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위, '휴관·해고' 동성아트홀 지원 보류...전국 유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07.03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심사결과서 22곳 중 유일하게 '선정보류'..."재개관시 명칭 변경하면 지원 어렵다"


대구지역의 유일한 예술영화전용관 동성아트홀 / 사진 출처.동성아트홀 홈페이지
대구지역의 유일한 예술영화전용관 동성아트홀 / 사진 출처.동성아트홀 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가 휴관·해고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는 대구 동성아트홀 지원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영진위는 "2017년 예술영화전용관 상영지원 사업 심사결과 22개 예술영화전용관이 신청해 21곳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심사에서 선정 보류된 곳은 대구 동성아트홀이 유일하다. 영진위는 매년 '예술영화전용관 상영(유통·배급)지원 심사위'를 꾸려 전국에서 예술·독립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한 지원사업을 펼친다. 올해 대구경북에서는 동성아트홀과 안동중앙아트시네마가 지원을 신청했다.

대구지역의 유일한 예술영화전용관인 동성아트홀은 지난 10여년간 운영되면서 영진위의 금전적 지원을 받았다. 지난해에도 5천만원대의 지원을 받아 올해도 무난히 심사를 통과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최근 김주성(50.광개토병원장) 전 동성아트홀 대표의 잠정휴관 공지와 동시에 불거진 직원들에 대한 해고 문제로 올해 영진위 지원사업 심사에서 신청기관 중 유일하게 선정보류 결정이 났다.

이선진 영진위 다양성진흥팀 담당자는 "지원 신청 후 동성아트홀이 휴관을 공지하면서 지원금을 주기에 무리라고 판단해 선정을 보류했다"며 "동성아트홀 측이 휴관에 대해 제대로 소명하거나 빠른 시일내에 지원조건을 재확보하면 지원을 재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재개관시 신청기관명인 동성아트홀 명칭이나 대표자를 변경하면 기존 지원조건 불이행으로 지원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2017년 예술영화전용관 상영지원 사업 심사결과 / 자료 출처.영진위
2017년 예술영화전용관 상영지원 사업 심사결과 / 자료 출처.영진위
동성아트홀은 배사흠(73)씨가 전신 푸른극장을 인수한 뒤 2004년부터 예술영화전용관으로 운영돼 왔다. 하지만 2014년 영진위 지원사업서 탈락해 경영난으로 폐관했다. '천안함 프로젝트' 등 박근혜 정부가 불편해하던 영화 상영으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게 이유로 밝혀졌다. 이후 2015년 김 전 대표가 인수하면서 재개관했다. 이후 영진위로부터 다시 지원비를 받았다. 대구시 지원도 이어졌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6일부터 동성아트홀 영화 상영을 잠정중단·휴관한다"며 "명칭사용을 포기하고 재개관해도 완전 새로운 명칭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잠정휴관 이유는 '경영난'이었다.

반면 동성아트홀 직원들과 예술단체는 "기습폐관, "부당해고"라고 반발했다. 직원 5명에 대한 카카오톡 권고사직 요청, 차후 공개채용을 통한 새 직원 채용 등을 이유로 들었다. 예술단체들도 성명서를 내고 "일방적인 휴관, 반(反)노동적 처사"라며 "폐관선언 취소와 직원 권고사직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