로 변질하고, 성소수자가 바이러스 전파자도 아닌데 일각에서 이들에 대한 차별과 혐오가 고개를 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관련 규정] 한국기자협회 등이 2020년 4월 제정한 「감염병 보도 준칙」  "감염인을 취재하는 것만으로도 차별과 낙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염인과 가족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2011년 제정된 「인권보도준칙」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도록" 규정


때문에 신문윤리위는 "이 보도는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 및 이들에 대한 편견 배제'라는 신문윤리실천요강의 권고를 간과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며 '주의' 이유를 밝혔다.(신문윤리실천요강 제1조「언론의 자유·책임·독립」④(차별과 편견의 금지) 위반)

<조선일보>도 5월 9일자 A2면 「이태원 쇼크… 불금에도 불 꺼져 / '게이 골목'으로 불린 킹클럽 일대」 기사와 제목 모두 '주의'를 받았다. 이 기사는 코로나19 '용인 66번 확진자' A씨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킹클럽 일대를 현장 스케치한 내용으로, A씨가 다녀간 이태원 일대를 상세히 묘사하면서 이 일대가 언덕 지형인데다 성 소수자 등을 상대로 영업하는 클럽과 주점이 많아 '게이 힐(Gay Hill)', '게이 골목'이라고 불리는 곳이라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2020년 5월 9일자 신문 A2면

신문윤리위는 이 기사에 대해 "독자들은 확진자 A씨가 게이 클럽과 게이 골목을 다녀갔다는 사실만으로 게이로 받아들이고 A씨의 성 정체성에 대한 근거 없는 추측을 하는 등 특정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이 일대에서 A씨와 동선이 겹쳐 확진 판정을 받은 클럽 방문자들도 게이로 의심받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성적 지향을 암시한 이러한 보도는 방역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자칫 방역보다는 성 소수자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이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 조장이라는 부작용만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의' 이유를 밝혔다.(신문윤리실천요강 제1조「언론의 자유·책임·독립」④(차별과 편견의 금지), 제3조「보도준칙」⑥(재난보도) 위반)


[관련 규정] 한국기자협회 등 기자 3단체가 제정해 2020년 4월 28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감염병보도준칙'
"감염인은 취재만으로도 차별 및 낙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염인과 가족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생활을 존중해야 한다"


강원일보와 머니투데이는 '경고'를 받았다. 강원일보 5월 10일자 「게이가 알려주는 '블랙수면방'의 실체…"동물의 왕국이다"」, 머니투데이 5월 12일자 「커튼만 쳐진 컴컴한 방, 5년전 차마 못쓴 블랙수면방 취재기」 제목의 기사가 문제였다.

   
▲ <강원일보> 2020년 5월 10일자 기사
   
▲ <머니투데이> 2020년 5월 12일자 기사

신문윤리위는 이들 기사에 대해 "당국이 방역을 위해 확진자가 다녀간 업소명이나 시간대 등 최소한의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데 비해 이들 기사는 서울 강남의 블랙수면방을 자세히 소개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확진자 동선만이 아니라 찜방에서 벌어지는 성행위 등을 적나라하게 파헤침으로써 성소수자들에 대한 혐오를 부추긴 측면이 있고, 이 때문에 성소수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더욱 기피하게 해 방역활동에 지장을 초래한 원인이 됐다"고 '주의' 이유를 밝혔다. (신문윤리실천요강 제1조「언론의 자유·책임·독립」④(차별과 편견의 금지), 제3조「보도준칙」⑥(재난보도) 위반)


[관련 규정]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협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 5개 언론단체가 제정한 「재난보도 준칙」 제15조(선정적 보도 지양) "재난 상황의 본질과 관련이 없는 흥미위주의 보도 등은 하지 않는다. 자극적인 장면의 단순 반복 보도는 지양한다"


한편,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매월 기사와 광고 등에 대해 심의한 뒤, 이에 따른 조치 사항을 해당 언론사에 통보하고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심의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현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운영규정' 9조는 "같은 규정 위반으로 1년 동안 3회 이상 경고를 받고도 시정하지 않는 경우 윤리위원회는 1천만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 징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차별과 편견의 금지' 위반으로 한국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주의'를 받은 온라인신문 기사

