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시민사회 '단일화 중재안' 전면 거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진보.진보신당은 "수용" / 민주 "1곳 양보, 무소속 연대 불가"...시민사회 "강력 대응"


민주통합당이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내놓은 '범야권 후보단일화 중재안'을 전면 거부했다.
반면,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은 그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때문에, 체인지대구를 비롯해 중재안을 낸 시민사회단체는 "진보정당 후보를 범야권단일후보로 적극 지지"하는 한편, 중재안을 거부한 민주통합당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은 5일 오후 성명을 내고 "전국적 야권후보단일화 협상 결과와 중앙당 지침을 따라야 하는 대구시당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는 일부 시민사회세력의 일방적 주장엔 결코 찬성할 수 없다"고  중재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혔다. 또, 무소속 후보를 단일화 대상에 포함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모든 무소속 후보에게 객관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할 원칙과 방식을 정하기 어려워 찬성할 수 없다"면서  "아직까지 무소속 후보들의 정책적 지향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단일화 압박은 오히려 야권의 연대와 단결에 방해가 될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결국, 민주통합당은 시민사회단체의 중재안을 사실상 전면 거부한 셈이다.

'대구 시민사회단체 범야권 후보단일화 입장 발표' 기자회견(2012.3.2 체인지대구)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대구 시민사회단체 범야권 후보단일화 입장 발표' 기자회견(2012.3.2 체인지대구)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수습기자

앞서, 체인지대구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진보연대를 포함한 3개 단체는 지난 2일 '단일화 최종 방안'이라는 중재안을 통해, ▶경합지역 대부분을 '경선'으로 하되 시민참여경선인단 40%, 여론조사 30%, 시민배심원단 30%를 원칙(경선인단 수에 따라 반영 비율 조절)으로 제시했다. 또,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경합하는 '동구갑', '북구을', '달성군'에 대해서는 민주통합당이 자체 여론조사를 통해 새누리당 후보에 맞서는 경쟁력이 가장 약한 후보 1명을 사퇴시키고 나머지 2곳을 경선하도록 하는 한편, ▶무소속이 출마한 '중남구'(이재용)와 '북구갑'(안경욱) 선거구에 대해서도 "두 후보를 민주진보야권후보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상식"이라며 민주통합당측에 경선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이 중재안에 대해  전면 거부했다. '무소속' 후보에 대해서는 "원칙과 방식"을 이유로, '1곳 양보'에 대해서는 "대구시당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주장"이라는 이유로 거부했다. 특히, 이른 바 '4:3:3'이라는 경선 원칙에 대해서는 언급도 하지 않았다. 1곳을 양보하거나 무소속과 경선하는 것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인 셈이다. 

야4당 대구시당위원장...(왼쪽부터) 민주통합당 김현근, 통합진보당 남명선, 진보신당 장태수, 창조한국당 김태훈
야4당 대구시당위원장...(왼쪽부터) 민주통합당 김현근, 통합진보당 남명선, 진보신당 장태수, 창조한국당 김태훈

민주통합당 김현근 대구시당공동위원장은 "무소속 이재용.안경욱 후보를 '시민후보'라고 하지만, 시민후보 공모와 검증 과정이 없었을 뿐 아니라 그들의 정체성도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기 캠프에 새누리당 지지자가 많아 민주통합당에 입당할 수 없다는 무소속 후보와 어떻게 연대하겠느냐"는 게 김 위원장이 말한 '정체성' 문제였다.

또, 통합진보당과 경합중인 동구갑.북구갑.달성군 가운데 '1곳 양보' 제안에 대해서도 "3곳의 후보(임대윤.이헌태.김진향)와 4일 저녁 충분히 얘기했으나 양보할 여지가 없고 적절하지도 않다는 판단을 했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다만, "무소속과 연대하거나 1곳을 양보하는 문제가 아니라면 시민사회단체의 경선 방안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민주통합당 대구시당도 성명을 통해 "야권단일화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며 "전국적 차원의 협상 결과가 나온 뒤 중앙당이 결정한 원칙과 범위 안에서 지역 현실에 맞게 성실히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입장은 "1곳 양보"와 "무소속과 경선"을 주장한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제안을 전면 거부한 것일 뿐 아니라, "중재안 수용"을 밝힌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의 입장과도 어긋나 단일화 실현 가능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실제로, 민주통합당과 달리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은 시민사회단체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통합진보당 남명선 대구시당공동위원장은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면서 "민주통합당이 1곳을 양보하면 2곳의 경선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범야권단일후보'는 누구?...(왼쪽부터) '수성구 갑' 김부겸(민주통합당).이연재(진보신당), '동구 갑' 임대윤(민주통합당).송영우(통합진보당), '북구 을' 이헌태(민주통합당).조명래(통합진보당)
'범야권단일후보'는 누구?...(왼쪽부터) '수성구 갑' 김부겸(민주통합당).이연재(진보신당), '동구 갑' 임대윤(민주통합당).송영우(통합진보당), '북구 을' 이헌태(민주통합당).조명래(통합진보당)

'수성구갑' 1곳에 후보(이연재)를 낸 진보신당 대구시당도 5일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 입장을 밝혔다. 특히 "다른 정당과 후보들도 이 제안을 수용하고, 후보 등록까지의 일정을 고려할 때 정당과 후보자 사이에 조속히 후속 협의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남구'에 출마한 창조한국당 김태훈 대구시당위원장은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2일 말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의 '거부'에 따라 범야권 후보단일화 논의 자체가 위기를 맞게 됐다.

