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사장, 지역여론 장악 술책"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2.05.10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인.시민사회 280명 "대구MBC 파업 지지" 선언..."사장 사퇴, 소유구조 개편"


대구지역 지식인과 시민사회단체가 "낙하산 사장 사퇴"를 주장하며 60일째 파업을 하고 있는 대구MBC 노조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대구경북전문직단체협의회,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29개 시민사회단체와 지식인.시민 280명은 "대구MBC 파업을 지지한다"며 선언문을 냈다. 이들 가운데, 20여명은 10일 오전 대구MBC에서 "낙하산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선언문을 발표했다.

'대구MBC 노조 파업투쟁 지지 대구시민.지식인 선언 기자회견'(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MBC 노조 파업투쟁 지지 대구시민.지식인 선언 기자회견'(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MBC 김재철 사장이 대구와 무관한 차경호씨를 대구MBC 사장으로 임명했다"며 "이는 청와대와 낙하산 사장이 대구MBC와 지역여론을 장악하려는 비열한 음모와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또, "언론이 정도를 걸을 때에만 그 나라, 그 지역의 정론이 형성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역건설이 가능하다"며 "장기화로 치닫는 언론파업을 보며 대구 시민과 지식인들도 더 이상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MBC 김재철 사장 인사전횡 중지, 퇴진", ▷"대구MBC 차경호 사장 사퇴"를 요구했고,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구 시민들과 연대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권력과 영합한 자들의 지역과 언론사 길들이기는 옳지 못하다"며 "지역 언론 자율성을 위해 지역MBC 소유구조도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구지부 최봉태 변호사, 영남대 김태일(정치외교학과) 교수, 체인지대구 함종호 상임대표, 대구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이장환 목사(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구지부 최봉태 변호사, 영남대 김태일(정치외교학과) 교수, 체인지대구 함종호 상임대표, 대구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이장환 목사(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구지부 최봉태 변호사는 MBC 본사가 지역사의 주식 51%를 소유한 것에 대해 "방송법 소유제한 위반"이라며 "시민주"를 제안했다. 최 변호사는 "방송법은 공영 방송사 주식에 대해 한 회사나 사람이 30-40%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며 "MBC 본사가 지역 MBC 주식을 51%나 소유한 것은 소유제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역 인사를 서울에서 정하는 것은 대구 시민의 자존심을 건드린 것"이라며 "대구 시민들이 대구MBC 주주가 되는 것이 오히려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는 길"이라고 말했다.

영남대 김태일(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980년 신군부의 언론통폐합과정에서 지역 MBC 주식 51%를 본사 MBC에 강제 이전 시켰던 점을 지적하며 "낙하산 사장 저지는 지역방송 자율성과 공공성을 수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역사적 정당성을 회복하는 일이다"고 했다. 김 교수는 "신군부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지역 MBC의 경영권을 빼앗아 가던 과정은 폭력적이었다"며 "처참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체인지대구 함종호 상임대표는 "어디서부터 지역의 자주성, 자율성, 자립성을 키울 것인가를 고민해 볼 때, 당연히 언론이 앞서야 한다"며 "이 파업은 대구MBC 노조만의 싸움이 아니라 대구 시민들의 싸움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함 대표는 또, "대선을 앞두고 언론사들의 파업은 심각한 문제"라며 "대구MBC 파업을 지지하는 모임을 꾸려 대구 시민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이장환 목사는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판단을 흐리게 하는 방송이 있다면 그것은 '죽은 방송'"이라며 "국민들이 '죽은 방송'을 보고 생각하고 판단한다면, 그것 역시 '죽은 판단', '죽은 삶'"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구MBC 노조 60여명과 지식인.시민 20여명이 참석했다(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구MBC 노조 60여명과 지식인.시민 20여명이 참석했다(2012.5.10.대구MBC 2층)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앞서, 대구MBC 노조는 "MBC 본사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지난 3월 12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이 가운데, 김재철 사장이 지난 4월 19일 대구MBC 사장으로 차경호 전 기획조정본부장을 내정하자, 노조는 4월 23일부터 TV.라디오 뉴스제작을 전면 중단하고 '차경호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벌여왔다. 그러나 노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난 7일 차경호 사장 내정자는 주총을 통해 신임 사장으로 공식 선임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파업 중인 대구MBC 노조 조합원 60여명을 비롯해, 경북대 김사열(미생물학과) 교수, 경북대 노진철(사회학과) 교수, 경북대 김형기(경제통상학부) 교수, 경북대 김규종(노어노문학과) 교수, 영남대 김태일(정치외교학과) 교수, 영남대 이승렬(영문학과) 교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구지부 구인호 지부장, 최봉태 변호사, 정재형 변호사, 체인지대구 함종호 상임대표, 강금수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또, 대구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협 이장환 목사, 참교육학부모회 대구지부에서 양승희 지부장, 문혜선 상담실장, 대구평화통일시민연대 김두현 사무처장, 대구참여연대 박인규 사무처장, 대구DPI 육성완 대표, 우리복지시민연합 은재식 사무처장, 고희림 시인도 참석했다.


