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형 일자리'라더니, 해마다 청년 6천여명 유출..."실효성 의문"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11.16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 행감 "전국 평균보다 저임금·단기직·주거불안, 양질의 일자리정책 부족" 질타


대구를 떠나는 지역 청년들이 해마다 6,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8년간 '대구형 일자리' 등 각종 청년 정책을 내놨지만, 지역 청년들이 타지로 떠나는 인구 유출 현상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행정감사에서 정책 실효성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홍인표) 소속 여야 의원들은 지난 15일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에 대한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한 목소리로 이 문제를 지적했다. '인재도시 대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 대구' 등 대구시가 수 년간 청년 슬로건을 앞세워 정책을 만들고 예산을 썼지만 인구 유출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탓이다. 문제 인식이 정확하지 않고, 정책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 
 
(왼쪽부터)김동식, 김혜정, 하병문, 홍인표 의원이 대구시 행감에서 발언 중이다.(2021.11.15) / 사진.대구시의회
(왼쪽부터)김동식, 김혜정, 하병문, 홍인표 의원이 대구시 행감에서 발언 중이다.(2021.11.15) / 사진.대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김동식 의원(수성구2)은 "대구시가 내놓은 지역상생형 일자리 정책인 '대구형 일자리' 정책에 대해 그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며 "대구시가 밝힌 협약 내용과 지원 방안 등 대구형 일자리 정책을 전반적으로 다시 들여다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지역 일자리 창출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하병문 의원(북구4)은 "매년 6천여명 이상의 대구 청년들이 대구를 떠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대구시가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청년내일공제사업 등 지역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을 심도 깊게 들여다보고 다시 손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구시가 단순히 정책을 추진할 게 아니라 양질의 좋은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과거보다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노동자들의 저임금과 주거 불안을 인구 유출 원인으로 꼽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주당 김혜정(북구3) 의원은 "지역 청년들이 대구를 떠나는 이유 중 하나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저임금"이라며 "대구시는 저임금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된 대책을 마련하고 있냐"고 따져 물었다. 또 "청년들이 직면한 가큰 문제인 주거 불안에 대해서도 대구시가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을 시행하면서 청년 지역 정착과 주거 안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면서 "제대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의 대구시 일자리투자국 행정사무감사(2021.11.15) / 사진.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의 대구시 일자리투자국 행정사무감사(2021.11.15) / 사진.대구시의회

홍인표(중구1.국민의힘) 경제환경위원장도 거들었다. 홍 위원장은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곳들이 지역 청년들이나 소상공인들과 연계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대구시가 추진해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기직종, 코로나19 후 청년 부채·파산 문제를 지적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국민의힘 이태손(비례대표) 의원은 "최근 공공일자리사업이 많이 생겼지만 이들의 역량과 경력을 키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는 아니다"며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이만규(중구2) 의원은 "코로나 위기에 빠진 청년층의 부채와 파산 문제가 커지고 있지만 대책이 부족한 것 아니냐"면서 "이들의 재기를 도울 수 있는 지원책도 대구시가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