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투쟁위' 해체 논란에도 주민들은 "사드 철회" 촛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쟁위, 반대측 퇴장 속 '해체' 결정...백철현위원장 등 "해체 무효, 투쟁위 재편" 반발


지난 두 달동안 경북 성주군의 사드철회 운동을 이끌어온 '성주사드배치철회 투쟁위원회'(공동위원장 이재복 백철현 김안수 정영길)가 일부 위원들의 반발과 퇴장 속에 '해체'를 결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백철현 성주사드배치철회 투쟁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투쟁위가 12일 오후 성주군청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투쟁위 해체 여부를 안건으로 상정해 표결에 붙인 결과, 일부 위원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수파가 일방적으로 해체를 결정했다"고 12일 평화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성주투쟁위는 지난 7월 13일 국방부가 성주에 '사드 배치'를 발표한 뒤 지자체와 주민들이 비교적 수평적 관계로 사드반대 투쟁을 벌였으나, 사드 배치 철회나 국방부의 제3부지 확정 발표도 되기 전에 두 달만에 해체 논란에 휩싸인 셈이다.   

성주투쟁위와 한민구 국방부장관의 첫 면담(2016.8.17.성주군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성주투쟁위와 한민구 국방부장관의 첫 면담(2016.8.17.성주군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날 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투쟁위원들 말을 종합하면 투쟁위 해체 안건 상정 자체에서부터 각 위원들의 입장은 엇갈렸다. 특히 '투쟁위 해체' 안건상정부터 공동위원장 4명 중 백철현 공동위원장은 상정 자체를 반대했고, 김안수ㆍ이재복ㆍ정영길 공동위원장 등 3명이 찬성해 올라갔다.

회의는 오후 4시부터 투쟁위원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각각 투쟁위 해체와 유지를 주장하는 위원들은 한 치의 양보 없이 논쟁을 벌였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투쟁위 해체를 반대하던 위원 10여명은 안건상정 자체에 반대해 표결 전 퇴장했다. 남은 투쟁위원들을 상대로 표결에 붙인 결과, 해체에 남아 있는 위원 과반 이상인 13명이 찬성해 해체가 통과됐다. 

백철현 위원장은 "결과도 과정도 잘못됐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가 문제"라며 "사드배치가 철회된 것도 아니고 사드 문제가 해결된 것도 아닌데 해체하면 안된다. 해체 무효를 선언하고 사드배치 철회를 위한 새 방안을 촛불집회에서 주민들과 함께 찾겠다"고 밝혔다.

성주사드배치 반대 60회 촛불집회(2016.9.10.성주군청 앞마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성주사드배치 반대 60회 촛불집회(2016.9.10.성주군청 앞마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갑작스런 해체 논란에도 주민들은 추석연휴 내내 촛불을 켜고 사드반대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이날 오후 6시 30분 촛불지킴이단은 긴급회의를 열고 주민 김충환씨와 배윤호씨를 대표로 뽑았다. 이후 촛불집회 후 저녁 9시 30분에는 성주성당에서 첫 촛불주민모임을 갖고 실무단을 선정한다.

이재동 투쟁위원은 "오늘 회의는 무효다. 투쟁위는 있어야 한다. 기존의 해체 찬성파들은 다 나가라. 다시 재편할 것"이라며 "촛불집회도 추석 동안 계속하겠다"고 했다.

박수규 투쟁위원도 "투쟁위 성격 자체가 사드배치철회"라며 "철회가 안됐는데 어떻게 투쟁위가 해체되나. 수용할 수 없다. 무효"라며 "해체 찬성파는 제명결의하고 남은 위원들과 새 위원을 보강해 재편할 것이다.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투쟁위를 다시 정상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성주 주민들은 이 같은 투쟁위 '해체' 논란에도 12일 저녁에도 성주문화원(군청 삼거리) 앞 인도에서 "사드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이어갔다. 촛불집회는 그동안 성주군청 마당에서 열렸지만 지난 10일 김항곤 성주군수가 '북핵' 등을 이유로 불허를 통보하면서 장소를 옮겨 열렸다. 주민들은 추석연휴 기간에도 이 곳에서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