대구 문화방송 노동조합 투쟁을 지지하면서!


2012년 5월 현재서 대한민국은 총체적인 난맥상에 접어들었다. 대통령 측근인사들의 비리와 실정과 인사전횡은 극을 넘어선 상태다. 각종 부정부패와 뇌물수수가 판을 치고, 편법과 불법과 무법과 위법이 정당한 것처럼 보이는 해괴하고 기막힌 형국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 반발하여 문화방송, 한국방송, 와이티엔 등과 같은 거대언론 노조가 속속 총파업에 돌입하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서울지부는 공영방송 정상화와 김재철 사장 퇴진을 위해 지난 1월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하였다. 문화방송 대구지부 역시 3월 12일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파업 중이다.

김재철 사장은 4월 19일 차경호 기획조정본부장을 대구 문화방송 사장에 내정했다. 낙하산이 낙하산을 임명함으로 대구와 무관한 인사가 대구 문화방송을 멋대로 전횡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노조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뉴스제작과 대부분 정규 프로그램 제작을 중단하고 총력투쟁을 벌이고 있다. 4월 20일에는 대구 문화방송 국장과 부장 18명 전원이 총사퇴하고 노조와 행동통일을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서울에서 지명하는 낙하산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사를 표현한 것이다. 내년으로 창사 50주년을 맞이하는 대구 문화방송 사상 초유의 일로써 역사에 길이 기억될 일대사건이 아닐 수 없다.

언론의 정수인 방송은 신문과 함께 언제나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공정한 보도의 최선봉에 서야 한다. 언론이 정도를 걸을 때에만 그 나라 그 지역의 정론이 형성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건강한 나라와 지역건설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언론은 ‘제4부’로 불리면서 막강한 권한과 의무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최고 권부를 비롯한 정부권력은 자유와 자율권을 보장함으로써 언론이 사회공론을 창출하는 공간으로서 제구실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기화로 치닫는 문화방송 노조 파업을 지켜보며 가장 우려하는 것은 정권유지와 대선정국을 위해 방송을 장악하려는 고도의 암수와 전술이다.

김재철 사장은 현임사장 임기 중에 자신의 측근인사를 사장에 선임함으로써 방송 공공성과 사회적 책무를 스스로 짓밟는 만행을 저지르고 말았다. 이번 결정은 청와대의 낙하산 김재철 사장이 또 다른 낙하산을 투입해 대구 문화방송과 지역여론을 장악하려는 비열한 음모와 술책이 아닐 수 없다. 정도를 걷지 못하는 언론, 정론을 주도하지 못하는 언론은 더 이상 언론이라 부를 수 없다. 그것은 권력과 영합한 자들의 지역과 언론사 길들이기며, 시민주권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욕이자 모독이고, 나아가 언론의 존립근거를 스스로 부정하는 어처구니없는 처사이다.

이에 대구 문화방송 사태를 걱정하는 대구 시민들과 전문직에 몸담고 있는 지식인들은 분연히 떨치고 일어나 엄중하게 요구한다.

