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구차한 변명 상식으로 이해 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인지대구 "천막농성" / 이연재 "야당끼리 경선조차 두렵나" / 김부겸 "협상 계속"


민주통합당이 시민사회단체의 '범야권 후보단일화 중재안'을 거부한데 따른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진보정당은 '수성구 갑' 김부겸 의원에 대해 "야당끼리 경선도 두려워 내빼는 비겁한 모습"이라고 비난했고, 중재안을 낸 '체인지대구'도 7일 민주통합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김부겸 의원 사무실 앞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연재
이연재
'수성구 갑'에 출마한 진보신당 이연재 예비후보는 6일 성명을 통해 "제1야당의 최고위원이 야권후보끼리 경선조차 두려워 내빼는 비겁한 모습으로 야권의 사지(死地)인 대구에서 어떻게 야당 생활을 하겠는가"라며 "성공한 김부겸 예비후보, 만족함을 알고 이제 그만두기를 바라노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이 당 대표 경선에서 '대구 출마'를 내세워 최고위원에 당선된 점을 비꼰 말이다. 또, "김 예비후보가 시민단체 중재안을 거부하면서 후보단일화 논의가 끝내 무산됐다"며 "지역주의를 극복하겠다는 말은 최고위원 경선용에 불과했다는 의심을 사실로 드러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재안'을 낸 체인지대구(상임대표 김사열.김영숙.함종호)도 6일 성명을 내고 "중재안을 거부한 민주통합당의 태도는 범야권 후보단일화를 통한 총선승리와 대구 정치개혁, 정권교체라는 시민들의 절박한 염원을 저버리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통합당의 거부 입장에 대해 "구차한 자기변명", "약속을 스스로 뒤엎는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하고, "민주통합당이 밝힌 논리는 너무나 비합리적인 것이어서 시민의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민주통합당이 '중앙당 지침을 따라야 하는 대구시당의 처지'을 내세운데 대해 "영남지역은 중앙당 간의 협상에서 제외돼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시민들을 속이지 마라"고 비판했다. 또, 민주통합당의 '무소속 후보의 선별 근거와 원칙' 주장에 대해서도 "범야권시민연대는 야권단일후보 공모 신청자 가운데 기본 검증을 통해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무소속 후보를 단일화 대상으로 한다고 이미 밝혔으며, 민주통합당 또한 이에 합의하지 않았는가"라고 반박했다. 체인지대구는 "중재안을 거부하는 이유가 온통 모순적이고 자기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어 상식의 눈으로는 이해가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중재안을 낸 체인지대구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진보연대는 7일 오전 민주통합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재안 수용"을 촉구한 뒤, 이 날 낮부터 김부겸 의원 사무실 앞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은 "민주통합당이 중재안을 계속 거부할 경우 촛불시위를 비롯한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김부겸
김부겸 의원은 이에 대해 "시민단체가 제안한 경선 방식이 합리적이지 않다"며 "중앙당 차원에서 진행중인 야권연대 논의를 지켜본 뒤 대구 현실에 맞게 단일화 협상을 계속하겠다"고 6일 평화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말했다.

김 의원은 시민단체 중재안의 문제로 '배심원제'를 꼽는 한편, "자기들이 유리한 곳은 경선하고 불리한 곳은 양보하라는 식"이라며 진보정당에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진보신당 이연재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당연히 만날 의사가 있다"면서도 "(단일화 방안은) 조심 조심 접근하겠다", "현실에 맞게 조절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체인지대구를 비롯한 3개 단체는 지난 2일 '단일화 최종 방안'이라는 중재안을 통해, ▶경합지역 대부분을 '경선'으로 하되 시민참여경선인단 40%, 여론조사 30%, 시민배심원단 30%를 원칙(경선인단 수에 따라 반영 비율 조절)으로 제시했다. 또,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경합하는 '동구갑', '북구을', '달성군'에 대해서는 민주통합당이 자체 여론조사를 통해 새누리당 후보에 맞서는 경쟁력이 가장 약한 후보 1명을 사퇴시키고 나머지 2곳을 경선하도록 하는 한편, ▶무소속 후보가 출마한 '중남구'(이재용)와 '북구갑'(안경욱) 선거구에 대해서도 "두 후보를 민주진보야권후보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상식"이라며 민주통합당측에 경선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이 중재안에 대해 전면 거부했다. '무소속' 후보에 대해서는 "원칙과 방식"을 이유로, '1곳 양보'에 대해서는 "대구시당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주장"이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반면,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 창조한국당은 이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으나, 민주통합당의 거부로 단일화 협상 자체가 중단됐다.


 성명서
범야권후보단일화 중재안을 거부한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을 규탄한다.