국민일보 5월 7일자 「[단독] 이태원 게이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 다녀갔다」기사와 제목
금강일보 5월 7일자 「[속보] 용인 확진자, 이동 동선 살펴보니...'게이클럽 다녀가'」 기사와 제목
아시아투데이 5월 7일자 「용인시 코로나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포함 클럽 3곳 방문 "2000여명 정도 방문 추정"」기사와 제목
스포츠조선 5월 7일자 「나흘만에 발생한 용인 '지역감염자' 지난 2일 이태원 게이클럽 방문 후 확진」 기사와 제목
한경닷컴 5월 7일자 「코로나19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방문…당일 500여명 다녀가」 기사와 제목
이데일리 5월 7일자 「용인 코로나19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방문..."명부 확보"」기사와 제목
아주경제 5월 7일자 「'방문자만 2000명' 이태원 게이클럽에 확진자 다녀가」 기사와 제목
서울경제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클럽 5곳 방문…접촉자만 최대 수천명 될 듯」 제목의 기사
브릿지경제 5월 7일자 「이태원 클럽 다녀간 용인 확진자…당시 500여명 방문」 제목의 기사
국제신문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클럽 5곳 등 동선 공개 … 접촉자만 2000여명」 제목의 기사
스포츠서울 5월 7일자 「이태원 게이클럽, 용인시 20대 확진자 다녀가. 3곳서 접촉자 2000명 추산」 기사와 제목
매경닷컴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20대 남성, 연휴 동안 이태원 게이클럽 방문…감염 확산 우려」 기사와 제목
한스경제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에 이어 연휴 내내 외출 "최대 수천명 접촉" 확진자 동선은?」 기사와 제목
머니투데이 5월 7일자 「이태원 클럽 확진자 2명째...제2의 신천지 우려(종합)」제목의 기사
뉴스1 5월 7일자 「게이클럽 다닌 용인 확진자…함께 여행한 친구도 '양성'」 기사와 제목
제민일보 5월 7일자 「안양시청, '용인 66번' 접촉한 23번 확진자 발생」 제목의 기사
헤럴드경제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등 클럽 3곳 방문…'집단감염 우려'」 기사의 제목
아시아경제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호기심에 클럽 방문…여지없는 제 잘못"」 제목의 기사
경인일보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클럽·식당 등 잇따라 방문… 안양 거주 접촉자 1명 확진」 제목의 기사
연합뉴스 5월 7일자 「용인 확진 남성, 1시간 단위로 이태원 클럽 다섯 군데 방문(종합)」 제목의 기사
파이낸셜뉴스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클럽 5곳 방문 확인 '집단 감염 우려 확산'」 제목의 기사(해시태그)
뉴시스 5월 7일자 「"500여명 다녀갔다는데"…'이태원 클럽' 시한폭탄 되나」 제목의 기사
스포츠경향 5월 7일자 「용인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동선 공개 '아웃팅' 논란」기사와 제목
조선닷컴 5월 7일자 「5시간 동안 이태원 클럽 주점 5곳을...용인 확진자에 수백명 떤다」 제목의 기사
에너지경제 5월 7일자 「용인 66번 확진자, 이태원 킹클럽 등 방문...'슈퍼전파자' 되나」 제목의 기사
문화일보 5월 7일자 「격리 이탈해 절도… 용인확진자는 클럽 3곳 다녀」 제목의 기사
강원일보 5월 7일자 「용인 코로나19 확진자, 이태원 '게이클럽' 방문… 나흘 만에 첫 지역발생」 기사와 제목
뉴스핌통신 5월 8일자 「용인 확진자 1명 때문에...서울시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초비상'」 제목의 기사
동아닷컴 5월 8일자 「박원순 "이태원 클럽 관련 114명 검사 중…11명 양성·97명 음성"」 제목의 기사
세계일보 5월 8일자 「이태원 클럽發 '황금연휴 집단감염'」 제목의 기사

<출처. 한국신문윤리위원회 943차(6.10일) 기사 심의 자료>

     관련기사
· 과장·왜곡·폄훼, 재난보도·신문윤리 저버린 '코로나19' 기사들· '포항패싱', '경기파워'...신문윤리위 "지역정서 과도하게 부추긴 신문 제목"
· '조국' 기사의 과장·왜곡, 출처 없는 인용 보도..."신문윤리 위반"· 익명의 전언(傳言)을 기정사실화...'조국' 보도의 신문윤리 위반
· 정치·선거 기사에 '단두대'...신문윤리위 "자극적·저속한 표현"· 여성비하·과장된 제목, 선정적 보도..."신문윤리 위반"
· 보도자료 '검증' 없는 기사, '출처' 없는 사진..."신문윤리 위반"· '조국' 기사의 과장·왜곡, 출처 없는 인용 보도..."신문윤리 위반"
· 덮친·몽니·등골 빼먹어·50조 폭탄..."과장·왜곡된 의견성 제목"· 특정인 홍보, 지역 갈등 조장, 선정적 이미지..."신문윤리 위반"
· 「"北도 아닌데… 대구가 적이냐"」 기사..."갈등 유발, 신문윤리 위반"· TK 쥐어짠 국세로 남 좋은 일?..."구체적 근거 없고 차별적"
· 쌀값 급등이 北 퍼준 탓?...'거짓' 쓰고도 제목은 '의혹'처럼· 욕설악플·엽기살인...여과 없이 보도한 '선정적 기사'
· TK 쥐어짠 국세로 남 좋은 일?..."구체적 근거 없고 차별적"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본 신문에 게재된 기사, 링크에 대한 모든 법적권리와 책임은 기사작성자 평화뉴스 에게 있습니다.
* 평화뉴스는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신문윤리강령과 신문윤리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 제호 : 평화뉴스 * 편집.발행인 : 유지웅 * 창간.발행일 : 2004년 2월 28일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10 * 정기간행물 등록 연월일 : 2007년 3월 14일
(우)41266 대구시 동구 국채보상로 155길 54 (상가동 202호) | 대표전화 053-421-6151 | 팩스 0505-421-61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지웅
Copyright 2008 평화뉴스. All rights reserved. 전자메일 pnnews@p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