 1. 김재철 사장은 인사전횡을 당장 중지하고 퇴진하라!
 1. 차경호 사장 내정자는 사퇴하라!
 1.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구 시민들과 연대하여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2012년 5월 10일

문화방송 노조파업을 지지하는 대구 시민과 지식인 일동


강경숙 강구배 강금수 강동철 강문희 강현구 강영걸 강창덕 고진한 고희림 공정옥 곽병인 구수용 구완모 구인호 구춘권 구태우 권나현 권도준 권수진 권영규 권오진 권오혁 권옥빈 권우석 권진희 권혁철 길혜인 김가인 김경은 김경태 김규종 김기용 김남규 김도성 김동식 김두현 김문봉 김민정 김민조 김민철 김사열 김석수 김선우 김선희 김성범 김성수 김성진 김승구 김승주 김언호 김영기 김영민 김영숙 김영순 김영심 김용락 김용원 김용택 김운용 김윤상 김은미 김은영 김인숙 김인호 김재경 김재훈 김정금 김주욱 김준곤 김지영 김진상 김창우 김채원 김  철 김철승 김철용 김철우 김춘동 김치관 김태일 김학노 김현익 김형기 김형래 김형진 김효정 남은주 남정섭 남호진 노승석 노연수 노진철 도경화 도성진 도태호 류길의 류영준 류영철 류재욱 문경아 문혜선 박경로 박경욱 박경찬 박규준 박근식 박명애 박병득 박병춘 박상규 박서연 박성호 박은주 박인규 박정민 박정순 박종화 박진완 박현수 배두호 배태용 배한동 백진욱 백현국 변홍철 사윤수 서승엽 서인석 서정욱 서준호 서현수 성상희 손거정 손경숙 손영득 손충환 송광근 송병렬 송승태 송필경 송해익 신동완 신동우 신동주 신박진영 신성욱 신영욱 신주원 안현효 양민호 양승희 양해동 엄재열 엄태수 예성우 오규섭 오미경 오완호 오택진 옥민철 원영민 유미애 유병윤 유병제 육성완 윤문주 윤영진 윤종화 은재식 은현수 이가영 이강은 이개석 이고은 이규환 이기수 이기웅 이대영 이대영 이대우 이덕형 이동우 이동진 이명주 이무용 이미숙 이민우 이민호 이상문 이상용 이상욱 이석진 이세은 이송평 이승익 이승호 이영경 이영대 이영윤 이원준 이윤경 이인섭 이장환 이재관 이재하 이정만 이정우 이종춘 이종화 이정환 이지하 이창원 이창화 이창환 이창훈 이태우 이현규 임병훈 임석희 임선하 임성종 임완혁 임전수 장단비 장세룡 전국진 전병준 전인배 전창훈 전형권 전형수 정경호 정병기 정상문 정성기 정재형 정주비 정지영 정지창 정진기 정  학 정해민 정현효 정혜숙 정희석 조경원 조광진 조민제 조민제 조임영 조한재 주선국 주형일 진수미 진익렬 채명순 채장수 최봉태 최소인 최수환 최연숙 최장윤 최창윤 최철영 하만호 한기명 한상훈 함종호 허광훈 허영은 허정애 허  혁 홍상욱 홍상익 홍성철 홍순환 홍승용 황석훈 황윤호

경북대민주화교수협의회/ 계명대민주화교수협의회/ 교수노동조합대경지부/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대민주화교수협의회/ 민족예술인총연합대구지회/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사)대구시민센터/ (사)대구여성의전화/ (사)대구여성회/ 대구외국인노동상담소/ 대구자전거타기운동연합/ 대구참여연대/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DPI/ 대구KYC/ 민주화를위한변호사회대구지회/ 산업보건연구회/ 영남대민주화교수협의회/ 우리복지시민연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장애인지역공동체/ 전국교직원노조대구지부/ 참교육학부모회대구지회/ (사)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반딧불이/ 체인지대구/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