지난 3월 2일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야권연대 후보단일화 문제를 풀기위해 체인지대구 등 시민사회단체가 절박한 심정으로 중재안을 내고 각당이 이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어제(3.5)까지 각당의 입장을 받은 결과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 창조한국당은 이를 수용하였으나 민주통합당은 거부하였다.

이와 같은 민주통합당의 태도는 범야권 후보단일화를 통한 총선승리와 대구정치개혁, 정권교체라는 시민들의 절박한 염원을 저버리는 처사로 심한 유감과 실망을 감출 수 없다.

민주통합당이 시민단체의 중재안을 거부하며 밝힌 논리는 너무나 비합리적인 것이어서 일반 시민의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

먼저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은 “전국적 야권후보단일화 협상의 결과와 중앙당 지침을 따라야 하는 대구시당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는 일부 시민사회세력의 일방적 주장엔 결코 찬성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구차한 자기변명에 불과하다. 영남지역의 경우 자체적인 야권연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중앙당 간의 협상에서는 제외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그런데도 중앙당 운운하며 지역의 야권연대를 회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을 시민들을 속이지 마라.

또한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은 “시민사회단체에서 주장하는 일부 무소속 후보의 야권후보 단일화 대상 포함의 문제는 선별 근거가 애매하고, 모든 무소속 후보에게 객관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원칙과 방식을 정하기 어려우므로 찬성할 수 없다. 아직까지 무소속 후보들의 정책적 지향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단일화 압박은 오히려 야권의 연대와 단결에 방해가 될 뿐”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또한 대구범야권시민연대에서 함께 합의하고 약속한 사실을 스스로 뒤엎는 자가당착이다. 범야권시민연대는 후보단일화 대상을 범야권단일후보 공모에 신청한 후보에 한정하였고 기본검증을 통해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후보를 대상으로 한다고 이미 밝혔으며 민주통합당대구시당 또한 이에 합의하지 않았는가. 그런데도 위와 같은 억지논리를 들이대는 이유가 무엇인가. 또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의 주장과 같이 무소속 후보들의 정책지향성이 문제라면 이 또한 당초 계획한대로 범야권의 공동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수용할지 여부를 묻는 등의 방식으로 검증하면 될일 아닌가.

도대체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이 시민단체의 중재안을 거부하는 이유가 온통 모순적이고 자기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어 상식의 눈으로는 이해가 불가하다.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이 야권연대의 파트너들에게조차 이렇듯 무책임하고 패권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어떻게 시민들의 지지를 얻을수 있을지 의문이다. 파트너 정당, 단체에게도 이런데 힘없는 시민들에게는 얼마나 오만하겠는가.

지역의 야권연대도 성사시키지 못하는 민주통합당이 어떻게 대구시민들을 책임질 수 있겠는가. 이러면서 무슨 명분으로 대구에서 야당의원을 당선시켜 달라고 말할 수 있는가.

참으로 답답하고 실망스럽다. 민주통합당대구시당 태도를 바꾸라. 그렇지 않으면 범야권후보단일화도, 총선승리도 없다. 그리고 시민들은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다. 민주통합당대구시당은 이를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2. 3. 6
체인지대구 상임대표 김사열 김영숙 함종호


성명서
성공한 김부겸 예비후보, 만족함을 알고 이제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대구 야권단일후보 선출과 관련해 뜨거운 감자였던 수성갑지역 단일후보 논의가 끝내 무산되었다.
김부겸 예비후보가 시민단체의 중재안을 거부하였기 때문이다.

김부겸 예비후보는 지역주의 극복을 내세우며 대구 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그는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대구의 시민사회단체 및 야당과의 연대를 거부함으로써 지역주의를 극복하겠다는 말은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경선용에 불과했다는 의심을 사실로 드러내주고 있다.
당 최고위원 당선을 위한 내부 선거 전략이 성공한 만큼 이제 대구와 수성구에 미련두지 말고 떠나라.

게다가 제1야당의 최고위원이 야권후보끼리의 경선조차 두려워 내빼는 비겁한 모습으로 야권의 사지(死地)인 대구에서 어떻게 야당생활을 하겠는가.
경선이 두렵다면, 이곳 대구에서의 야당정치는 그가 감당할 수 있는 몫이 아니다.
이제 대구와 수성구의 정치는 이곳에서 십수년을 묵묵히 풀뿌리정치와 진보정치 확장을 위해 노력해 온 우리에게 맡기고, 김부겸 예비후보는 민주통합당 안에서 큰 정치를 하라.
굽은 소나무가 뿌리 깊도록 지켜온 이곳에는 애시당초 수도권TK가 있을 이유가 없었다.
시 한 수 읽고 이제 떠나라.

그대의 신기(神奇)한 책략(策略)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오묘(奧妙)한 계획(計劃)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전쟁(戰爭)에 이겨서 그 공(功) 이미 높으니,
만족(滿足)함을 알고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2012. 3. 6

진보신당 수성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이연재 선거운동본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