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열차' 대구3호선, 운행원 1백여명 외주전환…'민영화'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10.25 2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통공사, 경영혁신안…조직효율화ㆍ200억 절감
기관사 겸 안전요원 정규직 운행관리원 102명→외주 용역
현장 반발…노조ㆍ시민단체 "핵심업무, 공공성ㆍ안전 포기"
공사 "재정건전화…공공성ㆍ안전성 확보되는대로 추진, 믿어달라"


하늘 위를 달리는 '하늘열차' 대구도시철도 3호선 내 '운행관리원' 100여명을 대구교통공사가 외주업체로 전환하는 '민영화'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교통공사(사장 김기혁)에 25일 확인한 결과, 대구교통공사는 3호선 운행관리원들에 대해 외주업체 용역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 14일 이와 관련해 대구시청에서 '민영화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운행관리원 업무방해 금지’…대구지하철 3호선(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운행관리원 업무방해 금지’…대구지하철 3호선(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목적은 ‘조직과 인력의 효율화, 경비 최소화’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대구도시철도공사와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를 ‘대구교통공사’로 통합하면서 ‘공공기관 경영혁신안’ 중 하나로 이를 포함시켰다. 3호선 운행관리원 102명을 용역전환하면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공사 입장이다. 비용절감 규모는 ‘200억원’으로 추정한다. 

현장에서는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노조와 시민단체도 민영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3호선 열차마다 배치된 운행관리원은 지하철 내 유일한 기관사 겸 안전요원 역할을 한다. ‘도시철도법상’ 운행관리원들은 기관사 운전면허 자격증을 지녀야 한다. 지하철 운행은 물론 검수 자격도 갖춘 전문가들로 현재는 모두 공사 소속 정규직이다.      
 
   
▲ 운행관리원이 운전석에서 열차 운행을 지켜보고 있다.(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모노레일인 지하철 3호선이 역사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국내 첫 지상 모노레일인 3호선은 무인 자동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운행과 열차 문을 열고 닫는 역할 모두 자동이다. 하지만 하늘 위를 달리다가 긴급한 상황에 처할 경우를 대비해 운행관리원이 타고 있다. 수동 운행을 해야할 경우 운행관리원들이 직접 운전대를 잡는다. 지하철 내부 민원도 해결한다. 비상 시 ‘스파이럴슈트’를 통해 승객들을 지상으로 대피시키는 역활도 운행관리원들 몫이다. 

운행관리원들은 3호선 가장 앞자리 운전석에 타고 있다. 작은 칸막이가 설치돼 있지만 승객 누구나 이들을 볼 수 있고 대화도 가능하다. 때문에 원치 않는 상황도 발생한다.

대구 3호선 전직 운행관리원 A씨(경력 3년)는 “아가씨, 아저씨라고 부르며 말을 걸고, 어디까지 가야하는지 묻는 경우도 있고, 모기를 잡아달라, 쓰레기를 주워달라, 토사물을 치워달라, 끝나면 몇시냐, 같이 한잔하자고 말하는 승객도 있다”며 “1.2호선과 달리 신분이 노출되다보니 황당한 일이 많이 일어난다”고 하소연했다. 

또 “머리를 때리고 가는 사람도 있고, 왜 앉아있냐고 다그치는 승객도 있다”면서 “술을 먹은 주취자들로부터 성희롱, 폭력 피해를 입는 이도 있다”고 했다. 이어 “자격을 갖춘 기관사, 유일한 안전요원임에도 불구하고 처우개선이 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다”며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외주화로 민영화를 한다고 하니 황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직군 준비생들은 갑자기 공사 정규직이 아닌 외주 용역업체 직원이 된다고 하니 얼마나 답답하겠냐”면서 “고용불안에 시달릴 수도 있고, 핵심 직군을 민영화시키면 승객 안전에도 문제가 생길까봐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대봉교역에서 3호선 열차를 탑승하려는 승객들(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봉교역에서 3호선 열차를 탑승하려는 승객들(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현재 대구지하철 1~3호선 중 기관사를 외주화한 사례는 없다. 공사가 혁신안을 밀어붙일 경우 3호선이 최초로 기관사 외주화를 시키는 셈이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에도 지하철 기관사 직종은 정규직이다. 앞서 인천, 김해 경전철에서 민영화 시킨 사례가 있다. 

대구지하철노동조합(위원장 윤기륜)은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경영혁신이 아니라 공공성과 열차안전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재정 절감에 눈이 멀어 공공교통의 최우선 가치인 사회공공성을 포기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공사는 ‘중장기적으로 1호선 신차 구매 시 무인운전시스템을 적용해 여유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일회성 구조조정이 아닌 지속적으로 하겠다는 내용”이라며 “노조와 대화 없이 밀어붙이는 민영화에 대해 시민적 반발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구참여연대도 25일 성명에서 “3호선은 비상대피로가 없기 때문에 비상시 시민 안전 담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유일한 수단인 운행관리원을 민영화한다는 것은 시민 안전을 팔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때문에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구교통공사 포스터(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구교통공사 포스터(2022.10.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교통공사 홍보팀은 입장문을 통해 “재정 건전화 차원에서 검토하는 혁신안 중 하나로 현재는 자세한 내용이 정해진 게 없다”며 “열차 안전과 고객 서비스 등 공공성에 문제가 없도록 충분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25일 평화뉴스에 밝혔다. 또 “안전성과 공공성이 확보되면 용역을 진행할 것”이라며 “노조와 충분히 대화해 이해를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적의 방향으로 충분히 검토하겠다”면서 “공사를 믿고 기다려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