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의원 '성희롱' 피해 여성..."2차 가해 멈춰달라" 호소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11.17 1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호소문 "피해자인데 졸지에 '꽃뱀' 몰리고, 동료 구의원은 '덮어라' 전화...법의 심판 받아야"
대구 시민단체 "국민의힘 성희롱 의원 제명, 여야 막론하고 2차 가해 중단" / "죄송, 오해도 있다"


국민의힘 소속 A 대구 달서구의원 '성희롱' 피해 여성 기자 B씨가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인터넷 사회관계망에 음해성 글이 올라오고, 동료 구의원이 '사건을 덮어라'고 압박한다는 주장이다.

대구여성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노총대구본부, 우리복지시민연합, 무지개인권연대, 정의당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 등 20여개 시민단체·정당은 17일 달서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는 성희롱 의원을 제명하고 2차 가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성희롱 의원 제명, 2차 가해 중단" 대구 달서구의회 앞 기자회견(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성희롱 의원 제명, 2차 가해 중단" 대구 달서구의회 앞 기자회견(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남은주 대구여성회 상임대표가 '성희롱 의원 OUT' 피켓을 들었다(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남은주 대구여성회 상임대표가 '성희롱 의원 OUT' 피켓을 들었다(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 단체는 "출입 기자에게 성희롱 발언은 물론 여성 기자들을 비하하고 동료 여성의원들에 대한 성희롱 발언과 비하 발언도 서슴지 않은 A 의원은 구민을 대표하는 의원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 "일부 구의원은 피해자에게 강제로 사과받는 자리를 마련하고 사건을 무마하는 등 2차 가해를 입히고 있다"면서 "법과 제도가 규정하는 성폭력 사건 처리 과정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성희롱 가해자와 일부 달서구의원들은 2차 가해를 중단하고 달서구의회는 성희롱 발언과 여성 비하 발언을 일삼은 가해자를 제명하라"며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희롱 피해 여성 기자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피해자 호소문'을 통해 대신 입장을 전했다. 그는 "기자 신분으로 불이익을 당할까봐 몇 달간 성희롱을 당하면서도 혼자 가슴앓이를 했다"며 "구의원 신분에도 성희롱과 여성 비하 발언을 일삼는 A의원에게 더 이상 참지 못해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특히 "가해자는 10월 초 성희롱 발언을 인정하고 사과하더니 얼마 뒤 음해하는 글을 올려서 졸지에 저는 피해자인데도 꽃뱀에 사이비 기자가 됐다"면서 "게다가 같은 의회 소속의 한 구의원(더불어민주당 소속 C의원)은 밤 늦게 전화해 '사건을 덮어달라'고 요구해 저는 지금 너무 힘들다"고 호소했다. B기자는 "더 이상 일상에서 성희롱 피해가 없게 가해자가 법의 심판을 받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구 달서구의회(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 달서구의회(2020.11.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남은주 대구여성회 상임대표는 "입에 담기 힘든 심각한 성희롱 발언은 처음"이라며 "농담이라고 이야기하고 사과했다고 무마하는 가해 의원과 동료 의원을 보며 얼마나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가해 의원을 포함해 여야를 막론하고 계속 2차 가해에 가담하고 있다"면서 "문제 의원을 제명하고, 2차 가해를 중단함으로써 구의회 명예를 되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A의원은 이날 의회에 출근하지 않고 본인 지역사무실에 머무르며 A4 한장짜리 해명문을 냈다. 그는 "오해가 있고 부풀려진 것도 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죄송하다.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