때문에, 체인지대구를 비롯한 3개 단체는 당초 예고한대로 민주통합당에 대한 "강력 대응" 입장을 밝혔다. 체인지대구 강금수 사무처장은 "중재안을 수용한 진보정당 후보에 대해서는 '범야권단일후보'로 적극 지지하겠지만, 중재안을 거부한 민주통합당에 대해서는 강력한 항의 표시를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통합당의 입장은 말도 안되는 논리"라며 "5일 저녁 3개 단체의 긴급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3개 단체는 야당이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중앙당사 항의 방문과 대구시당 앞 농성을 비롯해 강하게 대응하겠다고 2일 예고했다.

김진향(민주) / 정우달(통합진보)
김진향(민주) / 정우달(통합진보)
현재 범야권시민연대 소속 야당과 무소속 후보의 경합지역은 6곳으로, ▶'수성구 갑'에는 김부겸(54.민주통합)과 이연재(49.진보신당) ▶'동구 갑'에 임대윤(55.민주통합)과 송영우(39.통합진보) ▶'북구 갑'에 김용락(53.민주통합)과 안경욱(48.무소속) ▶'북구 을'에 이헌태(49.민주통합)와 조명래(48.통합진보) ▶'중남구'에 김동렬(45.민주통합)과 김태훈(32.창조한국), 이재용(58.무소속) ▶'달성군'에는 김진향(43.민주통합)과 정우달(50.통합진보당) 예비후보가 '범야권단일후보'를 노리고 있다.

'범야권 단일후보'로 확정된 예비후보...(왼쪽부터) 남칠우(수성을.민주통합), 김준곤(달서갑.민주통합), 이원준(달서을.통합진보), 김철용(달서병.민주통합)
'범야권 단일후보'로 확정된 예비후보...(왼쪽부터) 남칠우(수성을.민주통합), 김준곤(달서갑.민주통합), 이원준(달서을.통합진보), 김철용(달서병.민주통합)

반면, 야4당에서 1명만 출마한 4곳은 '범야권 단일후보'가 확정됐다. ▶'수성구 을'에 남칠우(53.민주통합) ▶'달서구 갑'에 김준곤(57.민주통합) ▶'달서구 을'에 이원준(41.통합진보) ▶'달서구 병'에 김철용(38.민주통합) 예비후보가 그들이다. ▶'동구 을'은 다른 야당에서 출마하지 않은 가운데, 민주통합당 이승천(50) 전 대구시당위원장과 김현익(44) 변호사가 당내 경선을 치르고 있어 이들 중 한 명이 '야권단일후보'가 된다. 대구 '서구'는  야4당에서 아직까지 후보가 나서지 않고 있다.

한편, 야4당과 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범야권시민연대'는 5일 저녁 대표자회의를 갖는다. 이 자리에는 각 정당과 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의 제안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듣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야권단일화에 대한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의 입장
야권 후보자 단일화는 필요하다. 하지만 모두가 받아들일 기준이 필요하다.


  1.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은 이번 총선에서 야권의 연대와 단결을 통해 야권단일후보를 내는데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새누리당의 색이 강한 대구에서 민주통합당은 통합진보당을 비롯한 야당과 동일한 선상에 있는 힘이 없었던 야당이었다. 그럼에도 범야권후보단일화 협상결렬의 화살을 민주통합당에게 돌리는 것은 근거 없는 비난이다. 그리고 야권 단일화는 대구 지역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국적 야권후보단일화 협상의  결과와 중앙당 지침을 따라야 하는 대구시당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는 일부 시민사회세력의 일방적 주장엔 결코 찬성할 수 없다.

 2. 체인지대구 등 이른바 대구 시민사회단체에서 주장하는 일부 무소속 후보의 야권후보 단일화 대상 포함의 문제는 선별 근거가 애매하고, 모든 무소속 후보에게 객관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원칙과 방식을 정하기 어려우므로 찬성할 수 없다. 아직까지 무소속 후보들의 정책적 지향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단일화 압박은 오히려 야권의 연대와 단결에 방해가 될 뿐이다.

3. 민주통합당 대구시당은 야권단일화에 관한 전국적 차원에서의 협상의 추이를 지켜보며 그 결과가 나온 뒤 중앙당이 결정한 원칙의 범위 안에서 지역 현실에 맞게 성실히 단일화 협상에 임할 것이다.

2012.  3.  5.

민 주 통 합 당   대 구 광 역 시 당


범야권시민연대의 단일후보 선출방안에 대한 입장
- 범야권시민연대의 단일후보 선출방안을 수용합니다.


1. 진보신당 대구시당과 제19대 국회의원 총선거 대구광역시 수성구(갑) 이연재 예비후보는 범야권시민연대가 제안한 단일후보 선출방안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합니다.

2. 진보신당 대구시당과 이연재 예비후보는 그동안 범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논의에 진심을 다해 노력해왔고, 오늘 범야권․시민연대의 선출방안 수용을 통해 지역사회의 정치적 변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야권단일화 염원에 부응하고, 새누리당 일색의 폐쇄적인 지역정치구조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범진보세력의 실천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히는 바입니다.

3. 더불어 범야권시민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정당과 후보자들께서도 범야권시민연대의 제안을 수용하시길 바라며, 후보 등록까지의 일정을 고려할 때 정당과 후보자 사이에 조속히 후속 협의가 진행되기를 희망합니다.
 
2012. 3. 5

대구광역시 수성구(갑) 예비후보 이연재
진보신당 대구시당 위원장 장태수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