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로 프로세싱, 플루토늄 생산 불가는 거짓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핵무기 전용은 안 된다는 취지" / 탈핵연대 "핵연료 재처리 자체가 위험"

 

"파이로 프로세싱(Pyro processing) 공법은 플루토늄을 추출하지 않는 재처리방식"이라는 경상북도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나 비난을 사고 있다.

경상북도 성기용 에너지정책과장은 지난 7일 오후 반핵단체인 <동해안탈핵연대>와의 면담을 통해 "경상북도가 유치하려는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은 '파이로 프로세싱'으로, 이는 플루토늄을 생산할 수 없는 재처리방식"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도 같은 내용의 주장을 펼쳤다.

탈핵연대 "경상북도의 무식함 때문에 주민 생존권 위협"

그러나 <동해안탈핵연대>는 8일 논평을 내고 "경상북도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는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과정이며 파이로 프로세싱 공법은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공법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 "경상북도가 유치하려고 하는 위험천만한 소듐냉각고속로(SFR)는 플루토늄을 원료로 사용하는 핵 발전"이라며 "자신들이 추진하고 있는 일이 무슨 일인지도 모르면서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경상북도의 무식함 때문에 동해안 주민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소듐냉각고속로(SFR)'과 '파이로 프로세싱' 공법의 '사용후 재처리 시설'을 이용한 순환핵연료주기 시스템 / 자료. 경상북도청 제공
'소듐냉각고속로(SFR)'과 '파이로 프로세싱' 공법의 '사용후 재처리 시설'을 이용한 순환핵연료주기 시스템 / 자료. 경상북도청 제공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은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된 핵연료에서 핵분열생성물을 제거한 뒤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시설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습식처리공법인 'FUREX' 공법은 사용이 끝난 연료를 질산을 비롯한 용제를 통해 용해한 뒤 유기용매(30% 인산트리뷰틸 등유 용액)로 용액 가운데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 같은 습식공법은 원자폭탄을 만들 수 있는 순수한 플루토늄이 추출되기 때문에 미국은 지난 1972년 '한미원자력협정'을 체결해 동의 없이 한국이 사용 후 핵연료를 재처리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이에 한국 원자력연구원은 'FUREX' 공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수한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어려운 '파이로프로세싱' 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 방식은 사용 후 핵연료를 고온으로 녹인 뒤 전해질의 정제를 사용해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분리하는 방식이다.

"파이로 프로세싱, 플루토늄 생산 된다", "경북도의 주장은 거짓"

김익중 운영위원장
김익중 운영위원장
경주핵안전연대 김익중 운영위원장은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 자체가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위한 시설"이라며 "파이로 프로세싱도 다른 공법과 마찬가지로 우라늄과 함께 플루토늄을 생산하는 공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경상북도가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과 함께 유치하려는 '소듐냉각고속로(SFR)'도 우라늄과 함께 플루토늄을 원료로 사용하는 핵 시설"이라며 "이러한 정황을 비춰봤을 때 '파이로 프로세싱' 공법을 통한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에서 플루토늄이 생산되지 않는다는 경상북도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라늄은 광산에 널렸고, 지금 몽골에서도 계속 우라늄 광산이 발견되고 있다"며 "쉽게 캐낼 수 있는 우라늄을 놔두고 굳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을 건설하려는 것은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경상북도 "표현의 차이, 핵무기 전용 가능한 플루토늄 생산 안 된다는 취지" 해명

이에 대해 성기용 에너지정책과장은 "파이로 프로세싱 공법이 플루토늄을 생산하지 않는다는 말은 핵무기로 전용될 수 있는 순도 99% 이상의 플루토늄이 생산되지 않는다는 취지에서 한 말"이라며 "표현의 차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사용 후 남은 핵연료 자체에 플루토늄이 1%가량 포함돼 있기 때문에 '파이로 프로세싱'에서도 혼합물이 포함된 순도 1% 이하의 플루토늄이 일부 생산 된다"며 "이는 순도가 낮은 플루토늄이기 때문에 핵무기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현재의 우라늄 매장량으로는 60년가량 밖에 사용할 수 없다"며 "'사용 후 핵연료 처리시설'과 이 시설에서 생산된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원료로 사용하는 '소듐냉각고속로(SFR)'는 핵연료 재활용을 통해 원자력발전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핵무기 전용은 미국에서 판단 할 문제, 재처리시설 자체가 위험"

그러나 이 같은 해명에 대해 경주핵안전연대 김익중 운영위원장은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에서 나온 플루토늄의 핵무기 전용 가능 여부는 미국에서 판단할 문제"라며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 자체가 매우 위험한 시설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시설은 원전에 비해 많은 양의 방사선과 분진을 배출하는데다 사고가 날 경우 원전에 비해 더 큰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특히 고준위 폐기물이 동해안 일대로 집결되면서 주민들의 생존권에도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재처리시설과 함께 유치할 계획인 '소듐냉각고속로(SFR)'의 경우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함께 연소시키면서 고순도의 플루토늄을 생산하는 시설"이라며 "결국 두 시설을 함께 유치해 핵무기로 전용될 수 있는 플루토늄도 생산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몇몇 연구자들의 욕심 때문에 애꿎은 국민들만 피해"

김익중 운영위원장은 "결국 두 시설을 경북지역에 만들어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도 해보고, 플루토늄도 생산하고, 관련된 연구도 진행해보고 싶어 하는 원자력계의 욕심에서 비롯된 계획"이라며 "몇 안 되는 연구자들의 욕심 때문에 애꿎은 국민들과 도민들만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동해안탈핵연대>도 논평을 통해 "사용 후 핵연료의 재처리는 아직 공론화 단계조차 밟지 못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국민투표까지 필요한 중대한 정책적 사안"이라며 "경상북도가 핵산업계의 하수인이 아니라면 굳이 재처리시설 유치를 운운하며 경거망동할 사안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성기용 에너지정책과장은 "소듐냉각고속로에서 플루토늄이 생산되기는 해도 극히 소량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짧게 답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과 <경주핵안전연대>, <영덕핵발전소 유치 백지화 투쟁위원회>,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 사람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대구시민행동>을 비롯한 5개 반핵단체는 경상북도의 원자력 클러스터 정책을 비롯해 동해안의 핵 단지화를 저지하기 위해 지난 9월 7일 오후 <동해안탈핵연대>를 구성하고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